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남편 생일에 선물한 ‘잔소리 거부 쿠폰’ - 모태솔로도 즐겁게 보는 신혼일기

새댁도 모태솔로도 모두모두 즐겁게 볼 수 있는 신혼일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만약 이 만화가 ‘난 너무 행복해요’라며 자랑질이나(?) 해대는 샤방샤방 신혼 일기였다면 아예 읽어볼 생각조차 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다행히 이 만화는 그렇지 않았다.

 
어쿠스틱 라이프 1
난다 글,그림 | 애니북스
『어쿠스틱 라이프』는 신혼부부의 일상생활을 담고 있는 만화임에도 불구하고 부부, 커플, 모태솔로까지 광범위한 독자층을 확보하고 있다. 재미와 감동, 편안함과 시니컬함 사이에서 중심을 잘 잡는 작가는 내가 겪고 느낀 일들을 통해 독자와의 공감대를 정확하게 잡아내고, 읽는 이로 하여금 마치 같은 동네 또래와 도란도란 시끌벅적하게 수다를 떠는 느낌을 들게 한다. 어딘지 내 얘기 같고 행복해 보이는 이 신혼 일기를 훔쳐보다 보면 나도 모르게 공감하게 되고 어느새 응원하게 될 것이다.

‘난다’라는 만화가를 알게 된 건 결혼한지 채 1년도 안된 때였다. 시댁에 갈 일은 왜 이렇게 많고, 무슨 놈의 집들이는 이다지도 자주 해야 하는지, 신혼에 대한 환상이 야금야금 깨져갈 때쯤 그녀의 만화를 만났다. 자신의 신혼생활을 가감 없이 솔직하게 그린 만화였는데 보는 순간 마음에 들어왔다. 흔히 신혼이라고 하면 ‘깨를 볶는다’, ‘닭살이다’ 하며 애정이 철철 흘러 넘칠 거라 짐작하는 분들이 많지만 실상은 그렇지 못하다. 물론 서로에게 의지가 되는 평생의 동반자를 만났다는 사실은 너무나 감사한 일이지만, 생활 자체만 놓고 본다면 솔로일 때보다 훨씬 더 귀찮고 번거로운 것이 바로 결혼생활이다. 특히 집안살림에는 도통 소질이 없고 어른공포증마저 있는 나 같은 타입에게는 더욱 더 적응하기 힘든 체제인 것이다.


만약 이 만화가 ‘난 너무 행복해요’라며 자랑질이나(?) 해대는 샤방샤방 신혼 일기였다면 아예 읽어볼 생각조차 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다행히 이 만화는 그렇지 않았다. 퇴근 시간에 맞춰 보글보글 된장찌개를 끓이기는커녕 이제 막 잠에서 깬 부스스한 얼굴로 남편을 맞이한다거나, 남편이 출근하면서 현관문을 닫는 순간 생글거리던 얼굴이 곧바로 무뚝뚝한 표정으로 돌변한다거나. 신혼로망을 가볍게 무시해버리는 이야기들에 공감하면서 피식피식 웃다 보면 어느새 마지막 장에 이르게 된다.

물론 이런 에피소드는 이들 부부가 함께 쌓아온 따듯한 추억들에 비하면 아주 작은 부분에 지나지 않는다. 서로의 생일에 ‘설거지 1회 면제권’, ‘잔소리 거부권’과 같은 쿠폰을 여러 장 발행하여 그들 고유의 애정과 배려의 표현을 하기도 하고, 그림까지 그려가면서 시아버지에게 문자 보내는 법을 알려드리기도 하며, 재미있고 맛있고 좋은 것은 꼭 나누고 싶어하는 귀여운 이야기들도 많다.

내가 이 만화를 좋아하는 이유는, 원하는 성격과 조건만을 조합한 배우자를 만날 수 없듯이, 즐겁고 행복한 이야기만으로 신혼 일기를 채울 수 없다는 사실을 보여주기 때문이었다. 실제 결혼생활은 <우리 결혼했어요>에서 보여주는 그것과는 한참 다른데 말이다. 연애할 땐 죽어도 보여주기 싫었던 모습, 화장은커녕 세수조차 안 한 몰골로 24시간을 함께 보내도 아무렇지 않은, 평범한 결혼생활을 꾸밈없이 보여주는 신혼일기라 좋았다.

덤으로 딱 내 수준 정도인 생활의 지혜편도 좋다. 따라 하기 힘든 주부9단의 내공보다, 살림이 귀찮아서 어쩔 수 없이 터득한 새댁의 지혜도 나름대로 쓸모가 있다. 닭살스러움이 없고 적당히 시니컬하게 때문에 결혼한 사람이나 모태솔로나 모두 재미있게 볼 수 있다는 것도 이 만화의 큰 장점이라 하겠다.




난다(NANDA) ,본명 : 김민설
낮에는 생활인, 밤에는 만화가. 개인 블로그에서 연재하던 만화가 주목을 받으면서 2010년 혜성같이 등장했다. 현재 미디어 다음 〈만화 속 세상〉에 『어쿠스틱 라이프』를 연재 중이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어쿠스틱 라이프 1

<난다> 글,그림10,350원(10% + 5%)

만화 동아리에서 만나서 긴 연애 기간을 거쳐 결혼하게 된 한군과 난다. 게임 개발자와 만화가로 각각 진화한 두 사람, 혹은 한 부부의 이야기 『어쿠스틱 라이프』는 뼛속까지 게이머인 오타쿠 남편과 만화가라는 직업 덕택에 의도치 않게(?) 게을러진 아내가 오랜 연애 기간을 마치고 맞이한 알콩달콩한 신혼 생활을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