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주문하면 두 달 걸리는 명품 의자, 그 이유는…

삶의 풍경을 만드는 의자 디자인 이야기 앉은 사람의 영혼을 간직하는 의자 화제 당신의 의자는 무엇입니까?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체어맨(chairman), 권좌(權座)라는 용어에서 알 수 있듯, 자연물이 아닌 인공물로 만들어진 의자의 첫번째 속성은 사회적 위치를 반영하는 상징성이 있다. 작업장에서는 좀 더 효율적으로 일하는 공간 및 도구로서의 의미, 카페의 의자나 거실의 소파와 같은 휴식의 의미, 그 밖에 사형집행 의자와 같은 죽음의 의미 등 활용도에 따라 의자가 갖는 상징성이 달라진다.

하루 일상을 생각해 보면, 나와 가장 많이 접촉하는 것은 무엇일까?

나에게는 잠자리인 침대가 아닌, 직장의 사무실 의자다. 업무 특성 상, 컴퓨터를 이용하는 직종이다 보니, 8시간 가까이 앉아 있는다. 또 그 뿐인가. 출퇴근길에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도, 지하철에 자리 나기 무섭게 앉아버리기도 한다.

직립보행의 동물인 인간에게 휴식을 제공하고, 일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기도 하는 의자는 우리의 일상에서 없어서는 안될 필수품이 되었다. 이렇듯 우리의 삶과 함께 하는 의자의 이야기를 하는 책이 있어 소개하고자 한다. 의자 관련 서적의 경우, 디자인의 중요성 때문에, 유명 디자이너들의 작품 모음 용도의 사진집이 대부분이나, 이 책에서는 생활의 일부분을 예로 들어가며, 우리 삶 속의 의자의 의미와 디자인을 쉽고 재미있게 이야기해 주고 있다.

체어맨(chairman), 권좌(權座)라는 용어에서 알 수 있듯, 자연물이 아닌 인공물로 만들어진 의자의 첫번째 속성은 사회적 위치를 반영하는 상징성이 있다. 작업장에서는 좀 더 효율적으로 일하는 공간 및 도구로서의 의미, 카페의 의자나 거실의 소파와 같은 휴식의 의미, 그 밖에 사형집행 의자와 같은 죽음의 의미 등 활용도에 따라 의자가 갖는 상징성이 달라진다. 이러한 속성뿐만 아니라 의자의 수많은 디자인에 대해서도 소개한다. 의자의 다리가 4개에서 1개, 혹은 5개로 변화했던 발상의 전환, 척추를 보호하기 위한 인체공학적인 측면에서의 다양한 시도, 영화나 명화 속에서 등장하는 의자들까지 많은 자료 사진들을 통해 유명한 디자인의 의자들을 감상할 수 있는 즐거움도 있다.

얼마 전 거실 소파를 장만하기 위해 , 우리나라 거실 문화의 대표인 이태리 가죽 소파, 요즘 디자인의 대세인 북유럽 스타일의 소파 등 여러 소파들을 보면서 가격비교를 하게 되었다. 어머니께서는 특히나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의 소파를 마음에 들어 하셨는데, 어마어마한 가격은 둘째 치고, 주문하면 두 달 정도 걸린다는 이해할 수 없는 이유때문에 다른 상품을 구매하셨다. 하지만 이 책을 보니, 그 북유럽 디자인 소파의 말도 안되는 가격에 대해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가구 특성상 컨테이너에 실을 수 있는 수량에 따라 판매가격이 큰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 북유럽에서 만든 소파의 경우, 우리나라에 들어오는 컨테이너를 다 채울때까지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그만큼 시간이 소요되고, 한 컨테이너에 안에 들어갈 수 있는 수량이 적다 보니 운임 비용이 많이 드는 것이었다. 조립식 가구의 대명사인 이케아, 프로 레슬러가 반칙을 위해 애용하는 접이식 의자는 이러한 적재 공간의 효율성에 대한 고민에서 비롯된 산유물인 것이다.

우리가 생활에서 보는 다양한 형태의 의자들은 대부분이 유명한 디자이너들이 만들어낸 의자의 모방품들이란 사실도 흥미로웠다. 현재 내가 사용하는 회의실 의자는 마르트 스탐의 S33의 작품(1926)을, 사무실에서 쓰는 책상의자는 알베르토 메다의 메다의자(1996)를 모방하였다. 그 밖에 영화 < 카모메 식당 >의 식당 속 그 단순한 의자가 모두 알바알토의 의자라는 것(모방품 아님!), 영화 촬영 현장에서 흔히 사용하는 캔버스 접이식 의자는 필립 스탁의 작품이라는 새로운 사실들도 알게 되었다.

2001년 뉴욕현대미술관에서 열렸던 ‘워크스피어전’에서 ‘영혼을 간직하는 의자’가 전시되었다. 앉아있던 사람의 뒷모습을 캡처에서 그 사람이 일어나면, 의자의 등받이 부분에 그 캡처한 이미지가 그대로 남게 되는 것이다. 앉아 있던 사람의 뒷모습을 간직하는 의자라 꽤 낭만적이지 않은가. 하지만 거리에서 야채 장사를 하시는 할머니의 앉은뱅이 의자, 대포집의 플라스틱 의자, 오래된 거목 아래 놓여진 평상 의자처럼 우리 일상 속의 의자에는 그 사람의 뒷모습 뿐만 아니라 보이지 않는 이미 많은 사연과 추억이 담겨있다. 의자란 디자이너나 건축가에는 자신의 창의성을 집약시켜야 하는 작품이지만, 우리에게는 일터이고, 쉼터이다.

이 책을 읽다 보니 내가 쓰는 의자에 대해서 생각해 보게 되었다. 내가 가장 많이 앉는 의자는 사무실 의자지만, 가장 좋아하는 의자는 우리집 식탁의자이다. 아버지께서 아침신문을 보시는 의자이자, 새벽에 동생이 과제를 하는 의자이며, 식구들이 둘러앉아 이야기를 나누는 의자이다. 나에게 있어 식탁의자는 내 가족과 동일한 의미이다.

지금 당신이 쓰는 의자는 무엇인가?




 

img_book_bot.jpg

의자의 재발견 김상규 저 | 세미콜론

영어의 의자, 'Chair'는 '의장'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 사회적으로 의자는 지위를 드러내는 상징물이자 '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싸움에서 승자가 얻는 전리품이기도 하다. 이에 의자는 신분과 지위, 계층의 문제와 자연스럽게 연결되기도 한다. 일상적으로 의자는 우리에게 휴식이나 편안함을 준다. 또는 이와 반대로 노동을 상징하기도 한다. 말하자면 물질문화에서 사물과 인간의 관계를 보여주는 실마리 중 하나라고 할 수도 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4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전지연 도서 MD

학습/참고서 담당이나 참고서 리뷰를 올리지는 않는다. 드라마, 영화, 음악 등 비교적 생각하지 않아도 되는 것을 좋아하며, 리뷰를 올리는 도서의 분야도 예술로 한정되어 있다. 싫어하는 것은 본인을 떡실신하게 만드는 초중고 교육과정 개정과 와인!

의자의 재발견

<김상규> 저14,850원(10% + 5%)

영어의 의자, 'Chair'는 '의장'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 사회적으로 의자는 지위를 드러내는 상징물이자 '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싸움에서 승자가 얻는 전리품이기도 하다. 이에 의자는 신분과 지위, 계층의 문제와 자연스럽게 연결되기도 한다. 일상적으로 의자는 우리에게 휴식이나 편안함을 준다. 또는 이와 반대로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