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전교생 절반 이상이 수학 90점 이상 점수 받은 비결

학부모를 과외 교사로 만들어라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나는 부모들에게 과외교사가 되라고 말한다. 그리고 우리 교사들은 학부모들에게 자녀의 공부를 돕는 방법을 아주 구체적으로 가르쳐준다. “학생이 공부를 잘 못합니다”나 “아이가 낙제의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와 같은 말보다는 아이의 성적을 올리기 위해 부모가 할 수 있는 일을 실제로 보여주는 것이다.

나는 부모들에게 과외 교사가 되라고 말한다. 그리고 우리 교사들은 학부모들에게 자녀의 공부를 돕는 방법을 아주 구체적으로 가르쳐준다. “학생이 공부를 잘 못합니다”나 “아이가 낙제의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와 같은 말보다는 아이의 성적을 올리기 위해 부모가 할 수 있는 일을 실제로 보여주는 것이다.



아이가 수업시간에 잘 따라오지 못한다고 말하면 학부모들은 보통 이렇게 반응한다.

“그럼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까요?”

이때 교사가 흔히 하는 대답은 과외 교사를 구하라는 것이다. 하지만 이 대답이 오히려 재앙이 되는 경우도 있다. 많은 부모들이 자녀에게 맞는 과외 교사를 찾는 방법을 잘 모르기 때문이다.




나는 부모에게 스스로 과외 교사가 되라고 말한다. 우리 RCA는 학부모들에게 자녀의 공부를 돕는 방법을 아주 구체적으로 가르쳐준다. “학생이 공부를 잘 못합니다”“아이가 낙제의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성적을 올려야겠습니다”와 같은 말보다는 아이의 성적을 올리기 위해 부모가 할 수 있는 일을 실제로 보여주는 것이다. 이를 위해 마련한 자리가 바로 ‘학부모의 밤’이다.

보통 수요일 저녁 6시부터 7시 30분까지 시간이 되는 학부모를 교실로 초대해 아이들이 배우는 수업내용을 똑같이 가르쳐준다. 나는 부모와 자녀를 나란히 앉게 하고 평소와 똑같이 칠판에 수학문제를 풀면서 질문을 던진다. 이때 절대로 부모를 당혹스럽게 해서는 안 된다. 부모가 자진해서 손을 들지 않으면 시키지도 않는다. 한번 당황한 학부모는 다시는 그 자리에 오지 않는다!

학부모의 밤은 전 과목에서 효과를 발휘하지만 나는 수학수업이 제일 좋다. 문제를 어떻게 풀도록 하는 게 좋은지 구체적인 방법을 정확하게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아이들이 흔히 하는 실수들을 직접 볼 수 있어서 집에서 자녀와 공부할 때 부모들도 그런 실수들을 바로잡아줄 수 있다. 처음엔 수학을 어려워하던 부모들도 시간이 지나면 편안해한다.

이 모임의 핵심은 부모들에게 연습 시험지를 주는 것이다. 거기에는 그다음 주에 학생들이 치르게 될 실제 시험과 아주 비슷한 문제들이 있다. 부모들은 10장 정도 되는 시험지를 집에서 아이들과 풀어본다. 하룻저녁에 한 장씩 풀어도 좋고 한자리에서 다 풀어도 좋다. 또 채점을 위해 답안지도 나눠준다. 답안지를 받는 부모들은 마치 100만 달러 수표라도 받은 얼굴이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점은 답안지에 문제해결법이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다는 것이다. 답안지의 문제 푸는 방법을 보고 아이가 왜 틀렸는지 아이에게 가르쳐줄 수 있다. 즉 부모가 아이의 과외 교사가 될 수 있게 힘과 지식을 모두 지원하는 것이다.

현재 RCA는 전교생의 절반 이상이 수학에서 90점 이상의 점수를 받고 있다. 1년 내내 부모들이 집에서 공부를 도와주기 때문이다. 시간과 노력을 들여 학부모를 가르치면 오히려 교사로서의 일이 한결 수월해지고 학생들의 성취도는 훨씬 높아진다. 학생들의 성적을 눈에 띄게 성장시켜주는 과외 교사 부대를 거느리게 되는 셈이니 말이다.




조던 어머니로부터

아이가 매일 학교에서 받는 수업을 직접 볼 수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클라크 선생님의 수업방식과 기대치를 확실히 알고 나니 집에서 아이와 함께 공부하는 방법을 조정해나갈 수 있게 되었어요.

학부모의 밤 자리에서 클라크 선생님이 가르쳐준 방법들은 일단 재미있어서 불편한 마음이나 스트레스 없이 배울 수가 있었어요. 막바지에는 게임도 했는데 제가 이기자 아들 녀석이 여태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자랑스러운 얼굴로 저를 바라보더군요. 아이의 학습환경을 경험한 덕분에 집에서 아이를 돕는 데 필요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2010년 졸업반 학부모, 버니 부인)



img_book_bot.jpg

꿈의 학교 론 클라크 아카데미 론 클라크 저/이주혜 역 | 김영사

놀라운 학업 성취, 놀라운 창의력과 성실함, 친구를 향한 애정과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 미국 애틀랜타의 가난한 지역에 위치한 론 클라크 아카데미에는 이 모든 조건을 갖춘, 세상에서 본 적 없는 놀라운 학생들이 있다. 이들은 서로를 격려하며 공부하고, 전 세계를 여행하며 자신의 목표를 찾아간다. 배움을 즐거운 일이라 여기며, 세상의 편견과 차이를 인정하고 당당하게 이겨내는 방법을 안다. 어디에서 이런 학생들을 찾아냈을까? 론 클라크 아카데미에서는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일까…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6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론 클라크

꿈의 학교 론 클라크 아카데미

<론 클라크> 저/<이주혜> 역11,700원(10% + 5%)

놀라운 학업 성취, 놀라운 창의력과 성실함, 친구를 향한 애정과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 미국 애틀랜타의 가난한 지역에 위치한 론 클라크 아카데미에는 이 모든 조건을 갖춘, 세상에서 본 적 없는 놀라운 학생들이 있다. 이들은 서로를 격려하며 공부하고, 전 세계를 여행하며 자신의 목표를 찾아간다. 배움을 즐거운 일이..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산업의 흐름으로 반도체 읽기!

『현명한 반도체 투자』 우황제 저자의 신간. 반도체 산업 전문가이며 실전 투자가인 저자의 풍부한 산업 지식을 담아냈다.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반도체를 각 산업들의 흐름 속에서 읽어낸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산업별 분석과 기업의 투자 포인트로 기회를 만들어 보자.

가장 알맞은 시절에 전하는 행복 안부

기억하기 위해 기록하는 사람, 작가 김신지의 에세이. 지금 이 순간에 느낄 수 있는 작은 기쁨들, ‘제철 행복’에 관한 이야기를 전한다. 1년을 24절기에 맞추며 눈앞의 행복을 마주해보자. 그리고 행복의 순간을 하나씩 늘려보자. 제철의 모습을 놓치지 않는 것만으로도 행복은 우리 곁에 머무를 것이다.

2024년 런던국제도서전 화제작

실존하는 편지 가게 ‘글월’을 배경으로 한 힐링 소설. 사기를 당한 언니 때문에 꿈을 포기한 주인공. 편지 가게에서 점원으로 일하며, 모르는 이와 편지를 교환하는 펜팔 서비스를 통해 자신도 모르게 성장해나간다. 진실한 마음으로 쓴 편지가 주는 힘을 다시금 일깨워주는 소설.

나를 지키는 건 결국 나 자신

삶에서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일까? 물질적 부나 명예는 두 번째다. 첫째는 나 자신. 불확실한 세상에서 심리학은 나를 지키는 가장 확실한 무기다. 요즘 대세 심리학자 신고은이 돈, 일, 관계, 사랑에서 어려움을 겪는 현대인을 위해 따뜻한 책 한 권을 펴냈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