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김별아의 『논개』

책 읽는 사람들이 오늘 소개해드릴 책은 김별아의 장편소설, ‘논개’입니다. 논개라는 이름은 우리에게 너무나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녀에 대해 잘 알지 못합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1593년의 무더운 여름.. 6만명의 백성이 진주성에서 스러졌습니다. 그중에 5천명만이 의병이었을 뿐 나머지 희생자는 어린이와 노인, 그리고 여인들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냥 스러질 수 없는 여인이 있었습니다. 그 어떤 장수보다 용기있게.. 적장을 향해 마지막 대항을 한 여인이 있었습니다. 그렇게 스스로 전설이 된 여인이 있었습니다.

그녀의 이름은.. 논개입니다.

안녕하세요, 책 읽어 주는 사람 신윤줍니다.

모두 읽어요 / 날마다 읽어요 / 좋아하는 책을 읽어요 / 그냥 읽기만 해요

이 프로그램은 책을 가장 빠르고 싸게 사는 방법 인터넷 서점 예스24와 함께합니다.

책 읽는 사람들이 오늘 소개해드릴 책은 김별아의 장편소설, ‘논개’입니다. 논개라는 이름은 우리에게 너무나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녀에 대해 잘 알지 못합니다. 조선의 정사에 기록돼 있지 않은 채 전설처럼 신화처럼 남아있는 주논개...... 작가는 그런 논개를 위해 그녀의 삶에 뜨거운 혼을 불어넣어줍니다.

김별아는 ‘논개’의 절정을 도입부에 배치하는 방식으로 독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킵니다. 강렬하고, 그러면서도 섬세한 그만의 문체로.. 이미 도입부에서 소설 한 편의 감동을 고스란히 안겨주고 있는데요, 작가의 의도는 무엇일까요?

‘이제 그녀를 이야기할 때다. 그녀의 이야기는 역사이면서 전설이다. 전설이면서 역사다. 한 민족의 긍지가 관련되면 전설이 역사를 대신하는 일이 드물지 않다는 말을 상기한다. 그녀는 환란과 비탄의 시대에 제도와 관념의 견고한 울타리를 뛰어넘어 누구와도 다른 삶을 만들어 냈다. 그녀의 이름은 논개, 모두가 다 아는 듯 누구도 제대로 안다고 말할 수 없는 여인이다.’

오늘 들으신 프로그램 KBS 홈페이지 kbs.co.kr과 온북티브이 홈페이지 onbooktv.co.kr을 통해 언제든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책 읽어 주는 사람 신윤주였습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오늘의 책

산업의 흐름으로 반도체 읽기!

『현명한 반도체 투자』 우황제 저자의 신간. 반도체 산업 전문가이며 실전 투자가인 저자의 풍부한 산업 지식을 담아냈다.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반도체를 각 산업들의 흐름 속에서 읽어낸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산업별 분석과 기업의 투자 포인트로 기회를 만들어 보자.

가장 알맞은 시절에 전하는 행복 안부

기억하기 위해 기록하는 사람, 작가 김신지의 에세이. 지금 이 순간에 느낄 수 있는 작은 기쁨들, ‘제철 행복’에 관한 이야기를 전한다. 1년을 24절기에 맞추며 눈앞의 행복을 마주해보자. 그리고 행복의 순간을 하나씩 늘려보자. 제철의 모습을 놓치지 않는 것만으로도 행복은 우리 곁에 머무를 것이다.

2024년 런던국제도서전 화제작

실존하는 편지 가게 ‘글월’을 배경으로 한 힐링 소설. 사기를 당한 언니 때문에 꿈을 포기한 주인공. 편지 가게에서 점원으로 일하며, 모르는 이와 편지를 교환하는 펜팔 서비스를 통해 자신도 모르게 성장해나간다. 진실한 마음으로 쓴 편지가 주는 힘을 다시금 일깨워주는 소설.

나를 지키는 건 결국 나 자신

삶에서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일까? 물질적 부나 명예는 두 번째다. 첫째는 나 자신. 불확실한 세상에서 심리학은 나를 지키는 가장 확실한 무기다. 요즘 대세 심리학자 신고은이 돈, 일, 관계, 사랑에서 어려움을 겪는 현대인을 위해 따뜻한 책 한 권을 펴냈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