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쓸 줄 아는 사람이 되라 : 호모스크리벤스

  • 최신 순
  • 인기도 순
  • 글쓰기의 가장 좋은 교재, 신문 [5]

    “글을 잘 쓰려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나요?” 글쓰기 강의를 하고 나면 반드시 나오는 질문이다. 그 때마다 나는 어김 없이 한가지를 일러준다. “신문을 매일 읽으세요.”라고.

    글쓰기 신문 호모스크리벤스 등록일: 2013.04.02

  • 모두가 ‘네’라고 할 때 ‘아니오’ 말하는 용기, 당신은 있나요? [4]

    So what? 은 말 그대로 ‘그래서 뭐?’라는 단순한 질문이다. 하지만 그에 대한 대답은 결코 단순하지 않다. 내 글에 대해 누군가 “So what?”이라고 물어본다는 것은 한마디로 핵심 메시지가 없다는 부정적인 평가다. 자기 관점 혹은 의견을 분명하게 주장할 수 있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글쓰기 호모스크리벤스 So what? 등록일: 2013.03.26

  • 생각의 지도 그리기 [5]

    생각의 지도를 그리는 과정은 시작부터 끝까지 자기주도적 사고의 훈련이다. 수많은 자료 가운데 가장 핵심적이라고 생각되는 정보를 추려내는 것부터 생각해보자. 무슨 기준으로 그 정보들을 걸려 내든 거기에는 분명한 자기 기준이 있다. 두 사람이 똑 같은 자료를 가지고 생각의 지도를 그린다고 해도 핵심정보가 똑같이 나올 수 없는 이유다.

    호모스크리벤스 글쓰기 등록일: 2013.03.19

  • 일은 열심히 하는 데 인정 못 받는 사람의 특징 [5]

    글이 단지 생각을 저장하기만 하는 것은 아니다. 글을 통해 생각을 훈련할 수도 있고, 발전시킬 수도 있다. 글을 쓴다는 것은 단지 손을 움직여 문자를 찍는 물리적인 행위가 아니라 뇌에서 생각을 함과 동시에 이를 문자라는 형태로 담아내는 고차원의 지적 노동이다. 생각을 하지 않고서는 글을 쓸 수 없다. 좀 더 넓은 시각에서, 특정한 주제에 대해 생각을 이어가..

    글쓰기 호모스크리벤스 등록일: 2013.03.12

  • 이메일 제대로 쓰는 방법, 아세요? [3]

    이메일은 그 자체로 완성품 상태로 상대방에게 전달된다. 바로 읽히지 않을 경우도 많다. 문자나 카톡처럼 즉석에서 주고 받으면서 만회할 여지가 훨씬 적다는 얘기다. 만일 SNS가 최고라는 사람이라면, 이메일은 텍스트 메시지와도, SNS와도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이메일 제대로 쓰기의 두 번째 포인트가 될 지도 모르겠다.

    이메일 글쓰기 호모스크리벤스 등록일: 2013.03.06

  • 어릴 적 독서가 평생 글쓰기를 좌우한다 - 매일 하루 2개씩만 읽어라 [9]

    읽기가 글쓰기의 기초가 된다는 사실은 비단 아이에게만 해당되는 이야기는 아니다. 어른도 마찬가지다. 읽기를 소홀히 하면서 글쓰기를 잘할 수는 결코 없다. 바꿔 말하면 글쓰기를 잘하려면 읽기부터 해야 한다는 얘기다. 읽기 훈련에서도 물론 양보다 꾸준함이 관건이다. 메일 적은 양이라도 빼놓지 않고 읽는 것이 핵심이다.

    글쓰기 호모스크리벤스 김지영 등록일: 2013.02.26

  • 이메일만 봐도 신뢰 가는 사람들의 특징 [11]

    글도 써야 는다. 쓰지 않으면 퇴보한다. 쓰면 쓸수록 실력이 붙고 글이 써지지 않는다고 해서 쓰지 않으면 점점 더 글을 쓸 수 없게 된다. 용불용설(用不用說)의 법칙은 글쓰기에도 예외가 아니다. 무엇을 어떻게 쓸 것인가? 쓰고자 한다면, 방법은 여러 가지다.

    글쓰기 호모스크리벤스 등록일: 2013.02.19

이전 1다음

오늘의 책

알랭 드 보통, 다시 사랑에 관해 쓰다

사랑이 이뤄지고 난 후에는, 어떻게 지속할 수 있을까? 알랭 드 보통이 결혼한 한 커플의 삶을 통해 일상으로 들어온 사랑에 대해 통찰하는 신작 소설. 사랑의 시작과 끝을 다룬 『왜 나는 너를 사랑하는가』, 『우리는 사랑일까』를 잇는, 사랑의 지속에 관한 섬세하고 유쾌한 통찰.

논리적 사고와 판단도 학습할 수 있다!

『생각의 지도』 리처드 니스벳의 신작. 과학과 철학, 심리학을 넘나드는 '생각'에 관한 흥미로운 연구를 토대로 '선택'의 원리와 해법을 심도 있게 밝혀낸다. 생각의 본질을 꿰뚫는 전방위적 통찰을 바탕으로 일상의 모든 영역에서 현명한 선택을 이끌 생각의 작동법을 제시한다.

변화하지 않는 당신의 인생은 위험하다

왜 나는 원하는 내가 되지 못하는가? 2015 전 세계 리더십 사상가 1위에 선정 된 최고의 리더십 전문가 마셜 골드스미스. 일과 삶에서 우리를 뒤흔드는 심리적 방아쇠 트리거를 해부하여, 자발적이고 지속적인 행동 변화를 이끌어내는 새로운 통찰을 제시한다.

끝없이 담담한 여운, 한 인간의 내면

『스토너』의 작가 존 윌리엄스의 전미도서상 수상작. 로마 제국의 첫 황제, 가장 잔인하고 화려했던 인물 아우구스투스의 생애를 그리지만 웅장하기 보다는 끝없이 담담한 여운이 이어진다. 위대하든 평범하든, 자기 자신을 직시해 가는 한 인간의 내면은 우리의 마음을 흔든다.

.

주목! 투데이 포커스


화제의 공연
KALIO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