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초요리를 편의상 우리 몸의 증상에 따라 분류했습니다.
그러나 잡초들이 한 가지 약효만 지니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나의 잡초가 여러 약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즉 우리 몸에 생기는 병의 한 증상을 치료하는 잡초가 다른 증상에도 약성을 발휘한다는 것입니다. 여러 잡초들을 함께 드시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항암작용에 좋은 풀
개똥쑥, 괭이밥, 뱀딸기, 꿀풀 등은 항암작용에 좋은 풀입니다. 이 풀들을 잘 활용하면 암을 예방할 수 있고, 암에 걸려 고통 받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귀한 이 풀들은 멀리 있지 않고, 바로 우리가 사는 집 주위에서 자라고 있습니다.
개똥쑥
개똥쑥은 해독작용을 하며, 비타민 A와 C가 풍부하고, 항암 효과와 면역력 강화에 좋습니다.
재료
개똥쑥 한줌, 밀가루 4컵,
설탕 4스푼, 소금 1티스푼,
물 200ml, 막걸리 100ml, 대추 5알
레시피
1. 개똥쑥을 깨끗이 씻어 건진다.
2. 건진 개똥쑥을 절구에 찧는다.
3. 그릇에 밀가루, 개똥쑥 찧은 것, 설탕, 소금을 넣고 막걸리와 물을 섞는다.
4. 재료를 골고루 혼합해 따뜻한 곳에서 40분 정도 발효시킨다.
5. 물이 끓으면 찜기에 천을 깔고 반죽을 부은 다음, 대추를 채 썰어 얹고 20분간 찐다.
6. 달고 향기로운 개똥쑥 술빵 완성~
TIP
-개똥쑥은 성질이 차기 때문에 몸이 찬 분들은 드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
-개똥쑥이 암 치료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설사를 자주 하고 체중이 점차 감소하는 암환자들은 조심해서 드셔야 합니다.
-
잡초 치유 밥상권포근,고진하 공저 | 마음의숲
잡초로 병을 이긴다. 너무 흔해서 그냥 지나쳤던 잡초. 그 속에 담긴 엄청난 효능과 효용성을 발견하고 연구 끝에 개발한 잡초요리를 소개한다. 새로운 먹거리의 혁명을 일으키고 있는 시인 고진하와 국내 최초 잡초요리 연구가 권포근 부부가 쓴 『잡초 치유 밥상』이 도서출판 마음의숲에서 출간됐다.
권포근, 고진하
틈만 나면 식물도감을 끼고 산으로 들로 먹을 수 있는 잡초를 찾아나서는 국내 최초 잡초요리 연구가. 잡초의 특징과 효능에 따라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레시피를 연구 개발했다. 흔한 것이 귀하다는 철학을 담아 잡초요리로 병을 이기는 《잡초 치유 밥상》을 출간했다. KBS <인간극장>, EBS <하나뿐인 지구>에 출연했으며, 잡초에 관한 강연과 칼럼 연재를 통해 잡초의 약성과 요리비법 알리기에 매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