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오늘의 거짓말』 두 번째 이야기

보이는 라디오 책 읽는 사람들, 어제에 이어 정이현의 두 번째 소설집 <오늘의 거짓말>입니다. 정이현의 소설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일상과 체제에 지극히 순응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심리학자들에 따르면 우울증에 걸린 사람은 정상인보다 진실을 말하고, 정상인보다 진실되게 말하려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우울증에서 회복된 후에 사람들의 거짓말은 다시 늘어난답니다. 사회에 온전하게 적응하기 위해 사람들은 다시 거짓말을 한답니다.

그래서 ‘거짓말은 인간이 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문화유산’이라고들 합니다. 그렇다면 거짓말은 이제 완전히 자유로운 걸까요? 그냥 우리가 마음대로 선택해도 될 삶의 방편일까요?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거짓말’은 선악을 뛰어넘는 선택과 분별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책 읽어 주는 사람 신윤줍니다.

모두 읽어요 / 날마다 읽어요
좋아하는 책을 읽어요 / 그냥 읽기만 해요

이 프로그램은 책을 가장 빠르고 싸게 사는 방법
인터넷 서점 예스24와 함께합니다.

보이는 라디오 책 읽는 사람들, 어제에 이어 정이현의 두 번째 소설집 『오늘의 거짓말』입니다. 정이현의 소설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일상과 체제에 지극히 순응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그리고 체제 속에 안정하기 위해 진실을 외면해 버리거나 ‘거짓말’을 하기도 하는데요. 우리는 그들을 어떻게 읽어야 하는 걸까요?

2002년 『낭만적 사랑과 사회』로 등단한 정이현은 그동안 한 권의 소설집과 장편소설 한 권을 내면서 ‘정이현식 소설의 어법’을 마음껏 보여주고 있는데요. 작가는 자신의 ‘어법’, 자신의 ‘스타일’에 대해서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데뷔작으로 주목을 받자마자 장편소설 『달콤한 나의 도시』로 일약 베스트셀러 작가가 된 정이현에게 ‘운이 좋다’는 말은 시기나 질투만이 아닌 사실이라 볼 수 있을텐데요. 작가는 그런 세평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을까요?

도시의 일상, ‘지금, 여기’에서 길어올린 소재를 다루고 있는 작가 정이현에게는 그런 그만의 색깔이 계속되기를 기대하는 독자들이 많은데요. 앞으로의 작품에 대한 작가의 계획은 어떨까요?

그는 이렇게 ‘여기, 바로 지금’을 이야기하지만, 인간 본연의 고독과 나약함을 꿰뚫고 있다는 점에서 작가로서 그의 진정한 힘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오늘 들으신 프로그램 KBS 홈페이지 kbs.co.kr과 온북티브이 홈페이지 onbooktv.co.kr을 통해 언제든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책 읽어 주는 사람 신윤주였습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오늘의 책

법정 스님의 죽비 같은 말씀 모음집

입적 후 14년 만에 공개되는 법정 스님의 강연록. 스님이 그간 전국을 돌며 전한 말씀들을 묶어내었다. 책에 담아낸 정신을 번쩍 들게 하는 가르침의 목소리는 고된 삶 속에서도 성찰과 사랑을 실천하는 법을 전한다. 진짜 나를 찾아가는 길로 인도하는 등불과도 같은 책.

3년 만에 찾아온 김호연 문학의 결정판

『불편한 편의점』 김호연 소설가의 신작. 2003년 대전 ‘돈키호테 비디오 가게’에서 중학생 시절을 보냈던 아이들. 15년이 흐른 뒤, 어른이 되어 각자의 사정으로 비디오 가게를 찾는다. 이룰 수 없는 꿈을 향해 모험을 행했던 돈키호테 아저씨를 찾으면서, 우정과 꿈을 되찾게 되는 힐링 소설.

투자의 본질에 집중하세요!

독립 리서치 회사 <광수네,복덕방> 이광수 대표의 신간. 어떻게 내 집을 잘 살 것인지에 대한 고민을 담은 책이다. 무엇이든 쉽게 성취하려는 시대. 투자의 본질에 집중한 현명한 투자법을 알려준다. 끊임없이 질문하며 나만의 기준을 세우고 행동하도록 이끄는 투자 이야기.

건강히 살다 편하게 맞는 죽음

인류의 꿈은 무병장수다. 현대 의학이 발전하며 그 꿈이 실현될지도 모른다. 개인의 노력도 필요하다. 세계적인 장수 의학 권위자 피터 아티아가 쓴 이 책을 집집마다 소장하자. 암과 당뇨, 혈관질환에 맞설 생활 습관을 알려준다. 초고령사회 대한민국에 필요한 책.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