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News in Blog

투데이 포커스

포스트  사진으로 어떻게 말을 할 것인가? 『사진 인문학』

사진 인문학

나눔과 느낌이 있는 출판, 알렙 | 알렙 | 2015.02.02 10:04

『사진 인문학』사진으로 어떻게말을 할 것인가?사진으로 말하기의 원리는시(詩)와 유사하다. 시는 일정한 형식안에서 리듬과 같은 음악적 요소와 이미지와 같은 회화적 요소로 독자의 감정에 호소하고 상상력을 자극하는 것을 말하기의 방식으로삼는다. 작가가 전하고자 하는 바를 설..

테마링 > 국내도서

리뷰  사라진 그림들의 인터뷰

라떼

며칠 전에 전두환 대통령은 물론이고 그의 자식들이 보유한 고가의 미술품들이 경매에 붙여졌다. 오랜 시간 단돈 29만원 밖에 없다는 이유를 들어 추징된 엄청난 미납세금을 전부 갚겠다며 기타의 부동산과 함께 내놓은 미술품들...미술품 전문경매회사인 k옥션을 통해서 경매가 이루어졌다고 들었는데 미술품 경매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익히 알고 있는 온라인경매라고 하네요.헌데 이 미술품 전문경매회사 k옥션이'사라진 그림들의 인터뷰'에서도 나..

리뷰  1984년- 빅 브라더가 당신을 감시하고 있다!

책을 즐기다

1984년 조지 오웰 빅 브라더가 당신을 감시하고 있다! 인간의 존엄성과 자유를 박탈하는 전체주의와 그 속에서 인간이 맞이하는 비참한 말로를 묘사한 미래 소설로 1948년 집필 이듬해 출간되었다. 당의 독재정치에 반항 하던 한 사람의 이야기를 다룬다. 오세아니아, 유라시아, 이스트아시아로 무한한 전쟁의 세계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조지 오웰이 1948년에 36년 후의 미래에 대해 썼지만 지금 봐도 충분히 공감할 수 있는 ..

리뷰  [뜨거운 지구촌]-지금 세계에선 무슨 일이?

책 속에 빠지다

지구 반대편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시시각각 확인할 수 있게 된 지금 '지구촌'이라는 말처럼 이제 정말 지구가 하나의 마을처럼 느껴질 정도로 가까워졌다. 하나의 이 큰 마을은 시시각각 변화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문제들이 생겨나고 있으며, 이제는 지구 반대편에서 일어난 일이 곧이어 우리 나라의 문제가 되기도 한다. 소말리아의 모든 걸 파괴했던 내전과 가뭄으로 나라가 아수라장이 되면서 나타난 소말리아 해적은 우리와는 별개의..

리뷰  로쟈가 들려주는 러시아 문학 강의!

책읽는 사랑방

이 책은 저자가 1996년쯤 한 독서대학에서 일반인을 대상으로 시작한 러시아 문학 강의를 엮은 것이다. 19세기 러시아 문학을 대표하는 푸슈킨, 레르몬토프, 고골, 투르게네프, 도스토예프스키, 톨스토이 그리고 체호프까지 모두 일곱 거장들과 그 아홉 작품에 대한 해설을 담았다. 저자 이현우 교수는 '로쟈'라는 필명으로 강의와 문필 활동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자고로 문학은 시대의 자화상과 함께 하는 것이기에, 러시아 문학 역시 광..

리뷰  꿈을 통한 무의식과의 소통

필리아는 비오는 날을 좋아한다

『인간과 상징』은 내게 있어서 어떤 절실한 필요에 의해 수없이 반복해서 읽은 몇 안 되는 책 중의 하나이다. 삶의 균형을 상실하고 있다는 고통스러운 자각으로 인해 무지하기 그지없는 내적(內的)상태에 도달하는 길을 찾으려는 간절함이었다고 해야 할까? 특히, ‘칼 구스타프 융’이 쓴 「무의식에 대한 접근」은 분명 이러한 내게 접근가능의 실마리를 제공해 주었다. 그것은“꿈의 기능은 심리적 평형 상태 회복”이라는 정의이다. 아마..

리뷰  내가 나를 낫게 한다

kyh5116님의 블로그

나는 어렸을 적에 별명이 ‘걸어 다니는 종합병원’이었다. 심지어 어렸을 때에 너무 아파서 죽음 직전까지 가기도 했다. 하루는 병으로 앓다가 죽기까지 했다. 부모님은 죽은 아이를 이불에 싸서 밤새 방에 두었다가 아침이 되자 산에 갔다 묻으려고 이불을 들치니 숨을 쉬더라는 것이다. 나는 내 인생을 ‘팔사십생(八死十生)’이라고 한다. 즉 ‘팔자로는 죽었고 십자가로 살아간다’는 뜻이다. 이 책은 미국 보스턴 레슬리 대학교에서 ..

리뷰  《모텔의 도시》

어릿광대의 노래

《모텔의 도시》 나의 열일곱 살은 어땠었나? 갓 고등학교에 입학한 1학년 신입생이었지. 학교에 갓 입학 한 후 윤리 수업시간 때였을 것이다. 선생님이 우리에게 물었다. 너희가 고등학교에 들어온 이유가 무어냐고. 그리고 바로 당신이 친절하게 답하셨다. '대학에 들어가기 위해서' 라고. 나는 그 말에 적지 않은 충격을 받았다. 나는 정확하게 고등학교에 '공부를 하기위해서' 왔기 때문이었다. 아마 아무도 믿..

리뷰  당신의 가난을 경영하라

더 그린 오션

가난하다는 것은 더 이상 이 시대에서 덕이 않된다.슬픈 현실의 잔재로만 남아있을 뿐이다.이 가난을 잘 경영하여 가난을 탈피하는 방법을 이 책에서 말하고 있다.한국의 경재성장은 빠르게 진행되었고 밥을 굶는 사람이 많이 사라졌다.전후 세대인 우리는우리 부모 세대들이 겪었던 가난과는 차원이 다르다. 2008년 세계 금융위기와 더불어 100세 시대가 가져다준 100년의 가난인 것이다. 우리는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돈을 모으기 힘들고,..

리뷰  [서평]쓰가루 백년식당-모리사와아키오

나난이의 책은 친구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작가의 책이다. 그리고개인적으로 느낌 이 저자의 책의 특징은 첫번째로는 읽은 책이 아쉬워 다 읽고 나면 다시 앞부분을 뒤적거리게 된다는 것과 그의 책에 나온 장소를 직접 한번 가보고 싶어진다는 것이다. 이 특징은 처음에 그의 책인 '무지개곶의 찻집'을 읽을때도 그랬고 '당신에게'를 읽을때도 그랬다. 무지개 곶에 있는 찻집을 찾아가서 직접 그곳에서 추천하는 음악을 들으며 '맛있어져라'라고 주문을 외워주시는커피..

리뷰  『네메시스』요 네스뵈의 '진짜 스릴러'를 만나다.

블루플라워

북유럽 추리소설의 정수, 요 네스뵈의 신작을 만났다. 굉장한 충격을 선사했던 『스노우맨』보다 이전에 나온 작품이지만, 책의 내용은 만만치 않았다. '진짜 스릴러'를 쓰고 싶었다는 요 네스뵈의 『네메시스』는 역시, 요 네스뵈! 할 정도로 수작이었다. 책의 페이지가 600페이지가 넘어가면 다소 지루해질수도 있지만, 요 네스뵈의 소설은 그렇지 않다. 페이지가 넘어갈수록 더 긴장되는 것이 마지막 장까지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게 ..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