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스무 살 여인의 선언 “이제부터는 내가 알아서 하겠어” -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천재가 되려면 우선 미쳐라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실존주의자들은 우리를 이 세상에 던져진 존재로 본다. 어려운 말로는 이를 ‘피투성’라 한다. 우리 모두 얼떨결에 던져진 채 살아간다는 것이다.

 
스크린에서 마음을 읽다
선안남 저 | 시공사
지친 내 마음을 다독여주는 영화 속 메시지
상담심리사이자 작가인 저자는 ‘영화’를 매개로 인간의 다양한 감정과 내면을 심리학적 기법으로 살펴본다. 우리와 크게 다르지 않은 영화 속 주인공의 현실을 보며 위축된 마음을 펴고, 조언을 얻으며 내 삶을 투영해주는 거울로 삼을 수 있도록 돕는다.
우리는 모두 세상에 던져진 존재

 

실존주의자들은 우리를 이 세상에 던져진 존재로 본다. 어려운 말로는 이를 ‘피투성’라 한다. 우리 모두 얼떨결에 던져진 채 살아간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우리는 삶이 제시하는 이런저런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나가야만 한다. 이를 ‘기투성’이라 한다. 굳이 ‘피투성’이나 ‘기투성’ 같은 말을 쓰지 않아도 우리는 이 세상에 던져졌으며 스스로를 미래에 던지면서 살아야 한다는 것을 잘 안다. 문제는 ‘우리 자신과 세상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며 살 것인가.’라 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영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는 우리 마음에서 일어나는 무한한 상상력과 정체성에 대한 고찰을 펼쳐 보인다. 현실적이고 가시적이며 가능성 있는 것만을 추구하는 세속적인 사람들 틈바구니에서 앨리스(미아 바쉬이코브스카 분)는 지극히 비현실적인 모험 속에 던져진다. 그 여정을 좇으며 우리는 앨리스와 같은 딜레마에 빠진다.
나는 누구일까. 이것은 과연 꿈일까 현실일까.

앨리스의 악몽, 깊고 깊은 꿈의 세계
영화 첫 장면에서 앨리스는 악몽을 꾼다. 아버지와 그 친구들이 가능과 불가능을 논하는 시간, 밤새 악몽에 시달린 앨리스는 다크서클을 드리워진 초췌한 모습으로 등장한다. 앨리스의 아버지는 다른 사람들이 모두 마음의 한계에 막혀 현실 너머의 가능성을 보지 않으려 할 때 불가능도 가능하다고 믿으면 정말 가능해진다고 말하는 사람이다.

그런 아버지의 딸로 자랐으니 앨리스가 넓고도 깊은 상상을 즐기는 것도 당연한 일이다. 보통의 아이들이 산타의 존재를 의심하기 시작할 나이에 앨리스는 더 깊고 풍부한 방식으로 광활한 상상의 세계에 빠져든다. 그리고 자신의 꿈에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풍부한 상상의 세계에 압도당해 휘청거린다. 보통의 부모라면 망상은 그만두라고 야단칠 법한 일이다. 애초에 실현 가능한 일을 꿈꾸고 타인의 기대에 맞춰 현실에 안착하기를 바랄 테니 말이다. 세상 사람들은 그것을 흔히 성숙이라 말한다. 하지만 앨리스의 아버지는 설령 그 깊은 상상력이 정상적인 것이 아닐지라도 그 자체로 위대하다며 딸을 안심시킨다.

“그래, 너는 미쳤을지도 몰라. 하지만 그거 아니? 모든 위대한 사람들은 다 그래.”

그 말 한마디로 어린 앨리스는 불가능의 영역까지 두려워하지 않으며 마음껏 꿈꿀 수 있게 된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그 깊고 깊은 상상의 가능성 때문에 혼란에 빠지기도 한다.

일러스트 : 박정은(//www.jung-park.com)

현실로 나아가기 위한 정체성의 여정
주위를 둘러보니 기존에 습득했던 정보와 체계로는 결코 소화해낼 수 없는 광경들이 정신없이 몰아친다. 웃는 고양이와 파란 애벌레가 있고, 동물들이 말을 하며, 큰 머리의 붉은 여왕이 폭정을 일삼는 이상한 나라에 던져진 것이다. 꿈이 현실이 되어버린 그곳에서 앨리스는 끝없이 고민한다. 이것은 과연 꿈일까, 현실일까?

이제 막 스무 살이 된 그녀는 쉽게 결론을 내리지 못한다. 아직 현실을 제대로 직면할 만한 정체성이 확립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토끼 굴에 빠진 앨리스는 어른이 되는 길목에서 ‘나는 누구이며 어디에서 왔는가?’를 질문하는 우리의 모습을 담고 있다. 정체성에 대한 고민이 극에 달하는 시기에 우리의 감정 기복은 심해진다. 어떤 날에는 자신이 한없이 작아 보였다가 또 어떤 날에는 한없이 커 보인다. 시약을 마시면 한없이 작아졌다가 빵을 먹으면 한없이 커지는 앨리스처럼 우리는 자신의 진짜 모습이 무엇인지 혼란을 느낀다. 주변에는 온통 나에게 ‘이래라저래라, 너는 이렇다 저렇다’를 얘기하는 사람들뿐이다.
낯선 세계에서 의혹과 혼란에 빠졌던 앨리스는 얼마 지나지 않아 자기 인생의 주체적인 선택을 내리는 진짜 주인공이 되겠다고 결심한다.

“이제부터는 내가 원하는 것은 내가 알아서 하겠어.”

인생 최초의 ‘주인공 선언’인 셈이다. 이전까지 혼란스럽고 지리멸렬했던 영화는 바로 이 순간부터 새로운 색조를 띠기 시작한다. 아무런 설명과 의도 없이 그저 이 세상에 던져진 것 같던 우리가 삶 속에서 의미를 발견하고 주체적인 선택을 내리기 시작할 때 인생이 활기를 띠게 되는 것이다.

위대한 미친 사람이 되기 위해
우리가 가진 상상력은 양날의 칼이다. 때로 상상력은 우리를 위험에 빠뜨리지만 또 상상력은 우리가 무한히 앞으로 뻗어갈 수 있게 만들기도 한다. 지금도 이 세상에는 영화 초반의 앨리스와 같이 자신을 혼란과 미궁으로 빠뜨리는 내면세계와 쉽게 만족할 수 없는 현실 세계 사이에서 갈등하는 사람들이 많다.

영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는 그럼에도 계속 꿈꾸고 창조하고 시행착오 겪는 것을 멈추지 말라고 우리를 격려한다. 지금 당장은 모두가 내게 불가능하다고 말하고, 내 인생의 주인공이 내가 아닌 것처럼 여겨지더라도 계속 꿈을 꾸다보면 결국 그 꿈을 달성하게 될 것이다. 결국 내가 움직이지 않으면 이루어지는 것은 아무것도 없기 때문이다. 꿈속이든 현실이든, 그것은 마찬가지다. 그러니 계속 꿈을 꾸라. 그리하여 위대한 미친 사람이 되라.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4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스크린에서 마음을 읽다

<선안남> 저13,500원(10% + 5%)

지친 내 마음을 다독여주는 영화 속 메시지 상담심리사이자 작가인 저자는 ‘영화’를 매개로 인간의 다양한 감정과 내면을 심리학적 기법으로 살펴본다. 우리와 크게 다르지 않은 영화 속 주인공의 현실을 보며 위축된 마음을 펴고, 조언을 얻으며 내 삶을 투영해주는 거울로 삼을 수 있도록 돕는다.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 블루레이

31,900원(0% + 1%)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제대로 팀 버튼 감독과 조우 하다!! 헐리웃 최고의 비주얼 아티스트이자 작가주의 감독 또 괴짜로 통하는 팀 버튼 감독이 루이스 캐롤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만나다!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