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힘을 가진 자의 욕망 - 『정크』

아사미야 키아가 『정크』에서 말하는 것은 힘을 가진 자의 욕망이다. 그들의 욕망에 따라 힘은 전혀 다른 방식으로 사용된다. 힘은 신도, 악마도 될 수 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영웅이 되기 위해서 진정으로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영웅이라면 당연히 세상을 뒤흔들 만한 지략이나 ‘힘’ 같은 것이 있어야 한다. 하지만 지략이나 힘이 있어도, 그것을 제대로 쓸 능력이 없다면 오히려 해악만 끼치게 되지 않을까? 이를테면 히틀러 같은 인물. 그 역시 대중을 장악하고 선동하는 탁월한 능력이 있었다. 하지만 그를 역사책에서 영웅이라고 부르지는 않는다. 영웅에 필적하거나 그 이상의 능력을 지니고 있는 것은 분명하지만, 대개는 그를 영웅이라 부르기를 주저한다. 그것은 히틀러가 자신의 힘을 오로지 자기 자신만을 위해서 썼기 때문이다. 자신의 욕망만을 위해서.

『사일런트 뫼비우스』의 아사미야 키아가 『정크』에서 그리고 싶었던 것은 바로 그런 점이라고 한다. “사람의 것이 아닌 힘을 얻었을 때 그것을 어떻게 쓸 것인가. 그건 그 사람의 자유다. 수많은 힘 중에서 익명성이라는 것이 가장 큰 힘일지도 모른다.” 거대한 힘을 가진 누군가는 충분히 영웅이 될 수 있다. 하지만 그가 누구인지는 아무도 모른다. 그 힘을 부여한 자를 제외하고는. 그가 자신의 정체를 숨긴다면, 아무도 그의 힘에 간섭할 수 없다. 국가기관에게 권력을 주는 것은, 그것이 국민에 의해 통제가 된다는 전제가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 힘을 받은 사람이 정의감이 없거나 그저 어린애 같은 인물이라면?

사실 <스파이더맨>이나 <배트맨> 등 슈퍼히어로물에 등장하는 악당들이 대부분 그런 인물이다. 우연히 힘을 얻게 되었지만, 그 힘을 타인을 위해 쓸 생각은 없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돈을 벌거나 자신의 즐거움을 위해 힘을 남용하게 되는 것이다. 스파이더맨도 그랬다. 할아버지가 죽은 후 ‘거대한 힘에는 막대한 책임이 따른다’는 말을 명심한 후에야 정신을 차리고 타인을 위해 자신의 힘을 사용한다. 『정크』에서 초인이 된 소년은 오로지 자신을 위해서만 힘을 쓴다. ‘나는 신’이라고 말하는 그에게 묻는다. 신에게도 두 타입이 있다. 하나는 자신만을 위한 신, 다른 하나는 다른 사람을 위한 신. 그중에서 무엇이냐고. 자신을 위한 사람이라고 답하자 대답이 돌아온다. “그걸 사람들은 악마라고 부르는 거야.”

고등학생인 히로는 이지메를 당하는 것이 두려워 학교에 나가지 않고, 방안에만 틀어박힌 은둔형 외톨이다. 어느 날 인터넷에서 JUNK 프로젝트 모니터를 모집한다는 것을 보고는 응모를 한다. 그리고 택배로 날아온 것은 초인이 되는 슈트였다. 초인이 되어 처음으로 한 일은 동네 편의점 앞에 몰려 있던 불량배들을 때려눕힌 것. 힘을 확인한 후에는 자신을 괴롭혔던 동급생들을 찾아가 역시 폭행을 한다. 그런데 경찰에게서 도망치다가 집으로 돌아간 히로는 그만 자기 집을 폭파시켜 버린다. 부모님도 함께 죽어버리고. 혼자가 된 히로는 학교에 나가지도 않고, 보험금으로 유유자적하면서 ‘영웅 놀이’를 하게 된다.

아사미야 키아는 『정크』에서 ‘아무도 그리지 않았던 영역, 그때까지 누구나가 무시해온 환경’을 그리고 싶었다고 말한다. 그것은 곧 진짜 영웅이 아니라, 어린애 같은 영웅을 말한다. 이름은 ‘영웅’이지만, 히로는 그저 자기 욕망에만 충실한 인간이다. 크게 사악하거나, 세계를 정복하겠다는 야심 같은 것도 없다. 그저 재미있는 장난감이 있다고 생각하면서, 자신의 사소한 욕망을 해결하는 일에만 쓸 뿐이다. 자신을 괴롭힌 놈들에게 복수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아이돌 가수나 여자애를 괴롭히는 악당을 처벌하고, 자신의 비밀을 폭로한 주간지에 찾아가 박살을 내버린다. 심지어 자신에게 악플을 남긴 어린애에게까지 폭력을 휘두른다. 분명한 악당이라고는 하기 힘들지만, 이건 정말 민폐다. 오로지 자신만이 옳고, 자신 이외의 존재는 무시해버리는 전형적인 소아병적인 인간인 것이다.

『정크』는 소아병적인 히로를 중심에 놓고 사건을 전개시킨다. 정크 슈트를 입은 사람은 히로뿐이 아니다. 히로의 슈트는 검은색이고, 히로와 달리 사람들을 돕는 여인은 흰색의 슈트다. 이야기가 전개되면서 나쁜 놈들을 무차별적으로 뭉개버리는 붉은 정크가 등장하고, 다시 그들이 시작품이라며 일축하는 파란 정크도 나온다. 그들은 모두 다른 생각을 가지고, 주어진 힘을 자기 방식대로 사용한다. 아사미야 키아가 『정크』에서 말하는 것은 힘을 가진 자의 욕망이다. 그들의 욕망에 따라 힘은 전혀 다른 방식으로 사용된다. 힘은 신도, 악마도 될 수 있다. 그리고 히로의 모습을 통해 현대의 젊은이들에게 결여된 것, 과잉된 것은 무엇인지를 말하려 한다. 히로의 카운슬러 역할을 하던 남자는 히로를 떠나면서 하나의 충고를 남긴다. “좀 더 밖에 나가. 외출하란 의미가 아니야. 마음으로 바깥세상과 접촉하라는 거다. 껍질을 깨고 밖으로 나가라는 의미야.” 그건 세상과 만나고, 자신이 세상의 일부라는 것을 깨달으라는 이야기다. 오로지 자신에게만 충실하고, 자신만이 현명하다고 믿는 지금의 젊은 세대에게 던지는 말. 세상 속의 자기 자신을 깨달아야만, 힘이란 것을 제대로 사용할 수 있는 법이다. 아무리 작은 힘일지라도.


JUNK 정크
Asamiya Kia 저 | 서울문화사 | 2005년 10월


수수께기의 슈트를 장착하고 초인이 된 은둔형 외톨이 히로. 감정이 메마른 소년이 절재적인 힘을 얻고 선택하는 것은 신인가, 악마인가? 거장의 혼신의 힘을 들인 히어로 액션 대작!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