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대중적인 감성을 파고든 포크 팝의 작가 - 짐 크로치(Jim Croce) <Photographs & Memories : His Greatest Hits> (1974)

가수들이 명을 다하지 못하고 일찍 세상을 떠나면 상대적으로 높이 평가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1973년 9월 20일, 비행기 사고로 30살의 나이에 눈을 감은 짐 크로치(Jim Croce)는 이상하리만큼 그 평가가 절하되어 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너무 일찍 세상을 떠난 불운의 천재 뮤지션들이 몇몇 있죠. 우리나라에서도 고급스런 대중 가요의 시작을 알렸던 ‘유재하’가 대표적인데요, 여기에는 우리에게 「Time in a bottle」로 잘 알려진 짐 크로치도 빼놓을 수가 없습니다. 개인적으로는 ‘Movin' me down the highway, Rollin' me down the highway’에서 변주되는 리듬이나, 곡 전반을 지배하는 명징한 기타연주 때문에 「I got a name」을 참 많이 들었던 기억이 나네요. 혹시 ‘포크’라는 장르가 줄지 모르는 느슨하고 차분하기만 하다는 선입견은 버려두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영원불멸의 음악, 짐 크로치입니다.

짐 크로치(Jim Croce) <Photographs & Memories : His Greatest Hits> (1974)

가수들이 명을 다하지 못하고 일찍 세상을 떠나면 상대적으로 높이 평가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1973년 9월 20일, 비행기 사고로 30살의 나이에 눈을 감은 짐 크로치(Jim Croce)는 이상하리만큼 그 평가가 절하되어 있다. 1970년대 초반의 싱어송라이터를 언급할 때 절대 빼놓을 수 없는 그이지만 사회적인 시각을 거세한 말랑말랑한 대중지향적인 포크 팝을 구사한 짐 크로치의 음악은 세포까지 삐딱한 감성을 표출한 닐 영(Neil Young)과 캣 스티븐스(Cat Stevens)나 인간의 내면을 심도 있게 탐구한 제임스 테일러(James Taylor)와 고든 라이트풋(Gordon Lightfoot)에 비해 덜 묵직하다.

하지만, 짐 크로치가 창조한 「Time in a bottle」의 영구(永久)성과 「I got a name」이 전하는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과 희망, 「Operator (That's not the way it feels)」와 「Photographs & memories」에서의 소박함, 우리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것 같은 「Workin' at the car wash blues」, 그리고 팝 메탈 밴드 포이즌(Poison)이 재해석한 「You don't mess around with Jim」 등은 1970년대 초반에 한정해서만 정의할 수 없는 편안함과 솔직함을 담고 있다.

얇지만 진솔한 짐 크로치의 음색은 아무에게도 말할 수 없는 고민을 터놓고 얘기해도 될 것 같은 인자함과 이해심을 공유하게 한다. 게임기 <수퍼 마리오>의 캐릭터와 비슷한 외모지만 컨트리 싱어처럼 울림이 큰 그의 목소리는 냉탕과 온탕처럼 대칭되어 긍정적인 에너지를 극대화로 출력한다.

짐 크로치가 요절한 이듬해인 1974년에 발매된 <Photographs & Memories : His Greatest Hits>는 빌보드 앨범차트 2위에 올라 대중에게 마지막 작별인사를 고한 히트곡 모음집이다. 엘비스 프레슬리(Elvis Presley)의 「That's all right」이 연상되는 그의 첫 번째 히트 싱글 「You don't mess around with Jim(8위)」부터 마지막 탑 40 히트곡인 블루칼라 노동자의 애환을 표현한 「Workin' at the car wash blues」까지 그의 역사가 담겨있다.

시간을 병에 담아서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할 때마다 조금씩 꺼내어 쓰고 싶다는 내용의 「Time in a bottle」은 짐 크로치를 대표하는 곡으로 1974년에 2주간 차트 넘버원을 차지했다. 쓰리 핑거 아르페지오 주법이 빛을 발하는 이 노래는 국내 라디오 전파를 타고 전 국민의 팝송이 되었고 지금껏 신청이 끊이지 않는 올타임 리퀘스트 송으로 자리했다. 미국에서는 1973년에 1위를 차지한 그의 첫 번째 넘버원 「Bad, bad Leroy Brown」이 대표곡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금지곡으로 묶이는 바람에 대한민국과 미국에서 짐 크로치를 상징하는 곡은 차이를 보인다.

‘내겐 이름이 있고, 노래가 있고, 꿈이 있다. 이것을 나누길 원하는 사람은 나와 함께 가자. 다른 사람들은 자신들의 마음을 바꿀 수 있지만 나는 바꿀 수 없다’는 「I got a name」(10위)은 1960년대의 히피 정서가 남아 있는 가사가 긍정적인 멜로디 속에 녹아 있다.

9위를 차지한 「I'll have to say I love you in a song」과 자연스럽고 은은한 멜로디가 감동을 전하는 「Operator (That's mot the way it feels)」와 「Photographs & memories」도 짐 크로치의 골든 레퍼토리로 그의 이른 죽음을 안타깝게 만든다.

우리나라에서 짐 크로치는 비록 「Time in a bottle」 한 곡으로 수렴되었지만 겸손하고 목가적이면서도 멜로디가 분명하게 살아 있는 그의 곡들은 이미지만 살아 있고 음악이 없는 현재의 뉴 포크 무브먼트 신에 자극제가 되어야 한다. 짐 크로치의 음악은 영원불멸(永遠不滅)이다.

-수록곡-
1. Bad, bad Leroy Brown
2. Operator (That's not the way it feels)
3. Photographs & memories
4. Rapid Roy (The stock car boy)
5. Time in a bottle
6. New York's not my home
7. Workin' at the car wash blues
8. I got a name
9. I'll have to say I love you in a song
10. You don't mess around with Jim
11. Lovers cross
12. One less set of footsteps
13. These dreams
14. Roller derby queen

글 / 소승근(gicsucks@hanmail.net)


제공: IZM
www.izm.co.kr/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