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내가 누군지 알아?! <헤드윅> 손승원

손승원의 비장의 무기는 젊음과 패기만 장착하고 있는 건 아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알고 하는 것과 모르고 하는 것엔 천지라는 차이가 있다고들 한다. 지금 그가 그렇다. 인생경험이 다소 부족한 그에게 찾아온 헤드윅은 덜 청승맞을지 모르겠다. 그래서 그는 30대 초중반쯤, 꼭 다시 헤드윅을 만나고 싶다고 했다. 그땐 그 스스로도 많이 변해있을 거라 장담부터 했다. 그리고 그가 가장 바라는 건 ‘승우 형’처럼 무대 위에서 신나게 놀아보는 것. 뮤지컬이 아닌 헤드윅이 하는 록공연을 펼쳐보는 것이다. 지금 손승원의 <헤드윅>을 봤다면 꼭 기억하시라. 10여 년이 지난 뒤, 그의 <헤드윅>이 얼마나 달라졌는지 비교할 수 있도록.

13564262461351.jpg

애드윅의 탄생 
 
"아뇨. 재미있어요. 제가 더 당황하면 리듬이 깨지니까 같이 노는 것처럼 하려고 하고 있어요.”

기자가 만나자마자 던진 질문은 그 때 그 상황, 애드리브였는지 아니었는지. 몇 번인가 <헤드윅>을 관람한 기자였지만 해마다, 아니 회마다 달라지는 <헤드윅>을 보다보면 ‘특별한 그녀’에 대한 이해의 폭이 깊어진다. 그리고 그게 누구의 <헤드윅>이냐에 따라 완벽히 달라지기도 한다. 손승원의 ‘애드윅’처럼...

“애기 <헤드윅>이라고 그렇게 부르시더라고요. 사실 <헤드윅>이 연륜도 많고 인생의 고난이나 역경도 다 겪은 인물인데 저는 20대 초반 아가씨 같은 느낌이 있으니까, 제가 어리고요. 애기라는 이미지가 보시는 분들한테 선입견이 생기지 않을까 하는 걱정은 돼요.”

그런 걱정은 마시길. 24살, 단지 역대 최소 <헤드윅>을 반기는 팬들의 새로운 표현일 뿐. 얕잡아 볼 리 없다. 

“사실 처음에 제안을 받았을 땐 장난전화인 줄 알았어요. 제가 어리고 경험도 없어서 잘 할 수 있을지 고민이 돼서 며칠 생각을 해보고 하겠다고 했죠.”  

록 형태의 2인극 에 출연 중이던 손승원을 눈여겨 본 <헤드윅>제작진의 연락을 받고 시작된 고민은 그리 오래 가진 않았다. 주변의 응원도 있었지만 잘 해도, 밑져도 본전이라는 생각으로 도전하게 된 손승원. 이 작품은 과연 그에게 독이 될까, 득이 될까?

난 손해 볼 게 없다!

1241324.jpg도도한 눈빛으로 천박하게 말하는 헤드윅이 타이타닉 생존자들이 묵었던 낡은 호텔 리버뷰에서 펼치는 록공연. 자신의 소년 시절 이야기로부터 여자로 살고 있는 지금에 이르는 세월을 담담히, 혹은 슬프게, 때로 과격하게 이끌어간다. 파란만장한 이 여자의 삶을 거의 배우 한 사람이 단독으로 이끌어가는 뮤지컬 <헤드윅>, 어떤 배우나 욕심을 내지만 아무 배우나 할 수 있는 건 아닌 것으로 정평이 난 작품. 그래서 늘 주목을 받는다. 그리고 손승원이라는 젊은 배우는 그 큰 관심이라는 무게를 번쩍 들어 잘 버티고 있다.

“제가 어리기 때문에 손해 볼 게 없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부딪쳐서 해보자는 도전정신이 더 생겼죠. 만약 제가 내공이 더 많았으면 부담감이 오히려 더 컸을 것 같아요. 사람들이 저를 기대보다는 호기심과 궁금증만 가지고 보시는 게 더 많아서 편했어요. 형들이 워낙 쟁쟁하잖아요.”

물론 그 어리다는 장점이 때로 ‘어려서 잘 하겠냐’는 선입견으로 작용할까 우려도 생겼다. 하지만 오히려 그는 어리다는 걸 인정하기로 마음먹었다. 

“저는 어린 헤드윅으로 가자는 생각이었어요. 딱 봐도 어려 보이는데 나이 많은 척이나 여성스러운 척 하면 거부감이 더 클 것 같아서요. 헤드윅이 아픔을 겪고 나서 해탈한 인물이거든요. 하지만 저는 그냥 현재 아픔을 갖고 있는 인물로 표현하고 있어요. 그냥 나이대가 다른 헤드윅, 20대의 헤드윅을 표현하려고 애썼죠.”

그렇다고 손승원의 <헤드윅>을 어리고 신선하게만 보지 마시라. 그의, 아니 그녀의 농염한 연기는 필시 기자는 못 따라간다.
  
형님들의 견제
2013 <헤드윅>은 티켓 파워의 대명사 조승우와 ‘다시 보고 싶은 가장 아름다운 헤드윅’으로 꼽힌 송창의, 그리고 빵빵한 두 선배와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된 행운을 얻은 손승원이 맡고 있다. 그런데 캐스트가 발표되던 날, 검색어 1위에 오른 건 손승원이었더랬다.

“처음에 그래서 부담도 됐어요. 원래 승우 형이 더 화제가 되어야 하는데 제가 화제가 되니까. ‘쟤는 누구지?’ 이런 시선이었지만요.”

그런 부담을 줄여준 건 형들의 조언. 연습 때부터 두 형님은 물심양면 그를 다독였다.

“승우 형은 그냥 막 하라고, 무조건 재미있게만 하라고 하셨어요. 네가 재미있게 하면 관객들도 다 느끼고 재미있어 한다고 말씀하셨어요. 창의 형은 ‘부담 갖지 말고 즐겨라’, ‘어차피 너는 우리보다 못 해도 손해가 아니다, 오히려 우리가 걱정이다, 네가 잘 하면 우리가 부담된다’ 이렇게 말씀하셨고요. 승우 형은 특히 제 공연 리허설과 첫 공연에도 다 오셔서 하나하나 조언해주셨거든요. 저도 그래서 형들 공연하는 걸 자주 보면서 무엇을 뺏어올 수 있을까 고민했죠.”

말하자면 더 이상 ‘애기’는 아닌 거다. 형님들, 긴장하시라.

“승우 형은 관객과 함께 노는 노련함, 애드리브 이런 게 뛰어나고요. 록적인 노래를 잘 표현하시죠. 창의 형은 헤드윅의 진정성을 잘 표현하세요. 그래서 두 가지를 잘 섞어서 제 것으로 만들어야죠.” 

그래서 가끔 조승우도, 송창의도 묻는단다. ‘너 요즘 잘 하고 있다며? 재미있게 한다며?’ 은근히 형님들도 견제하는 건 아닐까? 

124613647766432.JPG 

토마토에 대한 짜릿함? 혹은 찝찝함? 
어느 대목인지는 스포일러성일 듯 싶어 언급을 삼가지만, <헤드윅>의 현실과 비현실의 경계에 놓여있는 산물 ‘토마토’로 펼치는 그의 퍼포먼스는 대략 극을 최고조로 이끄는 소품이다. 배우에겐 좀 꺼림칙할 과격한 퍼포먼스, 손승원에겐 어땠을까?

“찝찝함은 못 느껴요. 끝나고 나서는 느끼는데 공연 중에는 집중하고 있으니까 짜릿함이 더 크죠. 특히 공연 중에 저 스스로를 가장 깨는 장면이라 저도 해소되는 걸 많이 느껴요. 물론 공연이 끝난 뒤에는 냄새도 많이 나고 찝찝하지만 하는 중에는 잘 못 느껴요.”

무대 위 퍼포먼스라 하면 사실 토마토보다는 헤드윅의 노출이 압권이다. 뭐 객석 점유율 80% 이상일 것 같은 여성관객들에겐 절대 감사 이벤트지만.

“아무래도 느끼죠. 팬티만 입고 서는데. 그런데 사실 그런 것까지 신경 쓸 겨를은 없어요. 저는 연기를 하고 있으니까 당당하죠. 그리고 이젠 그런 시선도 즐기게 된 것 같아요.”

이 대목에서 관객들의 시선이 위아래로 빠르게 스캐닝 중인 건 보지 않아도 알 일이다. 기자 역시 다만 미소 지을 뿐.

조진아 씨가 뭐라고 안 하던가요?
헤드윅들은 늘 고충이 따른다. 무대 위 여성으로 변하기 직전의 과정은 거의 고통에 가깝다. 미모라면 뒤지지 않았던 박건형 역시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밝힌 바, 제모와 다이어트, 오랜 시간을 요하는 분장, 긴 머리 가발, 뾰족 구두는 모두 남성배우들에게 고문 수준이다.

“처음에는 제가 면도기로 제모를 하면서 ‘내가 지금 뭘 하고 있는 건가, 뭐하는 짓인가’ 싶었어요. 먹고 살기 힘들다 생각했죠. 분장하면서도 그렇고요. 제 성격이랑 안 맞았거든요. 그런데 주변에서 ‘예쁘다, 예쁘다’ 해주니까 자신감이 생기는 거예요. 어떻게 하면 더 예뻐질 수 없을까 싶어서 제가 ‘조금 더 이렇게 해봐’ 하죠.”

여자도 마찬가지다. 처음엔 조금씩 화장이며, 머리손질이며, 의상에 신경 쓰다 안 되겠다 싶으면 성형까지 가는 법. 그런데 손승원은 기자가 보기에도 다소 짜증이 날 정도로 몸매도, 얼굴도 완벽하게 예뻤다.

“이츠학 누나들이 가까이 오지 말라고 해요. ‘너 때문에 드레스 입기 싫다’고 말하기도 해요. 살 좀 찌라고. 관객 중에는 제가 등장하면 인상 쓰고 계신 분들도 있어요.” 

인상 쓴 관객 중 하나가 기자였는지도. 사실 외모도 외모지만 신경질적으로 이츠학에게, 관객에게 앙탈부리는 그녀의 말투는 정말 여성스럽다! 
 
5년차 배우에게 찾아온 운명적 작품

여타 배우들이 보기에 5년차라고 하면 혀부터 끌끌 찰 일일지 모르지만, 어쨌든 그에겐 지금, 배우생활 5년 만에 행운이 찾아왔다.

“배우로서 저를 다시 생각하게 만드는 계기가 됐던 작품이죠. 더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됐어요. 터닝포인트라고 할 수 있죠. 천천히 올라가다가 확 바뀌었으니까요. 제가 가장 열심히 한 작품이 <헤드윅>이거든요. 그래서 더 제가 후회가 없어요. 제가 할 수 있는 건 다했거든요. 그런데 왜 지금까지 작품을 하면서 이런 마음가짐으로 하지 않았을까 하는 부끄러운 마음이 들었어요. 작은 작품도 하나하나 이렇게 열심히 했으면 더 좋은 소리도 듣고 후회도 없을 텐데...그래서 이제부터는 어떤 작품을 해도 <헤드윅>을 하는 것처럼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24살에 찾아온 터닝포인트, 어쩌면 너무 빠르지만 그는 충분히 감당할 그릇이 되어보였다.
그래서 다음 작품을 더 고심하고 있는지도.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예진

일로 사람을 만나고 현장을 쏘다닌 지 벌써 15년.
취미는 일탈, 특기는 일탈을 일로 승화하기.
어떻게하면 인디밴드들과 친해질까 궁리하던 중 만난 < 이예진의 Stage Story >
그래서 오늘도 수다 떨러 간다. 꽃무늬 원피스 입고…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