검색

새소년, 황소윤의 취향과 시선

새소년 <비적응>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중성적인 보컬에 작사, 작곡 능력을 겸비한 싱어송라이터의 기질. 화려한 외적 이미지는 황소윤의 밴드 새소년에 더욱 주목하게 만든 요소였다. (2020. 03. 19)

800x0.jpg

 

 

설익은 모습은 없다. 오히려 더 확대하고 늘려 욕심을 잔뜩 채웠다. 2017년 싱글 「긴 꿈」을 통해 데뷔했고 그와 동시에 대중의 지대한 사랑을 받았다. 분명 선율이 중심에 있었다. 얼터너티브 록밴드 스매싱 펌킨스의 인기곡 「1979」가 연상되는 「긴 꿈」이나 첫 EP <여름깃>의 타이틀 「나는 새롭게 떠오른 외로움을 봐요」, 끝 곡 「새소년」 등은 영국 밴드 큐어(Cure) 식의 팝 선율과 나른하고 헛헛한 고독함을 강조, 젊은 층의 감성을 사로잡았다.

 

군데군데 연주와 악기의 부딪힘이 돋보이는 구간 (혹은 곡)이 있었지만 그럼에도 새소년이 새소년이 될 수 있었던 건 멜랑꼴리한 정서와 선율 그리고 황소윤의 존재 덕택이었다. 중성적인 보컬에 작사, 작곡 능력을 겸비한 싱어송라이터의 기질. 화려한 외적 이미지는 황소윤의 밴드 새소년에 더욱 주목하게 만든 요소였다. 그리고 지금. 2명의 멤버가 나가고 2명의 박현진(베이스), 유수(드럼)가 합류했다. 바뀐 것은 무언인가?

 

마지막 곡 「이」를 제외하고 전곡을 혼자 쓴 황소윤이 이번에는 연주에 방점을 찍는다. 그런지, 포스트 록을 경유해 복잡하고 이질적인 신시사이저를 교차시키는 「심야행」, 짧지만 강한 파괴력을 응축한 「이방인」, 「이」 등이 바로 그(들)의 바뀐 지향을 드러낸다. 뒤엉킨 내면을 더욱 강조하는 건 사이키델릭한 신시사이저다. 복고적인 키보드로 문을 여는 「집에」와 황소윤식 사랑 발라드 「눈」의 메인 첨가물 역시 건반. 지난 EP와 더불어 이번 앨범에서도 맹활약하는 김한주(인디밴드 실리카겔의 멤버) 색깔이 진하게 묻어난다.

 

황소윤의 취향과 시선이 시작이자 끝에 놓여있다. 대담하게 써내려간 ‘아무도 누구도 나와 같이 웃지 않아요’(「덩」), ‘어디로 도망갈까 나는 꼭 겨울 같아’(「눈」) 등의 시린 가사와 자유롭게 뒤섞이는 연주 중심의 곡 구성은 새소년의 초점이 대중의 안이 아닌 앞에 서 있음을 증명한다. 다만 그 안에 다른 두 멤버의 색채는 옅(혹은 없)다. 오히려 외부 조력자 김한주의 터치가 강하게 느껴지는 지금 자칫하면 다른 동료 인디 뮤지션 실리카겔, 파라솔, 혁오 등과의 분별점이 무뎌질 가능성이 크다. 인상적이나 과도기에 놓인 소포모어.

 

 

 

 


 

 

새소년 (Se So Neon) - 비적응새소년 밴드 | 비스킷 사운드 / 매직스트로베리사운드
적응에 맞서는 대안적인 삶의 태도를 제시한다. 사회로부터 주어진 가치에 무비판적으로 적응하지 않고 무엇인가가 건강한 지 병들었는지, 착한 지 나쁜 지, 혹은 아름다운 지 추한 지에 대해 스스로의 기준을 갖고 판단하는 것이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YES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