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산을 내려가는 법』 두 번째 이야기

이 소설집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80년대의 열정을 기억하는 것으로만 행복을 느낄 뿐 바로 그 열정 때문에 현실에서는 행복해질 수 없는 사람들입니다. 그들이 행복해지는 방법은 정말 없는 걸까요?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하늘에 빛나는 별을 보고 길을 찾을 수 있었던 시대는 얼마나 행복했던가”

헝가리의 철학자 루카치가.. 그의 저서 ‘소설의 이론’ 머릿말에 썼던 유명한 문굽니다. 루카치는 이미 오래전에 별과 지도를 잃어버린 이 시대를.. ‘총체성의 상실’로 규정하고 상실을 딛고 일어서기 위한 인간의 노력이 ‘소설’이라고 이야기했는데요.

비록 별이 나침반을 대신하는 시대가 지났음을 너무 늦게 깨달았지만.. 작가 김남일에게도.. 상실을 딛고 일어서는 힘은 ‘소설’입니다.

안녕하세요, 책 읽어 주는 사람 신윤줍니다.

모두 읽어요 / 날마다 읽어요
좋아하는 책을 읽어요 / 그냥 읽기만 해요

이 프로그램은 책을 가장 빠르고 싸게 사는 방법
인터넷 서점 예스24와 함께합니다.

보이는 라디오 책 읽는 사람들, 어제에 이어 김남일의 『산을 내려가는 법』 함께 읽어봅니다.

낭독) 김남일

INT) 김남일

이 소설집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80년대의 열정을 기억하는 것으로만 행복을 느낄 뿐 바로 그 열정 때문에 현실에서는 행복해질 수 없는 사람들입니다. 그들이 행복해지는 방법은 정말 없는 걸까요?

INT) 김남일

낭독) 신윤주

80년대를 통과하고 그 후 10년, 변혁을 갈망하는 세력의 버팀목이 사라지면서 혼돈과 방황을 겪어야 했던 김남일은 베트남 여행에서 자신이 따라갈 수 있는 새로운 삶의 속도를 발견합니다. 그 여행에서 돌아온 후 ‘베트남을 이해하려는 젊은 작가들의 모임'을 이끌어오고 있습니다.

INT) 김남일

베트남에서 시간의 자신의 속도를 회복한 작가 김남일은 ‘아시아와 잘 만나는 일’에도 적극적인데요, 그는 ‘아시아와 잘 만나야 하는 이유’를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INT) 김남일

“10년동안 게으르게 썼던 거지만 그동안 10년의 세월이 이 책속에 차곡차곡 녹아있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저로서는 새롭게 앞으로 작업을 할 수 있는 희망을 준 책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산을 오르는 데에 성공한 사람이든, 혹은 산 중턱에서 주저앉은 사람이든 산을 내려간다는 것은 새로운 시작이라고 작가는 말합니다.

오늘 들으신 프로그램 KBS 홈페이지 kbs.co.kr과 온북티브이 홈페이지 onbooktv.co.kr을 통해 언제든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책 읽어 주는 사람 신윤주였습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오늘의 책

산업의 흐름으로 반도체 읽기!

『현명한 반도체 투자』 우황제 저자의 신간. 반도체 산업 전문가이며 실전 투자가인 저자의 풍부한 산업 지식을 담아냈다.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반도체를 각 산업들의 흐름 속에서 읽어낸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산업별 분석과 기업의 투자 포인트로 기회를 만들어 보자.

가장 알맞은 시절에 전하는 행복 안부

기억하기 위해 기록하는 사람, 작가 김신지의 에세이. 지금 이 순간에 느낄 수 있는 작은 기쁨들, ‘제철 행복’에 관한 이야기를 전한다. 1년을 24절기에 맞추며 눈앞의 행복을 마주해보자. 그리고 행복의 순간을 하나씩 늘려보자. 제철의 모습을 놓치지 않는 것만으로도 행복은 우리 곁에 머무를 것이다.

2024년 런던국제도서전 화제작

실존하는 편지 가게 ‘글월’을 배경으로 한 힐링 소설. 사기를 당한 언니 때문에 꿈을 포기한 주인공. 편지 가게에서 점원으로 일하며, 모르는 이와 편지를 교환하는 펜팔 서비스를 통해 자신도 모르게 성장해나간다. 진실한 마음으로 쓴 편지가 주는 힘을 다시금 일깨워주는 소설.

나를 지키는 건 결국 나 자신

삶에서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일까? 물질적 부나 명예는 두 번째다. 첫째는 나 자신. 불확실한 세상에서 심리학은 나를 지키는 가장 확실한 무기다. 요즘 대세 심리학자 신고은이 돈, 일, 관계, 사랑에서 어려움을 겪는 현대인을 위해 따뜻한 책 한 권을 펴냈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