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장르는 일종의 감옥입니다

장르라는 건 어떻게 보면 감옥과 같습니다. 장르팬들은 죄수들이고요. 장르 안에서 자연스러운 사람들은 그들이 갇혀 있는 장르의 문제점이나 한계를 쉽게 인식하지 못합니다. 세뇌되는 것이죠.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는 SF 장르를 싫어했습니다. 체질도 아니었고요. 그런데도 그는 두 편이나 되는 굉장히 아름다운 SF 영화의 걸작들을 남겼습니다. 아이러니일까요? 그건 아닐 겁니다. 예를 들어 우린 존 포드가 SF를 어떻게 생각했는지 모릅니다. 관심도 두지 않았고 만든 적도 없으니까요. 어떤 예술가가 특정 장르에 대한 혐오감이나 거부감을 표기하고 사람들이 그걸 기억하기 위해서는 그 예술가가 장르 안에 일단 몸을 담가야 합니다. 타르코프스키는 그 짓을 두 번이나 했고 그렇기 때문에 우린 그의 거부감을 기억하는 거죠.

하기 싫으면 안하면 되지 않냐고요? 세상 일이 그렇게 쉽게 풀리지는 않습니다. 하기 싫은 일을 해야 할 때도 있죠. 타르코프스키에겐 현실도피적인 SF 장르물은 검열을 피할 수 있는 비교적 쉬운 선택이었을 겁니다. 정치적인 문제에 신경 쓰지 않으면서 작품만 만들 수 있을 거라는 계산이었겠죠. 만들고 보니 꼭 그런 것도 아니었지만요.

여기서 중요한 건 그렇게 만든 타르코프스키의 영화가 장르 내에서 아주 중요한 작품이라는 것입니다. <솔라리스>는 그냥 좋은 영화 정도가 아닙니다. 몇몇 부분에선 선두주자지요. 조지 루카스가 <스타 워즈>를 통해 주차장에 깔려 있는 먼지투성이 고물차와 같은 우주선들이 가득 한 낡은 우주를 선보이기 훨씬 이전에 타르코프스키는 고장 난 낡은 기계들로 가득 한 허름한 모텔과 같은 우주정거장을 선보였습니다. 지금은 다들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표현 방식이지만 당시엔 거의 전복적이었어요. 그렇다면 타르코프스키는 어떻게 그 아이디어를 냈던 걸까요? 간단합니다. 그는 장르 감독이 아니었고 거기에 대해 별 관심도 없었기 때문에 장르 감독들이 당연하게 생각하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생각할 수 있었던 겁니다.

장르라는 건 어떻게 보면 감옥과 같습니다. 장르팬들은 죄수들이고요. 장르 안에서 자연스러운 사람들은 그들이 갇혀 있는 장르의 문제점이나 한계를 쉽게 인식하지 못합니다. 세뇌되는 것이죠. <스타 트렉>을 십여 년 정도 보다 보면 모든 외계인들이 분장한 할리우드 배우처럼 생겼고 둘이 섹스를 하면 자연스럽게 혼혈종이 생기는 우주를 당연시하게 되는 것처럼 말입니다.

이런 경우 국외자들은 종종 훌륭한 자극이 되어줍니다. 물론 장르를 무시하면서 돈 때문에 억지로 만드는 사람들까지 다 도움이 되는 건 아닙니다. 타르코프스키만 해도 SF에 대해 잔뜩 투덜거리긴 했지만 자기와 장르에 맞는 테크닉과 표현 방법을 개발했고 나중에 한 번 더 돌아오기까지 한 걸 보면 말만큼 싫어하지는 않았을 겁니다. 적어도 그 정도로 성실한 예술가라면 장르의 문을 열 정도는 아니더라도 장르팬들이 지금까지 전혀 보지 못한 무언가를 만들어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식의 국외자 감독들이 만든 흥미로운 SF영화들로 가득했던 60년대 세계영화계와 비슷한 현상이 한국에서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 경우 장르는 호러입니다. 5,6년 전까지는 거의 사멸한 것으로 여겨졌던 한국 호러 영화가 갑자기 붐을 타면서 수많은 외부인들이 장르 안으로 뛰어든 것입니다. 하긴 그럴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나라에서 호러 전문 감독이라고 할 수 있는 사람은 안병기 한 명뿐입니다. 신인이나 외부인들이 동원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죠.

이들 대부분은 성공하지 못합니다. 장르는 결코 손쉬운 것이 아니니까요. 대부분 사람들은 자신의 오만에 걸려 넘어집니다. (이 장르에서 성공한 사람들은 대부분 장르를 잘 알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장화, 홍련>의 김지운처럼요.) 간신히 이게 만만한 게 아니라는 걸 인식하고 일어난 뒤에는 테크닉에 걸려 넘어지죠. <와니와 준하>의 감독인 김용균의 신작 <분홍신>이 그 대표적인 예일 겁니다. <분홍신>은 거의 완벽한 외양을 과시했던 <와니와 준하>와는 달리 일관성 부족과 클리셰 속에서 허우적거리기만 하는데, 그건 이 영화가 “호러니까 당연히 그래야 할 거야”라는 고정관념 속에서 충분히 자신이 도달할 수 있었던 예술적 완성도를 스스로 포기해 버렸기 때문입니다. 그냥 알아서 감옥 속에 뛰어든 것이라 할 수 있겠죠. 그러는 동안 장르의 가능성도 반쯤 날아가 버렸고요.

별로 기억하고 싶지 않은 <레드 아이>를 무시한다면, 전 올해 두 편의 한국 호러 영화를 봤습니다. <분홍신>은 그냥 그랬고 <여고괴담 4: 목소리>는 괜찮았습니다. 앞으로 두 편이 더 남았어요. <가발><첼로>요. 남은 두 편이 안정되거나 안이한 호러 영화가 될지, 아니면 외부인의 시점에서 장르의 표현폭을 넓히는 작품이 나올지, 아니면 장르의 허울만 빌린 전혀 엉뚱한 영화가 나올지 아직은 아무도 모릅니다. 영화가 좋다면 전 어느 쪽이 되어도 상관없습니다. 전 단지 그들이 자기가 어디에 서 있는지 분명히 인식하고 있길 바랄 뿐입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