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News in Blog

투데이 포커스

포스트  사진으로 어떻게 말을 할 것인가? 『사진 인문학』

사진 인문학

나눔과 느낌이 있는 출판, 알렙 | 알렙 | 2015.02.02 10:04

『사진 인문학』사진으로 어떻게말을 할 것인가?사진으로 말하기의 원리는시(詩)와 유사하다. 시는 일정한 형식안에서 리듬과 같은 음악적 요소와 이미지와 같은 회화적 요소로 독자의 감정에 호소하고 상상력을 자극하는 것을 말하기의 방식으로삼는다. 작가가 전하고자 하는 바를 설..

테마링 > 국내도서

리뷰  철학이란 무엇인가_버트런드 러셀

비 담는 우산

이 책의 원제는 <The Problems of Philosophy>이다. 한마디로 철학이 다루고 있는 문제들이란 얘기다. 그것이 한국에 출판되면서 새롭게 얻은 제목이 바로 '철학이란 무엇인가'이다. 이것을 철학적으로 생각해보면 과연 두 제목은 하나의 책을 의미하는 것일까? 저자는 같지만 한국어로 번역되면서 내용엔 아무런 차이도 발생하지 않았을까? 제목도 내용도 조금씩 다르다면 우리는 이 책이 버트런드..

포스트  2012년 4월 11일, 투표 전 마음준비

어느, 오래된 기로

‎1. 선거를 잘 하면 세상이 좋아진다는 통념을 믿지 않는다. 나는 세상이 좋아져야 선거의 결과가 훌륭해진다고 믿는 편이다. 정치인이란 기대해야 할 존재라기 보다는 압박해야 할 존재. 공정하게, 깨끗하게,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을 위한 활동을 쌓아야만 선택될 수 있다는 압박감에 시달리게 해야 좋은 정치가 나온다.2. 정치인 노무현은 훌륭한 노동변호사였다. 하지만 대통령 노무현은 노동자들을 잔인하게 해쳤다. 각종 손해배..

리뷰  나라를 구하겠다는 뻥카는 이제 그만~

외로워도, 그걸 친구 삼아 살아가는 방법에 대하여, 밤 9시의 커피

하나같이 국가를 내세운다. "이모냥 이꼬라지"인 나라를 구하겠다는 비장(?)한 각오를 밝힌다. 구국의 신념이다. 자신만이 탁류에 휘말린 나라를 구할수있단다. 그 표정 또한 얼마나 진중한지. 나는 그만 그들의 진정성(?)에감동해 눈물을뚝뚝 흘리고야 말것 같다. 눈빛엔 불꽃이팍팍 튀고,얼굴 주변 표정은 파르라니 떨린다. 아,이토록 나라를 걱정하는 지사들이 많은데, 이 나라의 미래가 어찌어두울쏜가! 백의종마(?), 김무성이 잔..

리뷰  [영화] 헝거게임 : 판엠의 불꽃

눈 속, 기억의 조각 ::

시놉시스 - 무기는 단 하나! 모든 과정은 생중계된다! 승자와 패자를 결정하는 건 오로지 운명뿐!세상을 변화시킬 거대한 혁명의 불꽃이 타오른다!12개의 구역으로 이루어진 독재국가 ‘판엠’이 체재를 유지하기 위해 만든 생존 전쟁 ‘헝거게임’. 일년에 한번 각 구역에서 추첨을 통해 두 명을 선발, 총 24명이 생존을 겨루게 되는 것.‘헝거게임’의 추첨식에서 ‘캣니스’는 어린 여동생의 이름이 호명되자 동생을 대신해 참가를 자청하며 ..

리뷰  아플 수도 없는 마흔을 바라보며...

雅言覺非의 삶을 위해(박태웅)

마흔이라는 나이가 만들어내는 느낌은 어떤 것일까? 미흔을 불혹이라 한 공자와, 불혹해야(흔들리지 않아야) 한다는 당위로 풀어낸 사람이 얼핏 생각난다. 그러나 마흔은 불혹의 나이도 불혹해야 하는 나이도 아닌 관성(慣性)에 얽매인 나이가 아닐까? 여간해서는 흔들리지 않는 고집과 자존심, 먹고 살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쳇 바퀴 같은 삶을 살고 있는 관성 말이다. 중요한 것은 그러나 무엇에 대해 불혹하느냐이다. 오래 전 윤대녕의 'J..

리뷰  책이라는 계단, 내려다보는 풍경...

REMEMBER 0416

"주마등 같군요." "음?" "지나치는 풍경 말입니다. 기차나 차만큼 빠르지는 않지만, 사고하는 속도 보다는 빠르죠. 죽기직전에 인생의 온갖 장면이 주마등처럼떠오른다고 하는데, 딱 이정도 속도가 아닐까요?"('달의 뒷면' p.37) 2001년에나온 '달의 뒷면'은수로로 부터 시작된다. 교이치로의 부탁으로 야마쿠라로 오게 된 다몬은 그렇게 교이치로와 함께 배를 타고 수로를 타내려가다 문득 이런 말을한다. 수로의 속도..

리뷰  화차

일본소설 즐기기

미야베 미유키, 박영란 역, [화차], 시아, 2000. Miyabe Miyuki, [KASHA]. 1992. 제6회 야마모토 슈고로상 누구나 한 번쯤은 (깊이는 다르겠지만)신용카드의 늪(?)에 빠진 적이 있을 것이다. 대학 시절에 처음으로 카드를 만들었다. 적절히 잘 사용하면 좀 더 효율적인 경제활동을 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연약한 인간의 자만심이었을까? 점점 불필요한 소비가 늘어나고, 카드와 현금의 쓰임..

포스트  [발레 잠자는 숲속의 미녀 리뷰] 동화와 발레의 포옹, 잠미녀

아르뛰르의 영원 같은, 순간

누구나 어떻게든 한번쯤은 접했을 샤를 페로의 동화 <잠자는 숲속의 미녀>. 지나치게 익숙한 탓에 별 감흥을 느끼지 못하는 이라면, 120여 년 전 차이코프스키가 꿈꾼 발레 무대로 다시 만나길! 발레 <잠자는 숲속의 미녀>는 <백조의 호수>와 <호두까기 인형>과 더불어 차이코프스키의 3대 발레음악이다. 마리우스 프티파와 콘스탄틴 세르게예프 안무로 1890년 러시아 상트 페테르부르크..

리뷰  -리뷰- 임창정, 엄지원, 야구, 광주, [ 스카우트 ]

영화로운 리뷰 생활。

엄지원을 재발견케한 518 이야기 스카우트 김현석 감독은 전작 <광식이 동생 광태>에서 흥미롭지만 모호한 여자주인공을 제시했었는데, <스카우트>의 이세영(엄지원)은 이와 같은 듯 다르게 변주된다. 1980년 광주민주화운동 직전의 상황을 소재로 했지만 영화는 그것과는 큰 관련이 없이 이호창(임창정)의 대학생활과 현재가 교차되며 이어진다. 선동열이라는 고교 최고 투수를 스카우트하기 위해..

리뷰  당신은 아프리카를 얼마나 알고 있는가

책속으로의 여행

아프리카 대륙을 두고 일부 사람들은 빈곤에 따른 기아와 질병 그리고 종족 간에 벌어지는 내전으로 말미암아 미래가 암울한 어둠의 땅이라고 말하지만, 한편에서는 자원의 천국이자 낙후된 시설로 인해 개발의 여지가 많은 그래서 앞으로 발전의 가능성이 기대되는 기회의 땅이라고 주장하는 이들도 있다. 그런데 같은 아프리카 대륙을 바라보면서 어떻게 이런 상반된 시각이 등장하게 된 것인지 그 상세한 내용을 명확하게 아는 독자들은 그리 많지 ..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