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서울 근교 숲으로 휴가를 떠나볼까? - 『수요일은 숲요일』

오늘은 숲을 만나러 가자 도시에서의 고단한 삶을 충전하는 자연 감성 가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소격동 어느 골목에 작은 공방을 가지고 있는 저자는 일주일의 가운데 날 하루를 숲요일로 정하고 숲으로 나가기로 한다. 숲이라고 해서 거창하게 멀리 떠나는 게 아니라 서울에서, 바로 우리 가까이에서 만날 수 있는 숲으로 안내한다. 험난한 산길이 아닌 하지만 그늘이 되어줄 나무가 있고 사람들의 발길 따라 만들어진 숲길. 그곳에서 때로는 혼자, 때로는 친구들, 가족들과 숲에서만 만들 수 있는 추억을 만든다.

올 여름은 어디론가 떠나야 하는데 어쩌다보니 아직까지 결정을 못하고 망설이고 있다. 특별히 가고 싶은 곳이 있는 것도 하고 싶은 일이 있는 것도 아니어서 그런지 선뜻 비행기 티켓을 끊어버리거나 회사에 휴가 일정을 제출하지도 못하고 밍기적 거리고만 있다. 딱 한가지하고 싶은 걸 꼽으라면 사람들이 없는 조용한 곳, 눈 앞에 푸르른 자연이 펼쳐진 곳에서 잠시나마 복잡한 마음을 내려 놓고 쉬는 것이랄까.

요새는 동네 곳곳에 작은 공원이 많이 생기는 것 같다. 내가 사는 동네에도 찾아보면 그런 공원이 하나 둘 눈에 들어온다. 언제 한 번 여유롭게 공원에 가서 걷기도 하고 벤치에 앉아서 책도 보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다가 정말 큰 맘 먹고 주말 아침 가벼운 차림으로 나가 본 적이 있다.

처음엔 어색하기도 하고 혼자 뭐하지 싶은 생각에 주위 눈치만 살피며 걷다가 어느순간 초록잎의 나무가, 파란 하늘이, 쏟아지는 햇살이, 듬성듬성 피어난 꽃들이 하나하나 눈에 들어오기 시작했다. 송글송글 땀이 맺히면 잠시 앉아 쉬어가기도 한다. 짧은 순간이지만 그럴 때면 내가 숨쉬고 살아있다는게 느껴진달까. 그리고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근처 꽃집에서 꽃 한 다발을 샀다. 아쉬운 마음에 집안에 조금이라도 자연의 온기를 남겨두고 싶어졌다.

“수요일은 숲요일”

소격동 어느 골목에 작은 공방을 가지고 있는 저자는 일주일의 가운데 날 하루를 숲요일로 정하고 숲으로 나가기로 한다. 숲이라고 해서 거창하게 멀리 떠나는 게 아니라 서울에서, 바로 우리 가까이에서 만날 수 있는 숲으로 안내한다. 험난한 산길이 아닌 하지만 그늘이 되어줄 나무가 있고 사람들의 발길 따라 만들어진 숲길. 그곳에서 때로는 혼자, 때로는 친구들, 가족들과 숲에서만 만들 수 있는 추억을 만든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곳들 중에는 한 번쯤은 걸어봤을 법한 곳들도 많다. 북한산 둘레길, 부암동 백사실 숲, 남산 공원, 삼청 공원길 등. 서울을 벗어나 조금 멀리 가보기도 한다. 자연 속에서 맛보면 더 맛있을 도시락도 손수 준비한다. 함께 하는 사람들을 위해 준비한 그녀의 세심한 손길이 더욱 마음에 큰 위안을 줄 것만 같다.

정신없이 바쁘게 돌아가는 하루하루를 보내는 나같은 직장인들에겐 꿈같은 일이지만 한번쯤은 꿈 꿔볼만한 여유로움이다. 한편으론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지 누릴 수 있는 쉼이기도 하다. 단지 마음의 여유가 없었을 뿐. 이번 주말은 일상에서 경험할 수 있는 나만의 쉼의 공간, 작은 숲을 만날 준비를 해봐야겠다. 작은 바람을 하나 더 보태자면 혼자 보다는 둘이면 더 좋겠다.




그래서 숲요일에는 무거운 옷차림과 장비는 필요 없다. 가벼운 운동화 하나가 숲요일의 유일한 준비물이다. ... 산도 사람과 천천히 만나고 싶어하지 않을까. 화려한 치장을 하고 산에 오는 이들에게 옷차림이 가벼울수록 숲과 가까워진다는 사실을 알려주고 싶다.


img_book_bot.jpg

수요일은 숲요일 김수나 저 | 북노마드

바야흐로 여행의 계절이다. 많은 이들이 계절마다 휴가를 내고, 주말을 비워 어디론가 떠난다. 마치 멀리 갈수록 더 잘 쉴 수 있다는 듯이 도시에서 최대한 멀리 벗어나려 한다. 하지만 휴가는 짧고 길은 막히며, 도착한 그곳에서도 일은 여전히 우리를 따라다닌다. 도시인에게 ‘힐링’은 이토록 멀고 힘든 일일까. 가깝고 쉬운 힐링의 방법은 정말 없는 걸까. 『수요일은 숲요일』은 그러한 의문에 해답을 안겨주는 친절한 자연감성가이드이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8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태희(도서MD)

수요일은 숲요일

<김수나> 저14,400원(10% + 5%)

"힐링healing은 생각보다 가까운 곳에 있다!" 도시에서의 고단한 삶을 충전하는 자연 감성 가이드 바야흐로 여행의 계절이다. 많은 이들이 계절마다 휴가를 내고, 주말을 비워 어디론가 떠난다. 마치 멀리 갈수록 더 잘 쉴 수 있다는 듯이 도시에서 최대한 멀리 벗어나려 한다. 하지만 휴가는 짧고 길은 막히..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산업의 흐름으로 반도체 읽기!

『현명한 반도체 투자』 우황제 저자의 신간. 반도체 산업 전문가이며 실전 투자가인 저자의 풍부한 산업 지식을 담아냈다.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반도체를 각 산업들의 흐름 속에서 읽어낸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산업별 분석과 기업의 투자 포인트로 기회를 만들어 보자.

가장 알맞은 시절에 전하는 행복 안부

기억하기 위해 기록하는 사람, 작가 김신지의 에세이. 지금 이 순간에 느낄 수 있는 작은 기쁨들, ‘제철 행복’에 관한 이야기를 전한다. 1년을 24절기에 맞추며 눈앞의 행복을 마주해보자. 그리고 행복의 순간을 하나씩 늘려보자. 제철의 모습을 놓치지 않는 것만으로도 행복은 우리 곁에 머무를 것이다.

2024년 런던국제도서전 화제작

실존하는 편지 가게 ‘글월’을 배경으로 한 힐링 소설. 사기를 당한 언니 때문에 꿈을 포기한 주인공. 편지 가게에서 점원으로 일하며, 모르는 이와 편지를 교환하는 펜팔 서비스를 통해 자신도 모르게 성장해나간다. 진실한 마음으로 쓴 편지가 주는 힘을 다시금 일깨워주는 소설.

나를 지키는 건 결국 나 자신

삶에서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일까? 물질적 부나 명예는 두 번째다. 첫째는 나 자신. 불확실한 세상에서 심리학은 나를 지키는 가장 확실한 무기다. 요즘 대세 심리학자 신고은이 돈, 일, 관계, 사랑에서 어려움을 겪는 현대인을 위해 따뜻한 책 한 권을 펴냈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