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나이 마흔에 고기와 김치를 먹을 수 없게 된 남자의 보통 이야기 - 『보통의 존재』

누군가와 속내를 나눌 수 있으리라 믿는 건, 그래서다. “우리가 아무리 사랑한다 해도 결국에는 보통의 존재로밖엔 기억되지 않을 것이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삶을 특별히 아름답거나 비루한 것으로 포장하지 않는 그의 얘기는 정확히 나의 삶에도 통용되는 것이었다. 나는 내 얘기도 털어놓고 싶어졌다. 마음이 들떴고, 가라앉아 있던 얘기들이 함께 둥실거렸다. 아직도 그 얘기들이 채 가라앉지 않는다…

일기를 쓰고 싶어졌다. 속을 털어놓고 싶어졌다. 내가 그의 얘기에 귀 기울이듯 누군가 내 얘기에 관심을 가질 것만 같다. 친구가 필요한 건지도 모르겠다. 내가 기억하는 나는 진지한 얘기를 좋아한다. 여러 사람이 왁자하게 웃고 떠드는 자리는 불편할 때가 많다. 딱 둘에서 넷 정도. 진지하게 사는 고민을 나누고 싶다. 내게 그런 자리는 학생회관 계단이기도 했고, 김광석 노래가 흘러나오던 호프집 ‘가인’이기도 했다. 동대문에서 심야영화를 보고 학교로 걸어오는 청계천이기도 했고, 벤치를 뜯어 불을 피운 민주광장 한가운데기도 했다. 그래서 나는 대학생활이 즐거웠다.

그런 자리를 가져본 게 언젠지 모르겠다. 나의 베스트들과는 너무 익숙해서 그런지 이젠 그런 얘길 잘 하지 않는다. 항상 반갑기 때문에 그들을 만나는 순간엔 나의 결핍을 느끼지 못하는 건지도 모르겠다. 홀로 TV삼매경에 빠져 있을 때, 혼자 늦게까지 야근을 할 때. 조용히 나는 추억들을 떠올린다. 나는 자주 과거를 떠올리는 것 같다.

『보통의 존재』는 대화를 하는 느낌이었다. 실제로 만난다면 아마도 친하게 지내지는 못할 저자는 책으로 만나니 내 스타일의 사람이었다. 공연 전 말 한 마디 못 붙이게 하고 호텔방의 온도와 습도까지 통제해야 하는 것은 직업적 특성이라 여기더라도, 여행을 가서도 집에서 쓰던 치약-비누-스킨… 심지어 베개까지 챙겨가야‘만’하는 스타일이 나와 친할 확률은 아마도 낮을 것이다. 나는 그의 습관을 인정하고 용인할 수는 있겠지만 약간의 껄끄러움을 느낄 확률이 높다. 나는 이래도 좋고 저래도 좋은 사람이 편하다. 그런 면에서 나는 무탈한 듯 편협하다.

하지만 담담하게 털어놓는 그의 얘기들은 조용히 내 마음을 들뜨게 만들었다. ‘사랑’이라는 단어를 항상 ‘끝’이라는 단어와 나란히 놓으면서도 여전히 사랑을 화두로 삼는 그. 가족에 대한 애정을 내비치면서도 엄마가 말만 걸면 짜증을 내는 그. 정신병원에 들어갔던 얘기와 이혼한 얘기, 어린 시절 성북동에서의 추억들, 공연을 준비하는 얘기와 컴퓨터를 사는 방법, 사랑과 친구와 인생에 대한 혼잣말들… 상처와 추억과 생활과 상념을 아우르는 얘기들을 담담히 털어놓는 그는 초면인 나의 경계심을 느슨하게 만들었다. 나는 조용히 그의 얘기에 귀기울였다.

삶을 특별히 아름답거나 비루한 것으로 포장하지 않는 그의 얘기는 정확히 나의 삶에도 통용되는 것이었다. 나는 내 얘기도 털어놓고 싶어졌다. 마음이 들떴고, 가라앉아 있던 얘기들이 함께 둥실거렸다. 아직도 그 얘기들이 채 가라앉지 않는다.

보통의 존재. ‘보통’이라는 말을 ‘일반적인’, ‘평균적인’이라는 뜻으로 해석한다면 사실 그는 전혀 보통이지 않을 것이다. 온 가족이 정신병력을 지니고 있고, 나이 마흔에 고기는 커녕 빵과 김치도 먹을 수 없게 된 그. 얼마 전까지는 책을 읽을 수도 없었다는 그는 전혀 평균적이지 않다. 하지만 우리는 그의 글 앞에서 모두 보통의 존재다. 삶에 대한 특별한 의미부여를 걷어내고, 조용히 자신의 삶을 관조한다면 그의 얘기가 낯설지 않을 것이다. 저마다의 환상과 저마다의 과장을 걷어낸다면, 우리는 그다지 다르지 않을 것이다. 누군가와 속내를 나눌 수 있으리라 믿는 건, 그래서다.



img_book_bot.jpg

보통의 존재 이석원 저 | 달

‘보통의 존재’로 살아가는 한 사람이 일상의 생각과 느낌을 그대로 적은 글을 만날 수 있다. 그는 “우리가 아무리 사랑한다 해도 결국에는 보통의 존재로 밖에 기억되지 않을 것이다”고 말하면서 현대인들을 위로한다. 사람이 아무리 뛰어난들 자연과 우주 속에서, 신 앞에서는 미약하고 보통의 존재에 불과할 것이다. 보통의 존재가 쏟아내는 이야기들은 수많은 ‘보통의 존재’들에 공감이 가는 이야기일 것이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7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성광

다행히도, 책 읽는 게 점점 더 좋습니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