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벼룩시장에서 구입한 물건으로 탱크도 만든다고?

벼룩시장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황학동 벼룩시장은 별칭이 많다. 대표적인 이름인 ‘벼룩시장’은 중고품 수집상들이 전국을 돌아다니며 희귀한 물건을 모아 온다고 해서 붙은 것이다.

황학동 벼룩시장은 별칭이 많다. 대표적인 이름인 ‘벼룩시장’은 중고품 수집상들이 전국을 돌아다니며 희귀한 물건을 모아 온다고 해서 붙은 것이다. 오래되고 망가진 물건이라도 감쪽같이 새것이 된다고 해서 ‘도깨비시장’, 없는 물건 없이 다 있다 해서 ‘만물시장’, 구식이 되어버린 물건이 마지막으로 오는 곳이라 하여 ‘마지막 시장’이라고도 불린다. 이름에서 엿볼 수 있듯이 온갖 물건이 다 있는 이곳에는 눈에 익숙한 것들도 많지만 상식을 뛰어넘는 물건도 많아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구경하게 된다.

추억의 시간 여행을 떠날 수 있는 황학동 벼룩시장.

황학동 벼룩시장의 역사는 일제강점기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처음에는 과일, 기름 등을 파는 청과물시장이었던 것이 6?25전쟁 이후 골동품상들이 모여들면서 벼룩시장의 모습으로 그 성질이 변하게 되었다. 그 뒤 1960~70년대에 접어들어 전자제품 판매상과 기계상들까지 가세하면서 오늘날과 같은 종합중고품시장을 형성하게 되었다.

황학동 벼룩시장은 청계천을 복원하기 전, 골동품 위주의 노점과 중고용품 위주의 상가가 공존할 때 특히 만물시장으로서 명성이 높았다. 황학동에서 구입한 물건들로 탱크도 조립할 수 있다는 농담이 있었을 정도다.

청계천 복원 사업으로 도로변에 즐비하던 노점들이 많이 없어졌지만 황학동 벼룩시장은 여전히 재미있다. 색이 바래고 해진 저고리, 낡아서 열리지도 않을 것 같은 여행가방, 금방이라도 먼지로 변해버릴 듯한 사전 등 일반 사람들의 눈에는 그저 고물로밖에 보이지 않는 물건들이 인테리어용으로, 혹은 영화나 드라마 소품용으로 순식간에 팔려나간다. 특히 다이얼 전화기, 브라운관 앞에 문이 달려 있어 열고 닫을 수 있게 되어 있는 흑백 TV, 수동카메라, 1960년대 아이스케키통 등은 나오는 즉시 팔리는 인기 상품이다. 주말이면 비좁은 인도는 지나가는 사람들과 구경하는 사람들이 뒤섞여 빠져나가기도 힘들다.

한편, 우리나라 중고품 시장의 원조격인 황학동 벼룩시장은 재활용 시장이기도 하다. 고장났지만 버리기 아까운 물건이 있다면 황학동에 가져가 보자. 아무리 오래되고 망가진 물건일지라도 이곳 상인들 손만 거쳤다 하면 감쪽같이 새것이 된다.

황학동 곱창골목 - ‘황학동’ 하면 벼룩시장과 함께 곱창골목을 떠올릴 정도로 이 동네 곱창은 유명하다. 늦은 밤 포장마차에 불이 켜지면, 이 일대 상인들뿐 아니라 서울 곳곳에서 찾아온 사람들이 소주 한잔에 곱창을 곁들이며 지친 일상을 내려놓는다.

이용정보
- 중구 황학동
- 황학동 벼룩시장은 청계천8가 삼일아파트 뒤편에 모여 있다. 09:00~10:00쯤에 시작해 해질 때까지 시장을 연다. 특히 일요일에 노점상들이 많이 나와서 볼거리가 많다.

찾아가는 길
- 지하철 6호선 신당역 11번 출입구로 나가 직진하면 성동기계공업고등학교가 오른편에 있다. 황학동 벼룩시장은 성동기계공업고등학교 뒤쪽 골목에 있다.
- 142, 163, 2013번 버스 이용 성동공업고등학교 하차.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5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Seoul 서울 여행사전

<김숙현>,<김우선>,<김희은>,<박동식>,<유연태>,<유정열>,<이동미>,<정철훈>,<황교익> 공저26,100원(10% + 5%)

서울은 1년 내내 볼거리와 즐길 거리, 이야깃거리가 풍성한 도시. 이러한 서울을 보다 알차게 여행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뜻 깊은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서울의 명소 365곳을 꼼꼼하게 소개한다. 날마다 새로운 기분으로 서울의 다양한 모습을 보고 느낄 수 있으며, 역사적인 유물·유적들을 찾아보는 것은 물론, 전시장이..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