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소설가 김종광의 『율려낙원국』

보이는 라디오 책 읽는 사람들, 오늘은 참신한 발상과 넘치는 해학을 자랑하는 젊은 소설가 김종광의 『율려낙원국』 함께 읽어봅니다. 김종광의 『율려낙원국』은 연암 박지원의 『열하일기』 중에 수록된 ‘허생전’과 홍길동전을 패러디한 이야깁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이상적인 공동사회 유토피아.
아름다운 신의 궁전에서 365일 잔치가 펼쳐진다는 북유럽의 꿈, 발할라.
다툼과 갈등이 없는 복숭아 꽃 핀 평화로운 세계, 무릉도원.
그리고 황금이 끝없이 쌓여있는 아마존의 이상향, 엘도라도.

아주 오랜 옛날부터 세상 곳곳에 살아온 거의 모든 사람들은 이런 아름다운 이상향을 꿈꿔 왔는데요. 모두가 평등한 유토피아, 매일 잔치가 벌어지는 별천지, 그리고 황금이 쌓여있는 엘도라도가 정말 존재한다면 과연 사람들은 그 이상향에서 자신들이 꿈꿨던 것만큼 완벽하게 행복해질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책 읽어주는 사람 신윤줍니다.

모두 읽어요 / 날마다 읽어요
좋아하는 책을 읽어요 / 그냥 읽기만 해요

이 프로그램은 책을 가장 빠르고 싸게 사는 방법
인터넷 서점 예스24와 함께합니다.

보이는 라디오 책 읽는 사람들, 오늘은 참신한 발상과 넘치는 해학을 자랑하는 젊은 소설가 김종광의 『율려낙원국』 함께 읽어봅니다.

낭독) 신윤주

김종광의 『율려낙원국』은 연암 박지원의 『열하일기』 중에 수록된 ‘허생전’과 홍길동전을 패러디한 이야깁니다. ‘허생전’은 빌린 돈 만 냥으로 장사를 해서 큰 돈을 모은 허생이 변산의 도적들을 섬으로 데려가 그들이 먹고 살 낙원과 같은 터전을 마련해 준다는 이야긴데요, 옛이야기는 여기에서 끝이 납니다.

그런데 작가 김종광은 ‘그 후에 그들은 어떻게 살았을까?’하는 궁금증을 갖게 됐다고 하는데요. 그 호기심을 작가 특유의 기발한 상상력과 입담을 가지고 재미있는 이야기로 풀어냅니다.

INT) 김종광

안흥포 최고의 객주인 이호영, 우두머리 사공인 유연기, 배포가 두둑하고 용맹스러운 도적의 두령, 홍임장, 검술의 달인인 흑사마귀, 백발백중의 신궁인 박명궁 그리고 왈짜패와 무뢰배.

소설 『율려낙원국』은 주인공 허생보다도 허생에게 이끌린 도적들의 이야기가 더 풍성한데요, 그것은 다분히 계산된 작가의 의돕니다.

INT) 김종광

소설 『율려낙원국』은 유토피아, 낙원을 꿈꾸는 이들을 주인공으로 한 이야긴데요. 하지만 작가 김종광은 돈과 권력 앞에서 무력한 인간에 대한 회의를 드러내며 꿈과 이상만으로는 지탱해 나갈 수 없는 연약한 낙원의 모습을 그려내고 있습니다.

INT) 김종광

낭독) 신윤주

“나는 영웅 허생의 인생보다, 그에게 휘둘린 군상들의 인생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들의 지리멸렬한 삶과 투쟁, 각기 다른 저마다의 이야기를 풀어내고 싶었다.”

작가 김종광이 이번 소설에 담고 있는 것은 영웅의 이야기가 아니라 인간 군상의 삶의 모습인데요, 낙원을 찾아 나선 사람들의 지리멸렬한 삶이 오늘날의 우리에게 어떤 깨달음을 던져주는지 그의 작품 『율려낙원국』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 들으신 프로그램은 저희 KBS 홈페이지 kbs.co.kr과 온북티브이 홈페이지 onbooktv.co.kr을 통해 보이는 라디오로 언제든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책 읽어 주는 사람 신윤주였습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