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꽃보다 할배>들의 한국영화 전성기를 찾다

이순재 신구 박근형 백일섭! 영상자료원 VOD 무료기획전 “꽃보다 할배의 한국영화 전성기” 개최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한국영상자료원은 오는 9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두 달 간, 한국영화데이터베이스 KMDb 내 VOD 사이트에서, 최근 화제를 모으고 있는 방송 프로그램 <꽃보다 할배>의 주인공 이순재, 신구, 박근형, 백일섭의 젊은 시절 대표작을 만나볼 수 있는 무료기획전 '할배들의 꽃 같은 청춘 - 꽃보다 할배의 한국영화 전성기'를 개최한다.


소2.jpg


제목 없음.png1.png


특별수사본부_외팔이김종원 (2).jpg



한국영상자료원은 오는 9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두 달 간, 한국영화데이터베이스 KMDb 내 VOD 사이트(www.kmdb.or.kr/vod)에서, <꽃보다 할배>의 주인공 이순재, 신구, 박근형, 백일섭의 젊은 시절 대표작을 만나볼 수 있는 무료기획전 '할배들의 꽃 같은 청춘 - 꽃보다 할배의 한국영화 전성기'를 개최한다. 이번 기획전은 1960~70년대 한국영화를 통해 네 배우가 ‘국민 배우’ 혹은 ‘국민 아버지’로 우뚝 서기 전, 아직 젊고 미숙한 시절의 꽃 같은 청춘을 되짚어보고자 기획되었다. <초연>(정진우, 1966), <삼포가는 길>(이만희, 1975),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들>(박종원, 1992) 등 총 15편의 영화를 통해 우수에 젖은 이순재의 눈빛, 신구의 화통한 목소리, 부드러운 청년 박근형 그리고 ‘상남자’의 순정이 묻어나는 백일섭까지, 지금의 모습과는 사뭇 다른 국민배우 4명의 젊은 시절 매력을 느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기획전 상영작들은 9~10월, 두 달 간 무료로 상영이며, 이후에는 VOD 사이트를 통해 유료로 감상할 수 있다.


집념.jpg


데뷔작 <초연>에서 신성일과 삼각관계를 벌인 이순재는 이후 영화에서 특유의 우수에 찬 이지적인 모습으로 많이 등장한다. 특히 MBC 드라마 <허준>에서 허준의 스승 유의태로 분한 이순재가 1976년작 <집념>에서 허준을 직접 연기한 것이 흥미롭다. 신구는 김기영 감독의 <파계>에서 세상을 호통치는 파계승을 맡아 카리스마 넘치는 면모를 보여주었으며, 지금의 근엄한 재벌회장과는 다소 거리가 있는 젊은 날의 박근형은 가와바타 야스나리의 동명소설을 원작으로 한 <설국>에서 김영애와 낭만적인 로맨스를 펼치기도 했다. 백일섭 역시 <별들의 고향>, <삼포가는 길> 등 한국영화사에서 걸작으로 불리는 영화에 모습을 보였는데, 이번 기획전에 대해 백일섭은 “옛날은 지금보다 환경이 열악했지만, 옛날 연기는 훨씬 순박하고 꾸밈없이 자연스러운 거 같다”고 회고했다. 흥미로운 것은 이 네 배우가 한때 악역으로 등장해 개성 넘치는 연기를 펼쳤다는 점이다. <분례기>에서 망나니 노름꾼으로 등장하는 이순재는 ‘왼빼 타짜’의 숨은 면모를 유감없이 보여주며,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의 신구는 무사안일하고 무관심한 선생으로 등장해 엄석대 왕국의 독재와 폭압을 방임한다. 박근형 역시 <특별수사본부 외팔이 김종원>에서 이중간첩 역을 맡아 카리스마 넘치는 연기를 보여주었고, 백일섭은 <삼각의 함정>에서 건달로 열연하며 인상 깊은 모습을 심어주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7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