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시대를 넘어선 결단, '워크맨 신화'를 쓰다 - 모리타 아키오

이 같은 노력이 30여 년 쌓이면서 소니 브랜드는 세계 정상에 올랐다. 모리타 회장은 은퇴 회견에서 “당신이 소니를 위해 내린 의사결정 가운데 가장 자랑스러운 것 하나를 들라면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1956년 브랜드를 고수한 의사결정을 꼽았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1956년 모리타 아키오 사장(당시)이 소니(SONY) 트랜지스터 라디오를 가지고 뉴욕에서 라디오 판매상을 만났을 때다. 판매상은 “우리 브랜드를 붙이는 조건으로 10만대를 주문하겠다”는 제의를 했다. 일종의 OEM(주문자상표부착) 방식이었다. 소니 본사에서도 “브랜드 문제는 회사가 좀 성장한 후로 미루고, 지금 당장은 자금사정이 어려우니 큰 주문을 놓치지 말아 달라”고 요청했다. 심사숙고 끝에 모리타는 대량 주문을 포기하고, 소니 상표를 붙일 수 있는 소량 주문에만 응했다. 속으로 “소니를 반드시 유명한 브랜드로 키우겠다”는 비장한 각오를 다지면서….

이 같은 노력이 30여 년 쌓이면서 소니 브랜드는 세계 정상에 올랐다. 모리타 회장은 은퇴 회견에서 “당신이 소니를 위해 내린 의사결정 가운데 가장 자랑스러운 것 하나를 들라면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1956년 브랜드를 고수한 의사결정을 꼽았다. 그는 50년 전에 이미 브랜드와 무형자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었다. 장기적 관점에서 단기적 이익을 포기할 줄 아는 용기와 지혜를 갖춘 경영자의 모습을 보여준 것이다.

모리타 아키오(盛田昭夫 Morita Akio, 1921-1999)

또 다른 일화 하나. 모리타 회장이 “걸어다니면서도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전혀 새로운 개념의 오디오인 ‘워크맨’을 만들자”고 했을 때 직원들은 “그런 제품은 팔릴 리가 없다”며 거세게 반대했다. 시장조사결과도 좋지 않았다. 그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기 위한 시장조사는 어리석은 짓이다”라며 시장조사결과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고객들은 무엇이 가능한지 모른다. 헨리 포드(포드자동차 창업자)가 일반인들에게 무엇을 원하느냐고 물었다면 그들은 아마 ‘자동차가 아닌, 더 빠른 말’이라고 대답했을 것이다.”

그는 최종 순간에 결단을 내리며 단언했다. “만약 3만 개 이상 팔리지 않으면 회장을 그만둔다.” 워크맨은 지금까지 무려 3억 개가 넘게 팔리며 소니의 위상을 크게 높였다. CEO는 직원의 반대를 무릅쓰고 결단을 내릴 줄 알아야 한다. 당연히 결과에 대한 책임도 CEO 몫이다. 1999년 포천(Fortune)지는 워크맨 개발을 역사상 가장 뛰어난 의사결정 중 하나로 선정했다.

모리타 아키오는 이부카 마사루와 함께 1946년 도쿄통신공업을 창립했다. 이부카는 기술을, 모리타는 경영과 마케팅을 담당했다. 1958년 세계적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사명을 소니로 바꿨다. 1999년 숨을 거두기 전까지 모리타는 소니를 세계 최고 기업으로 성장시켰다. 그는 전후 일본 경제 부흥의 상징적 인물로, ‘메이드 인 재팬’의 위상을 세계 시장에 드높이는 데 크게 기여했다. 1999년 타임지에 동양인으로서는 유일하게 ‘20세기 경제인’에 선정된 모리타 회장은 경영이념과 원칙을 무엇보다도 중요하게 생각하고 이를 그대로 실천에 옮겼다. 그는 10년 정도 착실하게 노력하지 않으면 신용을 제대로 쌓을 수 없다는 것을 늘 강조했다.

모리타 아키오는 기업 성장과 더불어 종업원이 그 조직 내에서 인생을 함께 성공시키는 그런 조직을 원했다. 그는 “나의 경영이념은 소니와 이해관계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행복을 선사하는 것이다. 특히 직원 행복이 나의 최대 관심사다. 그들은 한 번밖에 없는 인생의 가장 소중한 시기를 소니에 맡긴 사람들이기 때문에 반드시 행복해져야 한다. 그들이 세상을 떠날 때, ‘소니에서 근무해 정말 행복했다’고 생각하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 나의 사명이다”라고 늘 말하곤 했다. 또 “직원 채용은 중요한 쇼핑이다”라고 강조하며 핵심인재 확보를 위한 집중적인 투자를 독려했다. ‘실력 제일주의’ 신념하에 1966년에 인사 제도를 학력 불문 체제로 뜯어고쳤다. 지금도 소니의 입사 지원서나 사원 이력서에는 출신 학교란이 없다.

관련 상품 보기

나는 어떻게 미래를 지배했는가
모리타 아키오 저/김성기 역 | 황금가지 | 2001년 11월

이부카 마사루와 함께 소니를 창립한 모리타 욾키오가 쓴 글을 모은 책. 1946년 도쿄 뒷골목에서 자본금 200만 원과 전직원 7명의 조그마한 기업 '도쿄통신공업회사'를 창립하여 세계적인 기업 '소니'로 탄생시킨 그가 1964년부터 1993년까지 발표한 글들을 주제별로 모았다.

※ 운영자가 알립니다.
'조영탁의 행복한 경영이야기'는 (주)휴넷과의 제휴에 의해 연재되는 것입니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사랑 부탁드립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한글MS-WORD 97

CATAPULT11,700원(10% + 5%)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