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혈압이 올라갈 땐, 한입에 쏙 냉이 환

『잡초 치유 밥상』 연재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쓸모없다고 여기는 잡초의 쓰임새를 새롭게 발견할 수 있다면, 잡초는 식량위기로 고통 받는 인류의 새로운 희망이 될 수 있습니다.

잡초는 식량위기의 대안입니다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는 인류의 식량문제를 점차 악화시키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밀, 보리, 콩 등은 자급을 못 하고 거의 수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식량의 자급 구조를 확보해놓지 못한 우리로서는 머잖아 시련에 직면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잡초에 주목해야 할 까닭입니다. 쓸모없다고 여기는 잡초의 쓰임새를 새롭게 발견할 수 있다면, 잡초는 식량위기로 고통 받는 인류의 새로운 희망이 될 수 있습니다.

 

고혈압에 좋은 풀

 

고혈압은 약도 많고 처방도 많지만, 완치는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냉이, 환삼덩굴, 까마중, 꿀풀, 메꽃, 엉겅퀴, 질경이, 명아주, 쇠별꽃 등이 고혈압에 좋은 풀입니다. 쓸모없어 버려지는 그 흔한 잡초가 사람들에게 약이 되려고 오늘도 우리 집 주위에서 무럭무럭 자라고 있습니다.

 

겨울을 이겨내고 이른 봄에 나는 식물 냉이

 

이미지1.JPG

 

냉이는 혈압을 내려주고, 간을 튼튼하게 하며, 눈을 밝게 하고, 소화와 이뇨작용을 돕습니다.

 

재료
냉이가루 600g
꿀 300ml


레시피

 

1.깨끗이 손질한 냉이는 식초물에 담가 맑은 물에 한 번 더 씻어 건진다.

 

이미지2.jpg

 

 

2.소쿠리에 펼쳐 반나절 정도 말린 뒤, 김이 오르는 찜통에서 1분간 살짝 찐다.

 

이미지3.jpg


 

 3.찐 냉이를 골고루 소쿠리에 펼쳐 널고, 바삭해질 때까지 실온에서 4~5일 말린다.

 

이미지4.jpg


 
4.바짝 말린 냉이를 분쇄기로 곱게 간다. 

 

이미지5.jpg

 

 

5.볼에 냉이가루를 넣고 꿀을 조금씩 넣어가며 섞은 뒤 손으로 꾹꾹 눌러 반죽한다.

 

이미지6.jpg

 


 6.우황청심환 알 만하게 떼어내어 양손으로 동그랗게 굴려준다.

 

이미지7.jpg


 

7.오래 두고 먹기 좋은 냉이 환 완성

 

이미지8.jpg

 

TIP
하루에 2~3알씩 물과 함께 먹는다. 냉이 2.1kg을 쪄서 말리면 600g의 냉이 가루가 나온다.


▶냉이 환 요리 뒷이야기
영양가도 풍부하고 약성도 뛰어난 냉이. 어떻게 오래 두고 꾸준히 먹을 수 있을까 고민한 끝에 만든 냉이 환입니다. 풋풋하고 향긋한 냉이 꿀과 잘 어우러져 간단히 먹기에도 좋습니다.


 

 

잡초 치유 밥상권포근,고진하 공저 | 마음의숲
잡초로 병을 이긴다. 너무 흔해서 그냥 지나쳤던 잡초. 그 속에 담긴 엄청난 효능과 효용성을 발견하고 연구 끝에 개발한 잡초요리를 소개한다. 새로운 먹거리의 혁명을 일으키고 있는 시인 고진하와 국내 최초 잡초요리 연구가 권포근 부부가 쓴 『잡초 치유 밥상』이 도서출판 마음의숲에서 출간됐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권포근, 고진하

틈만 나면 식물도감을 끼고 산으로 들로 먹을 수 있는 잡초를 찾아나서는 국내 최초 잡초요리 연구가. 잡초의 특징과 효능에 따라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레시피를 연구 개발했다. 흔한 것이 귀하다는 철학을 담아 잡초요리로 병을 이기는 《잡초 치유 밥상》을 출간했다. KBS <인간극장>, EBS <하나뿐인 지구>에 출연했으며, 잡초에 관한 강연과 칼럼 연재를 통해 잡초의 약성과 요리비법 알리기에 매진하고 있다.

잡초 치유 밥상

<권포근>,<고진하> 공저15,120원(10% + 5%)

KBS [인간극장], EBS [하나뿐인 지구] 출연! 소화불량부터 고혈압, 당뇨, 암까지 천덕꾸러기 잡초가 약초가 되다! 잡초로 병을 이긴다. 너무 흔해서 그냥 지나쳤던 잡초. 그 속에 담긴 엄청난 효능과 효용성을 발견하고 연구 끝에 개발한 잡초요리를 소개한다. 새로운 먹거리의 혁명을 일으키고 있는 시..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