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채식주의자는 고기집에서 뭘 먹냐고요?

나는 반쪽짜리 채식주의자입니다 채식주의 커밍아웃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불편하고 유별난 행동이라 해도 채식주의를 알리고 채식주의 윤리에 대해 한번쯤 생각해보게 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면 그것대로 의미가 있을 것이다. 사실 인도 외교관이 식당에서 밥에 간장을 비벼 먹었다고 해서 까탈스러운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다. 인도 사람들은 원래 채식주의자가 많다는 것을 사람들이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스님들이 고기를 안 먹는다고 해서 유별나다고 생각하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다. 이런 경우를 생각해 보면 채식주의자임을 일찌감치 커밍아웃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좀 구질구질하지만 현재 나의 식습관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다. 한편으로는 완전한 채식을 실천하지 못하는 의지 박약자의 모습이 이렇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고, 다른 한편으로는 우리나라에서 완전한 채식을 실천하기란 이렇게 어렵다는 것을 말해둘 필요도 있기 때문이다. 나는 물고기가 아닌 고기는 먹지 않지만 고기가 지나간 ‘흔적’까지 피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니까 고깃덩어리나 고기조각은 먹지 않지만 고기로 우려낸 국물은 어쩔 수 없을 때는 먹는다는 얘기다. (물론 일부러 먹지는 않는다.) 가령 설렁탕을 먹게 되면 고기는 건져 내고 국물만 먹는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설렁탕집의 경우 설렁탕이나 수육 말고는 팔지 않는데다가 반찬도 깍두기 하나뿐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회식 때 가장 많이 가는 곳이 고깃집이다. 나는 고깃집을 가게 되면 고기 굽는 불판에 버섯을 구워 쌈에 싸 먹곤 한다. 버섯이 아예 없거나 조금만 주는 고깃집도 많은데, 그런 집들은 영 곤란하다. 그럴 때면 배가 더 고파지는 것 같아 ‘에라이, 치사하게 이런 것까지 아끼냐!’ 하고 속으로 투덜대곤 한다. 아무리 버섯이라 해도 고기 기름이 묻은 불판에 구워먹을 수 있느냐고 하는 채식주의자도 있을 텐데, 아마도 종교나 건강을 이유로 채식을 하는 사람일 것이다. 나는 그런 이유가 아니므로 고기 불판에도 잘 구워 먹는다. 그조차 꺼려질 때는 그냥 상추에 밥을 싸 먹으면 된다. 상추 안 주는 고깃집은 없으니까.

고깃집들은 대부분 된장찌개가 있으므로 그것을 시켜서 먹기도 한다. 아마 그 된장찌개에도 고기 국물이 들어 있겠지만 거기까지 따지기는 어렵다. 고기를 안 먹으니 된장찌개를 미리 달라고 하면, 아주 가끔은 국물을 고기로 만드는데 괜찮겠느냐고 걱정스레 묻는 집도 있다. 괜찮다고 말하기에는 조금 목소리가 기어들지만, 그런 배려의 마음에 고마움이 느껴지는 게 사실이다. 어떤 채식주의자는 식당 주인에게 고기나 멸치 육수를 넣지 말고 맹물로 된장찌개를 끓여 달라고 부탁한다는 것을 신문 기사에서 읽은 적이 있다. 나는 그런 부탁을 해 본 적도 없지만 굳이 그럴 필요까지 있겠느냐는 생각이다. 정 먹을 게 없으면 밑반찬에 밥만 먹어도 되고, 그런 사람이라면 김치에도 젓갈이 들어 있어서 못 먹을 테니 간장에 밥을 비벼 먹으면 된다. 우리나라에 주재하던 어떤 인도 외교관은 식당에 채식 메뉴가 없자 간장을 달라고 해서 밥에 비벼 먹었다고 하는데, 완벽한 채식주의자가 되려면 이 정도는 해야 한다. 한 끼 그렇게 먹는다고 해서 큰일 나는 것은 아니니까.

비빔밥이 메뉴에 있다면 그것을 시켜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단, 고기 고명은 넣지 말아 달라고 미리 말해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애를 먹기가 십상이다. 큰 고깃덩이라면 골라내기가 쉬운데, 꽤 유명한 한정식 집에서 잘게 볶은 고기를 뿌려 넣어서 그걸 골라내느라 끙끙거린 기억이 난다. (비빔밥은 한국의 대표적 채식 메뉴로 외국에도 널리 알려져 있는데, 고기를 꼭 넣어주고 싶다면 따로 그릇에 담아 주는 게 좋지 않을까?)

혼자 외출해서 식당에 갈 일이 있으면 나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흔한 프랜차이즈인 ‘김밥천국’에 간다. 거기서 햄 빼고 김밥을 싸달라고 하면 아주머니가 흘낏 한번 쳐다보기는 하지만, 어쨌건 훌륭한 한 끼 식사를 할 수가 있다. 달걀까지 안 먹는 채식주의자라면 계란지단도 빼달라고 하면 된다. 밖에 나가면 먹을 게 없어서 굶고 들어온다고 하는 엄격한 채식주의자가 있던데, 이 천국 같은 김밥천국을 모르나보다. 김밥에는 시금치, 우엉, 당근, 깻잎, 오이 등이 들어가니(가끔 볶은 김치도 들어간다.) 채식주의 식단으로는 이만한 게 없다. 밥에 식초를 섞기도 하고, 시금치를 참기름으로 무친 다음에 다시 김에 참기름을 바르니, 오히려 열량이 높은 것을 걱정할 정도로 영양가도 많다. 하지만 다행히도 이것들은 모두 동물성이 아니다. 다른 사람이 김밥을 사 오거나 만들어 오면 조용히 햄을 빼내고 먹는다. 고기만 따로 골라낼 수 없는 만두가 가장 쥐약이다. 만두는 그냥 패스다.


채식 뷔페식당. 우리나라에는 아직 채식 전문식당이 흔치 않다.

부분 채식을 시작한 이후로 소고기나 돼지고기는 전혀 안 먹었다고 말했지만, 고백하건대 순대는 어쩌다 먹었다. ‘병천순대’ ‘백암순대’ 이런 것 말고 분식집에서 파는 순대다. 그런 종류의 순대는 속에 당면잡채를 넣고 겉은 식용비닐로 만든다고 들었기 때 문이다. 물론 돼지피(선지)를 섞기는 하지만 그건 위에서 말한 고기 국물처럼 무시하고 먹는다. 그런데 싸구려 순대라도 껍질은 돼지 창자로 만든다는 주장이 많아서 어느 쪽이 진실인지는 잘 모르겠다. 나는 껍질을 식용비닐로 만들었다는 대답을 듣고 싶어서 순대 파는 분에게 묻곤 했는데, 파는 쪽 입장에서는 한 사람도 예외 없이 돼지창자로 만들었다는 대답만 하는 것이었다. 동물 가죽으로 만든 제품을 절대 쓰지 않겠다고 다짐한 사람이 인조가죽으로 만든 지갑을 사려고 가게 주인에게 “가죽이 아니죠?”라고 물어보자, 주인은 가죽이 분명하다며 라이터 불을 붙여 보이기까지 하더라던데, 내가 딱 그 꼴이다. 사실은 순대 껍질을 돼지창자가 아니라 식용비닐로 만들었다 해도 내 원칙에 따르면 먹어서는 안 된다. 식용비닐이라면 콜라겐으로 만든 것일 텐데, 콜라겐은 돼지와 같은 젖먹이동물의 단백질이기 때문이다.

나의 채식주의 실패담을 이야기하다보니 어머니가 사주신 닭백숙에서부터 회식 때의 고래고기, 설렁탕집 사골국물, 선지 섞인 순대까지 너무 많아서 부끄럽다. 아직껏 나는 반쪽짜리 채식주의자도 못 되는, 영락없는 짝퉁 채식주의자인가보다.

먹는 것 가지고 이렇게 까다롭게 굴어야 하느냐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도덕이라는 게 원래 까다로운 것이다. 마광수 교수의 시 중에 「불편한 것은 아름답다」라는 작품이 있다. 손톱이 긴 여자가 간신히 단추를 잠글 때, 높은 하이힐을 신고 아슬아슬 걸어갈 때, 귓불에 주렁주렁 무거운 귀걸이를 하고 다닐 때, 불편해 보이지만 아름답다는 것이다. 이건 마 교수의 독특한 취향이겠지만, 나는 도덕도 그런 성격이 있다고 생각한다. 편리한 대로, 하고 싶은 대로 다 하면 그것이 윤리가 될 수는 없을 테니까 말이다.

불편하고 유별난 행동이라 해도 채식주의를 알리고 채식주의 윤리에 대해 한번쯤 생각해보게 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면 그것대로 의미가 있을 것이다. 사실 인도 외교관이 식당에서 밥에 간장을 비벼 먹었다고 해서 까탈스러운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다. 인도 사람들은 원래 채식주의자가 많다는 것을 사람들이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스님들이 고기를 안 먹는다고 해서 유별나다고 생각하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다. 이런 경우를 생각해 보면 채식주의자임을 일찌감치 커밍아웃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나는 학교에서 동료 교수들에게 ‘채식의 윤리’라는 주제로 강연을 한 적이 있어서 고기를 먹지 않는다는 것이 많이 알려져 있다. 그래서 동료들이 나와 함께 식사를 할 때는 되도록 고깃집을 피해 주거나, 고깃집에 가더라도 내가 고기에 손대지 않는 것을 잘 양해해 주는 편이다. 스님이 고기 안 먹는 게 당연한 것처럼 나에 대해서도 자연스럽게 받아들여 준다. 이 기회를 빌려 고맙다는 말을 전해야겠다. 내가 고기를 안 먹는 줄 모르는 사람들과 식당에 갔을 때는 앞에서 말한 방법대로 조용히 밥을 먹는다. 내가 워낙 존재감이 없는 사람이어서 그런지 고기 안 먹는 것을 대체로들 눈치 채지 못하는 것 같다. 술이야 주거니 받거니 하고 강권도 하기에 사양하기가 쉽지 않지만, 애인도 아닌 터에 고기를 싸서 먹여주 지는 않으니까. 다만 둘이서 식당에 가게 될 때는 고기를 안 먹는다고 정중히 말하는데, 그러면 모두가 이해를 해준다. 그런 경우는 대개 내가 초대를 받은 때이므로 당당히 말해도 된다. 내가 밥을 살 때는 당연히 채식과 육식 메뉴가 다 있는 곳을 고르면 되고.

이렇게 고기를 안 먹는다고 커밍아웃을 하면 그때부터 주위 사람들의 감시(?)가 시작되므로 채식을 실천하기도 쉽다. 그러므로 반드시 굳은 결심이 선 다음에 커밍아웃을 해야 한다. 담배의 경우라면 끊었다 다시 피우는 일이 흔해서 금연 선언을 해도 어차피 안 믿으니 상관없지만, 채식을 선언했다가 지키지 못하면 괜히 싱거운 사람이 되거나 심하면 위선자가 돼 버리고 만다. 미스코리아 출신의 어느 탤런트는 스무 살 때부터 채식주의자라고 말했다가 예전 방송에서 고기를 먹었던 장면이 알려지는 바람에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그래서 황급히 당시 장면이 ‘연출’이었다고 밝히자 이번에는 방송 조작을 했다며 또 비난이 쏟아졌다. 채식주의자가 된 가수 이효리 씨도 과거에 한우 홍보대사를 한 적이 있어서 역시 논란이 되었지만 채식을 선언하기 전 이야기니까 경우가 다르다.


친구들과 채식파티를 즐기는 이효리씨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사회에서는 먹는 것에 대해서도 관대한 편이다. 서양에서는 일찌감치 여러 종교의 사람들이 많이 어울려 살아왔고 각 종교마다 금기시하는 음식들이 있어서 먹을거리에 대한 배려를 많이 하는 것 같다. 불교에서는 스님들에 대해서만 고기를 금지하지만, 다른 종교에서는 사제들뿐 아니라 일반 신자들에게까지 특정 음식을 금지하는 경우가 많다. 유대교와 이슬람교는 돼지고기를 금하고, 소와 양고기도 자기들 방식대로 도살한 것만 허용한다. 소를 신성시하는 힌두교는 소고기를 금한다. 이런 사람들이 어울려서 오래 살다 보니 상대방의 식습관에 대해 서로 존중을 해준다.

나도 잠깐의 외국생활 경험이었지만 다른 집에 초청을 받을 때마다 피하는 음식이 있느냐는 질문을 자주 받곤 했다. 미국 대학에서 야유회를 갈 때 보니 참가 신청을 받으면서 채식주의자는 따로 체크하는 칸이 있었다. 야유회에 가니 고기를 다져서 둥그렇게 만든 패티를 바비큐 그릴에 구워 먹는데, 채식주의자들을 위해서는 콩과 옥수수 등으로 만든 채식 패티를 따로 준비해놓고 있었다. 호주에서는 기숙사에 잠깐 산 적이 있는데 식당 메뉴에 항상 채식주의자를 위한 음식이 따로 있었다. 심지어 식사 시간을 놓친 학생들을 위해 냉장고에 간단한 음식을 따로 준비해 놓는데 거기에도 채식주의자용이 있었다. 일회용 용기에 매직펜으로 ‘veggie’라고 쓰여 있었던 것이 기억난다. 다양한 국적과 문화의 사람들이 타는 비행기에는 당연히 여러 가지 식단이 준비되어 있다. 그런 점에서 비행기는 음식 고민을 하지 않아도 되는 행복한 곳이다.


외국 인터넷사이트에 소개된 채식주의자용 패티.
레시피를 보면 통밀, 오트밀 등의 곡물가루에 당근, 양파, 마늘을 갈아 넣고,
소금, 후추 및 소량의 향신료를 섞어서 달걀과 식물성 식용유로 반죽해 만든다고 되어 있다.

그러나 대체로 단일한 문화에서 살아온 우리나라 사람들은 이런 배려를 하는 데 익숙하지가 않다. 한국에서 생활하는 외국인이 대거 늘어난 최근에도, 동남아시아에서 온 무슬림 노동자들에게 억지로 돼지고기를 먹여서 논란이 되곤 한다. 나의 문화를 존중받기 위해서는 나와 다른 문화도 존중해야 한다는 것이 다문화주의의 근간일 것이다. 그러나 이런 다문화주의를 말로 배운다고 해서 실천할 수 있는 것 같지는 않고, 다양한 문화 속에서 살아보아야 제대로 실천하는 것 같다. 자기중심적으로 생각하는 인간의 어쩔 수 없는 점인가? 이런 점에서라도 외국 출신들이 많이 늘어나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다. 그리고 채식주의를 실천하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자꾸 알리는 것도 중요한 일이다.



img_book_bot.jpg

철학자의 식탁에서 고기가 사라진 이유 최훈 저 | 사월의책
『철학자의 식탁에서 고기가 사라진 이유』는 채식주의, 정확하게 말해서 채식의 윤리적 측면을 다루고 있는 책이다. 고기를 먹지 않는 식습관, 즉 ‘채식’이 도대체 왜 윤리적인 문제와 관련이 있을까? 현직 철학교수인 저자는 이 질문을 심각한 철학적 난제로 다루는 대신, 독자로 하여금 웃음을 참을 수 없게 하는 자신의 체험담에서 시작하여 채식의 윤리적 의미를 친절하게 이끌어낸다.

 





채식과 관련된 도서

[ 채식의 유혹 ]
[ 존 로빈스의 음식혁명 ]
[ 육식의 종말 ]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8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최훈

강원대학교 교수. 서울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받은 뒤, 서울대 철학사상연구소 선임연구원, 세종대학교 초빙교수를 거쳐 호주 멜버른대학교, 캐나다 위니펙대학교, 미국 마이애미대학교에서 방문학자로 연구했다. 현재 강원대 인문사회과학대학 교양과정에서 가르치고 있다.
전공분야인 논리학, 과학철학, 윤리학 등 철학의 응용 분야에서 왕성한 연구 활동과 함께, 철학이 얼마나 재미있고 유익한 것인지를 사람들에게 알리는 데 큰 관심을 가지고 대중적 눈높이에 맞는 철학서 집필에 꾸준히 힘쓰고 있다. 그런 결과물로 논리ㆍ논술 분야의 대표적 스테디셀러로 꼽히는 『논리는 나의 힘』(2003)을 비롯하여 『데카르트 & 버클리: 세상에 믿을 놈 하나 없다』 『벤담 & 싱어: 매사에 공평하라』 『라플라스의 악마, 철학을 묻다』 『변호사 논증법』 『좋은 논증을 위한 오류 이론 연구』 등을 펴냈고, 청소년 교양도서로 『생각을 발견하는 토론학교, 철학』 『나는 합리적인 사람』 등을 썼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