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초현실과 일상의 경계를 허물다 - 뮤리엘 스파크 Muriel Spark

스코틀랜드 작가 뮤리엘 스파크(Muriel Spark)는 어릴 때부터 글재주를 발휘하여 12세 때 월터 스콧상 시 부문을 수상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스코틀랜드 작가 뮤리엘 스파크(Muriel Spark)는 어릴 때부터 글재주를 발휘하여 12세 때 월터 스콧상 시 부문을 수상했다. 19세에 결혼한 그녀는 아프리카로 이주했으나 남편과의 불화로 1944년 혼자 런던으로 돌아와 영국 외무성에 반(反)나치 선전물을 제작하는 일을 했다.

 
501 위대한 작가들
줄리언 패트릭 편/김재성 역 | 뮤진트리
위대한 작가 501명의 특별한 작가파일
소설가, 시인, 극작가, 철학자, 수필가 등 약 20세기에 걸친 전 세계의 위대한 작가 501명에 대한 재미있고 심도 있는 안내서이다. 작가가 세계 문학사에서 차지하고 있는 위치는 물론, 그 작가가 남긴 문학상의 혁신 및 문화 전반에 끼친 영향에 대한 비평적 평가도 포함했고, 다양한 이미지를 통해 작가의 모습을 담아냈다. 또한 작가의 대표작을 나열하고 기억할 만한 인용구와 흥미로운 여담 성격의 내용까지 포함하여 해당 작가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전해준다.
“나는 폭소는 좋아하지 않지만 어느 것에서나 약간의 기지를 발견하기를 좋아한다.”


출생 : 1918년 2월 1일 스코틀랜드 에든버러에서 태어나, 2006년 4월 13일 이탈리아 토스카나에서 사망했다.

스타일 및 장르 : 스코틀랜드의 포스트모더니즘 계열 장편 및 단편 소설 작가, 시인, 전기 작가로 현대 사회에 대한 비판적 논평을 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국제적인 명성을 누렸다.

스코틀랜드 작가 뮤리엘 스파크(Muriel Spark)는 어릴 때부터 글재주를 발휘하여 12세 때 월터 스콧상 시 부문을 수상했다. 19세에 결혼한 그녀는 아프리카로 이주했으나 남편과의 불화로 1944년 혼자 런던으로 돌아와 영국 외무성에 반(反)나치 선전물을 제작하는 일을 했다.

3년 후 그녀는 전기 작가 겸 <포이트리 리뷰>의 편집자로 일하며 작가생활을 시작했다. 1954년 스파크는 가톨릭으로 개종했는데, 이는 스파크의 삶과 작품세계에 심오한 영향을 미쳤다. 이와 관련하여 그녀는 무엇인가 ‘독창적인 이야기’를 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그녀는 욥기를 연구하여 3년 후 첫 장편소설 『위로하는 사람들』을 출간했다. 마치 자신이 소설 속 주인공인 양 타자기가 자신의 생각을 기록하는 것을 들을 수 있는 유일한 사람임을 발견한 가톨릭 뎰종자에 대한 이야기로 많은 찬사를 받은 작품이다. 특히 이블린 워는 “뛰어나게 독창적이고 매혹적”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그녀의 놀라운 관찰력에 대한 최고의 찬사와 인정을 받게 해준 작품은 1961년에 발표한 『미스 진 브로디의 전성기』이다.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가진 혁신적이고 카리스마 넘치는 교사 진 브로디를 그린 이 작품은 현대 문학이 배출한 최고의 캐릭터 가운데 하나로 사랑받고 있다.

20권 이상의 저서를 출간한 스파크는 현대 사회의 심각한 문제를 가볍게 다룬 비판적 논평을 선보였는데, 그녀에게는 초현실적인 사건을 마치 일상적인 일인 것처럼 보이게 하는 재능이 있었다.

1967년 그녀는 이탈리아로 건너가 여생을 그곳에서 보냈고, 1993년 데임 칭호를 받았다. 스파크는 영국 문학상과 데이비드 코엔 영문학 평생 공로상을 비롯한 여러 문학상을 수상했다

대표작
장편소설

『위로하는 사람들』(1957)
『죽음을 기억하라』(1959)
『페컴 라이의 발라드』(1960)
『미스 진 브로디의 전성기』(1961)
『돈에 쪼들리는 처녀들』(1963)
『맨덜봄 게이트』(1965)
『의도를 갖고 어슬렁거림』(1981)
『켄싱턴과는 동떨어진』(1988)
『심포지엄』(1990)
『현실과 꿈』(1996)
『교양학교』(2004)

단편소설
『고어웨이 버드』(1958)
『탕탕, 너희는 죽었어』(198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2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501 위대한 작가들

<줄리언 패트릭> 편/<김재성> 역31,500원(10% + 5%)

위대한 작가 501명의 특별한 작가파일 소설가, 시인, 극작가, 철학자, 수필가 등 약 20세기에 걸친 전 세계의 위대한 작가 501명에 대한 재미있고 심도 있는 안내서이다. 작가가 세계 문학사에서 차지하고 있는 위치는 물론, 그 작가가 남긴 문학상의 혁신 및 문화 전반에 끼친 영향에 대한 비평적 평가도 포..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