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위기에 처한 노키아를 구한 북유럽의 '잭 웰치' - 요르마 올릴라

핀란드를 ‘노키아랜드’라고 부를 정도로 핀란드 경제에서 노키아가 차지하는 비중은 절대적이다. 노키아는 한때 핀란드 전체 주식시장의 60%를 차지하기도 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1988년 노키아 사장 카리 카이라모(Kari Kairamo)가 갑자기 사망했다. 실적 악화의 중압감을 못 이겨 자살했다는 소문이 돌았다. 120년 노키아 역사상 최악의 위기였다. 이런 위기에서 노키아를 구출한 사람이 북유럽의 잭 웰치로 불리는 요르마 올릴라(Jorma Ollila) 회장이다.

핀란드를 ‘노키아랜드’라고 부를 정도로 핀란드 경제에서 노키아가 차지하는 비중은 절대적이다. 노키아는 한때 핀란드 전체 주식시장의 60%를 차지하기도 했다. 인구 500여만의 작은 나라 핀란드가 세상에서 가장 살기 좋은 나라(세계경제포럼)로 꼽히는 데 노키아가 결정적인 기여를 하고 있다.

요르마 올릴라(Jorma Ollila, 1950~)

1865년 설립된 노키아는 1970년대 고무, 제지, 케이블 등 20여 개 계열사를 거느린 핀란드 최대 기업으로 성장했다. 1988년 노키아는 유럽에서 가장 큰 TV 제조 업체였고, 스칸디나비아 반도에서 가장 큰 컴퓨터 회사였다. 그러나 관련 없는 분야로 확장을 거듭한 탓에 계열사 간 상승효과를 기대할 수 없었으며 손실은 눈덩이처럼 불어갔다. 1980년대 말 노키아는 본격적으로 경영 위기에 몰렸다.

회사 존립마저 위태롭던 1992년, 요르마 올릴라는 41세의 젊은 나이에 노키아 최고경영자 자리에 오른다. 올릴라 회장은 취임과 함께 고무, 제지, 펄프, 타이어, 가전제품, PC 등을 모두 정리하고 당시 회사 매출액의 10%에 불과하던 이동전화 단말기와 정보통신 인프라 부문에 사활을 걸었다. 요르마 올릴라는 “통신관련 사업에 초점을 맞추고, 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그리고 부가가치 높은 것만 한다(telecom oriented, focused, global, value-added)’는 전략적 비전을 설정하고 여기에 올인한다. 올릴라는 취임 일성으로 “우리는 통신 분야와 함께 살거나 죽는다. 남은 사업은 처분한다. 휴대전화 이용자가 2004년에는 12억 명 규모가 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축적한 기술력도 없이 새로운 분야에 도전한다는 건 무모한 짓이었다. 당시 전 세계적으로 휴대전화 수요는 2천만 대 수준에 불과했다. 또한 휴대전화 시장은 스웨덴의 에릭슨, 독일 지멘스 그리고 미국의 모토롤라 등 쟁쟁한 경쟁자들이 버티고 있는 상황이었다.

그러나 올릴라는 디지털 기술의 미래에 대한 신념이 있었다. 올릴라의 의지는 확고했다. 올릴라는 ‘선택과 집중’ 전략을 과감히 실행했고, 그 판단은 적중했다. 그는 회로 설계에서부터 생산, 심지어는 판매까지도 아웃소싱을 했다. 이는 그 당시까지 누구도 엄두를 내지 못한 혁신적인 방법이었다. 올릴라 회장의 선택 이후 시장은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중심으로 이행했다. 노키아가 주력했던 GSM 중심으로 휴대전화 표준규격이 따라갔다. 1993년 노키아는 핸드폰 시장에 뛰어든 지 불과 2년 만에 23억 달러의 순이익을 올리며 세계적인 기업으로 발돋움했다. 노키아는 단말기 시장 진출 10년 만인 1998년, 모토롤라를 제치고 세계 1위에 등극한 이래 오늘까지 점유율 35% 수준을 유지하며, 세계 최고 자리를 놓치지 않고 있다.

요르마 올릴라 회장은 <비즈니스 위크>에 의해 ‘천재 경영자’라는 평가를 받았다. 그는 통찰력과 결단력 외에도 전략, 인재 육성과 활용, 글로벌 경영, R&D등 경영 전 분야에서 탁월한 능력을 발휘했다. 일례로 노키아의 6만여 종업원 중 1/3은 R&D 관련 업무에 종사하고 있다. 매출액 대비 10% 가량을 신기술 개발에 쏟고 있다. 또한 노키아는 빠른 환경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최하위직에서 그룹 회장까지 5단계에 불과한 수평적 유연조직을 구축하고 있다. 사람을 소중히 여기는 문화도 빼놓을 수 없다. 올릴라 회장은 늘 이코노미석을 이용하고, 일반 직원과 함께 회사 식당에서 식사하면서 격의 없는 대화를 즐긴다. 근로자와 관리자의 벽을 허물기 위해 공장 한가운데 벽 없는 사무실을 만들었다. 사업 매각 시 100% 재고용 보장 조건을 고수한 것도 그의 인간 존중 경영을 잘 나타내 준다. 한마디로 경영의 교과서라 할만하다. 2006년 여름, 요르마 올릴라는 소임을 마치고 로얄 더치 셀의 비상임 회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관련 상품 보기

성공기술 - 변화의 방법 노키아
장 마크 괴테르트 저/장혜경 역 | 룩스(룩스북) | 2003년 01월
지난 10년간 가장 빠르게 수직상승한 기업에게 주는 상이 있다면 1위는 당연히 노키아가 차지할 것이다. 오늘날의 노키아는 확실한 과거보다는 불확실한 미래에 승부수를 던진 최고경영자 요르마 울릴라가 새로운 감각으로 새롭게 만들어낸 또 다른 기업인 것이다.


※ 운영자가 알립니다.
'조영탁의 행복한 경영이야기'는 (주)휴넷과의 제휴에 의해 연재되는 것입니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사랑 부탁드립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성공기술 - 변화의 방법 노키아

장 마크 괴테르트 저/장혜경 역8,820원(10% + 5%)

뛰어난 디자인과 기술력으로 전 세계인을 사로잡은 노키아의 휴대폰. 시장의 힘을 믿고 적절한 순간에 변화를 모색해 핀란드 전통기업에서 글로벌 플레이어로 과감하게 변신한 노키아만의 성공방법은 무엇일까? 확실한 과거보다는 불확실한 미래에 승부수를 던진 노키아 승부사들의 살아 있는 신화 속에서 성공으로 가는 '노키아 웨..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