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최효종 “알고서 떠드냐고요? 고민 정말 많이 하면서 개그 짭니다”

『웃음만이 우리를 구원하리라』 출판 기념 기자간담회 어린이들이 늘 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최효종이 선배 박성호, 김준호, 김원효와 후배 신보라와 함께 개그맨들의 철학과 일상을 담은 에세이 『웃음만이 우리를 구원하리라』를 펴냈다. 최효종은 2월 20일, 광화문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에서 “개그맨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필독서가 됐으면 좋겠다”고 출간 소감을 밝혔다.




“방송에서는 편집 방향에 따라서 수동적으로 이야기를 하게 되는 경우도 있잖아요. 하지만 『웃음만이 우리를 구원하리라』는 저희가 직접 주제를 정하고 저희 목소리로 이야기를 했어요. 영화나 음악이 많은 고열과 노력으로 탄생하듯이 이 책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책을 읽고 나면 독자 여러분들에 개그맨에 대해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시선으로 바라봐 주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있어요. 개그맨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필독서로 스테디셀러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KBS 공채 22기로 선후배들의 중간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최효종은 『웃음만이 우리를 구원하리라』에서도 허리를 담당했다. 최효종은 기자간담회에서 “책을 쓰면서 나에 대해 돌아보는 시간이 되었다. 사람들은 잘 모르지만 우리 개그맨들은 개그를 만들 때 정말 많은 생각을 하고 고민을 한다. 가끔 내가 하는 이야기를 듣고 ‘뭘 알고 지껄이냐’고 반감을 보이는 분들도 있는데, 그런 오해를 풀고 싶었다. 행동 하나, 단어 하나하나 모두 생각하고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독서를 즐겨 하냐는 질문에는 “부동산, 경제 등에 관심이 많다. 잡학도서, 경제 단어 알기 같은 책을 좋아한다. 신문도 구독해서 열심히 보고 있다”고 밝혔다.

<개그콘서트> 대표 개그맨 5인이 참여한 『웃음만이 우리를 구원하리라』는 단순히 개그맨들의 일상 이야기를 넘어, 대한민국에서 개그맨으로 산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 웃음을 만들기 위해 그들이 어떠한 노력을 하고 고민을 하고 있는지를 솔직하게 담았다. 방송에서 보이는 모습이 전부가 아닌 개그맨들, 하나의 유행어가 만들어지기까지 얼마나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지, 책을 통해 공개했다.



img_book_bot.jpg

웃음만이 우리를 구원하리라 박성호,김준호,김원효,최효종,신보라,위근우 공저 | 예담
『웃음만이 우리를 구원하리라』는 이 프로그램의 위상을 이어가는데 큰 몫을 하고 있는 재기발랄한 신인, 박성호, 김준호 등 중견 개그맨과 김원효, 최효종, 신보라의 인터뷰집이다. '개콘'의 대표 인기 개그맨인 이들이 처음으로 자신의 개그 철학과 일상에 대한 이야기를 진솔하게 낱낱이 털어놓았다. 『웃음만이 우리를 구원하리라』는 이 프로그램의 위상을 이어가는데 큰 몫을 하고 있는 재기발랄한 신인, 박성호, 김준호 등 중견 개그맨과 김원효, 최효종, 신보라의 인터뷰집이다. '개콘'의 대표 인기 개그맨인 이들이 처음으로 자신의 개그 철학과 일상에 대한 이야기를 진솔하게 낱낱이 털어놓았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6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엄지혜


eumji01@naver.com

웃음만이 우리를 구원하리라

<박성호>,<김준호>,<김원효>,<최효종>,<신보라>,<위근우> 공저11,700원(10% + 5%)

우리는 사람이 아니무니다. 개그맨이무니다! ‘사람이 아니무니다’ ‘안녕하십니까불이’ ‘안 돼~’ ‘어렵지 않아요’ 같은 유행어를, 그리고 ‘용감한 녀석들’의 노래를 한 번쯤 따라해보지 않은 사람이 있을까. 매주 안방으로 웃음을 선사하는 「개그콘서트」는 수많은 유행어와 히트 코너, 스타 개그맨들을 배출한 대..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산업의 흐름으로 반도체 읽기!

『현명한 반도체 투자』 우황제 저자의 신간. 반도체 산업 전문가이며 실전 투자가인 저자의 풍부한 산업 지식을 담아냈다.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반도체를 각 산업들의 흐름 속에서 읽어낸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산업별 분석과 기업의 투자 포인트로 기회를 만들어 보자.

가장 알맞은 시절에 전하는 행복 안부

기억하기 위해 기록하는 사람, 작가 김신지의 에세이. 지금 이 순간에 느낄 수 있는 작은 기쁨들, ‘제철 행복’에 관한 이야기를 전한다. 1년을 24절기에 맞추며 눈앞의 행복을 마주해보자. 그리고 행복의 순간을 하나씩 늘려보자. 제철의 모습을 놓치지 않는 것만으로도 행복은 우리 곁에 머무를 것이다.

2024년 런던국제도서전 화제작

실존하는 편지 가게 ‘글월’을 배경으로 한 힐링 소설. 사기를 당한 언니 때문에 꿈을 포기한 주인공. 편지 가게에서 점원으로 일하며, 모르는 이와 편지를 교환하는 펜팔 서비스를 통해 자신도 모르게 성장해나간다. 진실한 마음으로 쓴 편지가 주는 힘을 다시금 일깨워주는 소설.

나를 지키는 건 결국 나 자신

삶에서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일까? 물질적 부나 명예는 두 번째다. 첫째는 나 자신. 불확실한 세상에서 심리학은 나를 지키는 가장 확실한 무기다. 요즘 대세 심리학자 신고은이 돈, 일, 관계, 사랑에서 어려움을 겪는 현대인을 위해 따뜻한 책 한 권을 펴냈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