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News in Blog

투데이 포커스

포스트  사진으로 어떻게 말을 할 것인가? 『사진 인문학』

사진 인문학

나눔과 느낌이 있는 출판, 알렙 | 알렙 | 2015.02.02 10:04

『사진 인문학』사진으로 어떻게말을 할 것인가?사진으로 말하기의 원리는시(詩)와 유사하다. 시는 일정한 형식안에서 리듬과 같은 음악적 요소와 이미지와 같은 회화적 요소로 독자의 감정에 호소하고 상상력을 자극하는 것을 말하기의 방식으로삼는다. 작가가 전하고자 하는 바를 설..

테마링 > 국내도서

리뷰  치즈 가게에 온 선물

wjftpaldls71님의 블로그

어린 시절 첫사랑의 설레임을 느낄 수 있는 책을 읽게 됐습니다. 첫사랑이란 말만 들어도 왠지 가슴이 두근두근 뛰는데,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누구나 이런 설레이는 첫사랑을 간직하고 계시죠~ 책속의 드루도 어느날 갑자기 치즈 가게에 나타난 에멧을 보고 이런 느낌을 갖게 되네요. 그 당시엔 몰랐어도 두고두고 기억이 나는게 바로 첫사랑의 설레임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드루는 4살때 아빠가 하늘 나라로 떠나고 '로빈..

리뷰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

북카페 피터캣

참으로 오랜만에 반가운 책을 만났다. 중고서점 순례를 즐기던 동생에게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 다섯권을 선물 받은게 벌써 10여년 전이다. 마치 며칠 굶은 사람이 음식을 삼키듯 허겁지겁 책을 읽고 나서 책속에 소개된 몇몇 장소를 틈날때마다 신나게 돌아다녔다. 그렇게 세월이 지나다보니 어느덧 혼자 여행다니는 알짜배기 취미도 갖게 되었다.또 한가지 반가웠던 건 우연히도 지난주 읽었던 '총,균,쇠'와 그 내용이 자연스럽게 연결되고 ..

리뷰  부산의 모든 것

사랑이 있는곳

부산 여행을 참 좋아한다. 고등학교 졸업하고 친구들과 기차를 타고 밤에 갔던 부산, 다시 야밤 기차로 갔던 부산, 이상하게 부산 여행은 밤에 떠나야 하는 줄 알았다. 새벽에 기차역에 도착해 갈 곳 없어 방황하고 그러다 첫차가 다니면서 해운대며, 송도해수욕장에 갔던 기억이 난다. 그리고 성인이 되어 남편과의 여행, 거기에 30대 후반에 친구들과의 부산여행이 있다. 해운대, 거기에 산성에 들렸던 친구들과의 모임도 생각나고 그리고 ..

리뷰  박원순의 1년 6개월... 세종,정조가 보인다

ahoo3님의 블로그

조선시대 전・후기 중 제4대 세종과 제22대 정조 시대는 이른바 문화부흥기로서의 ‘르네상스’ 시대였다. 이 두 왕은 정치적 안정(또는 안정된 것 같은) 속에서 자신들이 뜻한 바를 이루려고 하였고 상당 부분 이룰 수 있었다. 아시다시피 세종은 애민정신을 바탕으로 훈민정음을 창제하였다. 사실 훈민정음 창제에 대해 전하는 기록은 없으나, 훈민정음 서문의 “...비록 백성들로 하여금 다 율문을 알게 할 수는 없을지나, 따..

리뷰  진정 그녀가 없애고 싶었던 것은 무엇?

冊을 읽어야 知

1. 무릇 생명이 있는 것은 '유효기간'이라는 것이 있다. 우리 모두 유한한 삶을 살아가고 있다. 그 생명력을 오래 유지하고 싶다는 욕망은 누구에게나 있을 수 있지만, 마음 뿐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그 '유한의 생명력'을 생각해본다. 2. "그러니까 금요일 밤 시간대의 전철이란 으레 그렇다." 소설의 첫 문장이다. 그 지하철 속에 이 소설의 주인공인 65세의 여성이 마치 삼림 속 나무 한 그루처럼 묘사된다. 퇴근 길 평..

리뷰  침대의 목적

눈처럼 하얀 세상

일본판 섹스앤더시티라더니..정말 그 말이 딱이었다. 사실 난 미드 섹스앤더시티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았었는데, 요건 보면 볼수록 웃음이 나는 것이 읽는 내내 키득키득 웃음도 나면서 첫사랑의 설레임이 마구 피어오를것같은 아가페적 사랑이 아니더라도 성인의 사랑은 이런 것? 이라는 느낌을 주는 재미난 소설이라고 해야할까? 음, 암튼 무척이나 재미나게 읽었는데 그 느낌을 제대로 표현해낼수 없는 나의 어휘 결핍이 아쉬울따름이다. 다소 ..

리뷰  개인의 슬픔이 시대의 배경음악이 된다면

매혹과 곤혹의 크레바스 - 문학평론가 이정현의 문학일기

개인의 슬픔이 시대의 배경음악이 된다면 다비드 포앙키노스 『레논』(열린책들, 2013) “그 여름에서는 혁명의 맛이 났어. 사람들은 다르게 생각했고, 다르게 입었어. 말하자면, 우린 그 시대의 배경 음악을 제공했던 거야.” 『레논』, 165쪽 1. 2011년, Hey Jude와 Imagine 2011년 뉴욕에서 월가를 점령하는 시위(Occupy Wall Street)가 벌어졌을 때 많은 사람들이 ‘6..

리뷰  언젠가 엄마와 함께 할 '여행'을 기약하며

괜찮아, 청춘이야

엄마라는 말. 생각만 해도 마음이 물컹해진다. 떨어져 산 후부터는 엄마 생각만 해도 눈물이 맺힌다. 엄마의 체구가 점점 작아지는 것 같아 보이고 억척스러운 엄마가 소녀 감성이 물씬 나는 한없이 여린 여자로 보인다. 나는 엄마를 왜 나와 같은 여자로 생각하지 않았을까. 문제가 생기면 무조건 해결해줄 수 있는 나만의 해결사라고만 생각했다. 눈을 뜨면 '엄마!'라고 부르고 잠들기 전에도 '엄마!'라고 부르며 하루를 마무리했다. ..

리뷰  한 방을 꿈꾸는 사람들...

처음처럼님의 블로그

제목에서 골프에 관한 이야기로구나 싶었습니다. ‘리우데자네이루 사창가의 퍼팅 그린’에서 시작해서 서인도제도 바베이도스, 미국 애리조나 스콧데일, 포르투갈 에스투릴, 싱가포르, 모로코 탕헤르, 영국 런던, 일본 이토, 독일 프랑크푸르트 영국 스코틀랜드, 이탈리아 사르데나 등등 세계 유수의 골프코스가 소설 속 작은 제목으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386야드 파4 제2타>라는 제목이 무엇을 말하려는지 생각하기에 앞서..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