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인문학
나눔과 느낌이 있는 출판, 알렙 | 알렙 | 2015.02.02 10:04
『사진 인문학』사진으로 어떻게말을 할 것인가?사진으로 말하기의 원리는시(詩)와 유사하다. 시는 일정한 형식안에서 리듬과 같은 음악적 요소와 이미지와 같은 회화적 요소로 독자의 감정에 호소하고 상상력을 자극하는 것을 말하기의 방식으로삼는다. 작가가 전하고자 하는 바를 설..
테마링 > 국내도서
2009는 우리는 프랑스 칸에서 반갑고 또 의아한(?) 소식을 접할 수 있었다. 그 해 칸국제영화제에서 박찬욱 감독의 <박쥐>가 심사위원상을 수상한 것이다. 그에게는 2004년 <올드보이>이후 칸 영화제에서 두 번째 쾌거였다. 이 소식은 분명 반가운 소식이었다. 한국감독이 해외영화제에서 명예로운 상을 수상했다는 소식은 언제 들어도 반갑다. 하지만 이는 동시에 너무 의아했다. 국내에서 개봉한 <박쥐&g..
엔렌커의 작품은 전체주의 중국의 획일화된 언어와 서구 자본주의의 물신에 경도된 권력자들의 탐욕정치 하에서 사활을 건 글쓰기임을 보여준다. 그의 소설이 모두 판금(販禁)되었고, 이젠 중국내에서 새로운 작품의 발표는 아예 가능치도 않은 상황이어서 이 작품 『사서(四書)』는 오직 외국에서만 출간되고 있다. 한국어판 서문에서 작가는 한국어판이 가장 먼저 출간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중국정부로부터 혹독한 처벌을 두려워 한 중국내 출..
고양이처럼 나는 혼자였다 화가 이경미 성장 에세이 │샘터 刊 고양이를 주소재로 하는 화가의 성장 에세이다. 고양이를 자신과 의인화 한다든가 이입하든지 간에 외롭긴 마찬가지다. 외로움은 처연함이다. 외로우면 작은 생명체들에 기대어 자신을 위로하는 방법들을 구사한다. 읽는 이들을 가슴 뛰게는 하지못해도 우울하게는 할 수 있는 것이 저자의 외로움이라는 공통분모적 아픔이겠다. 그림과 사색의 결을 살린 이 여류화가의 성장 에..
이 책은 자기계발서로 분류되어 있다. 제목만 봤을 때에는 책쓰기에 관한 것이라 생각되었는데, 분류를 보니 자기계발서. 어떤 내용을 담고 있을 지 궁금했다. 독서경영을 넘어 이제는 책쓰기 경영. 그 문장에도 공감했고, 뭔가 다른 내용이 담겨있을거란 기대도 되었다. 탁구영의 책한권쓰기 표지 이 책은 '탁구영'이라는 주인공이 책쓰기를 시작하고 진행하는 과정을 잘 담고 있다. 일반 글쓰기 책과 다른 점이라면 책쓰기와는 ..
'울릉도 동남쪽 뱃길다리 이백리,,,독도는 우리땅'이라는 노래는 삼척동자도 다 알 정도로 유명하다. 요즘은 또 우리땅보다는 대한민국땅이라고 해야 더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다는 말도 하는데 독도를 우리땅이라고 우기기만 해서는 될일이 아니라 독도를 알아야 큰목소리를 낼 수 있다. 이 책 '우리 땅 독도'는 아이들에게 독도를 우리땅이라고 자신있게말할 수 있게 해 주는 책이다. 우선 독도의 실제 모습을 ..
우리들이 꿈꾸는 세상, 새로운 정치에 대한 희망을 생각하게 해준다.
'연암 박지원' 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은 <열하일기>이다. 내가 읽었던 열하일기는 <세계 최고의 여행기, 열하일기 / 박지원 저 ㅣ 고미숙, 길진숙 등역 ㅣ 그린비> 상, 하 권으로 되어 있었다. 연암의 여정에 따라서 청나라를 찾아 가면서 보고, 듣고, 느낀 점들이 그림이나 사진들과 함께 실려 있어서 읽기에 편한 책이었다. 그런데 비하여 연암의 해학적 풍자가 담겨 있는 <양반전>과 ..
어휴, 또 군대이야기 함 합시다.. 뭔 군대 에피소드가 그렇게 많냐고 하시면 다음 단락으로 씽씽고하셔도 무방함을 알려드리고.. 군대가면 보초섭니다.. 쫄다구때에는 고참이 평화롭게 주무실때 두 눈 부릅뜨고 전방을 주시하지요.. 원래는 사방경계를 철저히 해야하지만 고참분들은 눈감고도 보초를 서실 수 있는 비법을군대에서 습득하신지라 쫄병은 그 능력을 깨우치기전까지는 어두운 사방을 바라보며 눈도 깜빡거려서는 안되는거죠..어둡습니다....
조선이 버린 사람들/이수광/지식의숲 전국의 천주교 성지를 답사하고 순교자들의 고통을 체험한 후에 1866년 병인박해를 중심으로 한 천주교 박해사를 생생하게 그려내고 있다. 파리 외방전교회 소속 달레 신부가 조선에 있던 프랑스 신부들의 편지와 자료를 수집하여 출간한 《조선 천주교회사》의 기록을 많이 참조하였다. 한국 천주교회사는 그 자생적 특이성을 인정받고 있다. 스스로 천주교를 들여와 발전시키는 과정의 참..
동방신기가 일본에서 놀라운 티켓 파워를 보여주었다. 지난 1월 18일 요코하마 아레나를 시작으로4월 23일 오사카 교세라돔 공연을 마지막으로 한이번 대장정에, 동방신기는 1000억원에 달하는 매출을 올렸다. 동방신기는 4개월 간 26회의 공연에 55만명의 관객을 불러모았는데,티켓 매출로 인해 760억원,관련상품 매출로 200억원 정도의 부가 수입을 올렸다. 동방신기의 소속사인 SM 엔터테인먼트의작년 총매출이 1099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