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오염과 질병

해마다 수백만 톤의 플라스틱이 버려지고, 수백 가지의 화학 물질이 강과 바다로 흘러들어가거나 하늘로 퍼지며 발밑의 땅으로도 스민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이런 오염은 대부분 드러나지 않지만 야생 동물에게는 끔찍한 해를 입히고 있다.

남이 버린 쓰레기 때문에 피해를 입거나 병에 걸리는 것을 좋아할 사람은 없다. 그래서 우리는 많은 시간과 돈을 들여 건강한 환경을 만들려고 애쓴다. 하지만 생태계에는 그만큼의 관심을 쏟지 않는다. 해마다 수백만 톤의 플라스틱이 버려지고, 수백 가지의 화학 물질이 강과 바다로 흘러들어가거나 하늘로 퍼지며 발밑의 땅으로도 스민다. 이런 오염은 대부분 드러나지 않지만 야생 동물에게는 끔찍한 해를 입히고 있다.


플라스틱 제품은 분해되지 않기 때문에 함부로 버리면 야생 동물의 목숨을 위협할 수 있다. 이 어린 재갈매기는 맥주 캔을 꽂는 플라스틱 제품을 물고 있다. 이대로 두면 자칫 목에 감겨 죽을 수도 있다.

위태로운 양서류

몇 년 전부터 전 세계의 양서류에게 이상한 일이 벌어지고 있다. 사라지기 시작한 것이다. 개구리와 두꺼비가 먼저 줄어들더니 도롱뇽과 영원도 사라지기 시작했다. 과학자들은 환경 오염과 질병, 서식지 변화를 비롯한 여러 가지 재앙이 동시에 양서류를 공격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와와어의 위기


중국 중부 지역의 강에 사는 도롱뇽 와와어는 아름답진 않아도 한 가지는 유명하다. 몸이 1미터까지 자라는, 세계에서 가장 큰 양서류라는 점이다. 와와어는 심각한 멸종 위기에서 살아남으려고 발버둥치고 있다. 다른 양서류와 마찬가지로 강물 오염에 시달리고 있지만, 인간에게 잡아먹히는 것도 큰 문제이다.

위기에서 벗어난 동물


작은 일로도 양서류의 생존을 도울 수 있다. 자동차 운전자에게 주의를 주는 이 표지판은 두꺼비가 도로를 건너는 모든 장소에 세워져 있다. 개구리와 마찬가지로 두꺼비도 연못에 모여서 번식하며, 대부분 연못으로 가기 위해 도로를 건넌다.

뜻밖의 죽음

950년대에는 많은 맹금류가 디디티(DDT)라 불리는 강력한 신종 살충제에 중독되었다. 미국의 국조인 흰머리수리가 멸종될 지경에 이르고서야 디디티 사용이 금지되었다. 하지만 그런 재앙을 겪고도 엉뚱한 동물이 중독되는 문제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자연으로 흘러드는 화학 물질 때문에 해마다 수백만 마리의 동물의 죽어 가고 있다.

하늘에서의 습격


비행기가 밭 위로 낮게 날며 농작물에 살충제를 뿌리고 있다. 전 세계의 수많은 농부들은 농작물에 해가 되는 벌레를 없애려고 이런 화학 물질을 사용한다. 그러나 농장에서 쓰이는 화학 물질은 해충을 죽일 뿐만 아니라 그 해충을 먹고 사는 다른 동물의 생존까지 위협한다. 살충제는 물과 공기, 작물에도 금방 퍼진다.

번식의 어려움


흰머리수리 같은 맹금류는 중독의 위험이 더욱 크다. 먹이의 몸에 있던 화학 물질이 포식자의 몸속에 그대로 쌓이기 때문이다. 디디티에 중독된 흰머리수리들은 껍질이 얇은 알을 낳았다. 어미가 알을 품으려고 앉으면 껍질이 깨져서 알이 부화될 수 없었다.

배를 드러낸 물고기 떼


인공 화학 물질이 호수나 강으로 흘러들어가면 재앙을 부를 수 있다. 화학 물질은 물고기의 아가미나 먹이를 통해 흡수된다. 물고기의 떼죽음은 심각한 오염 사고의 첫 신호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3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사라지는 동물의 역사

<데이비드 버니> 저/<이원경> 역10,800원(10% + 5%)

『사라지는 동물의 역사』는 전 지구를 위협하는 ‘동물 멸종’을 우리 인간이 늦춰야만 한다는 점을 분명히 공유하고 행동하고자 기획되었습니다. 쉽게 잊혀지는 의식과 가치를 다시금 일깨우는 메시지와 정보글, 지구 저편과 바다 깊숙한 곳의 상황까지 풍부하게 담아낸 사진으로 지금 우리의 문제를 요목조목 짚어 줍니다. 우리..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당신의 잠재력을 펼쳐라!

2007년 출간 이후 17년간 축적된 데이터와 뇌과학 지식, 새로운 사례를 더해 한층 업그레이드된 『몰입』 최신판. 창의성과 사고력을 키우려는 학생부터 집중력을 잃어버린 직장인까지 몰입을 통한 해결책을 제시한다. 나에게 맞는 몰입법으로 내 안의 잠재력을 무한히 펼쳐보자.

할머니가 키운 건 다 크고 튼튼해!

『당근 유치원』 안녕달 작가의 열한 번째 그림책. 토끼 할머니와 돼지 손주의 따뜻하고 사랑 넘치는 하루를 담았다. 할머니의 넘치는 사랑으로 자란 오동통한 동식물과 돼지 손주의 입에 쉴틈없이 맛있는걸 넣어주는 할머니의 모습은 우리 할머니를 보는 것 같이 정겹다. 온 세대가 함께 읽기 좋은 그림책이다.

40년간 집을 지은 장인의 통찰

로빈 윌리엄스, 데이비드 보위 등 유명인들은 마크 엘리슨에게 집을 지어 달라고 부탁한다. 그가 뉴욕 최고의 목수라서다. 한 분야에서 오래 일하고 최고가 된 사람에게는 특별함이 있다. 신념, 재능, 원칙, 실패, 부 등 저자가 집을 지으며 깨달은 통찰에 주목해보자.

150만 구독자가 기다렸던 빨모쌤의 첫 책

유튜브 '라이브 아카데미'를 책으로 만나다! 영어를 배우는 사람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시간’이라고 말하는 빨모쌤. 실제로 영어가 쓰이는 걸 많이 접하면서 ‘스스로 배울 수 있는 힘’을 키우길 바란다고 제안한다. 수많은 영어 유목민이 선택한 최고의 유튜브 영어 수업을 책으로 만나보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