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News in Blog

투데이 포커스

포스트  사진으로 어떻게 말을 할 것인가? 『사진 인문학』

사진 인문학

나눔과 느낌이 있는 출판, 알렙 | 알렙 | 2015.02.02 10:04

『사진 인문학』사진으로 어떻게말을 할 것인가?사진으로 말하기의 원리는시(詩)와 유사하다. 시는 일정한 형식안에서 리듬과 같은 음악적 요소와 이미지와 같은 회화적 요소로 독자의 감정에 호소하고 상상력을 자극하는 것을 말하기의 방식으로삼는다. 작가가 전하고자 하는 바를 설..

테마링 > 국내도서

리뷰  힐링을 과잉소비하는 시대…

처음처럼님의 블로그

힐링(healing)이 대세라고 합니다. 한국언론진흥재단에 따르면 2000년 7건, 2011년 435건에 불과했던 ‘힐링’이라는 단어가 들어간 기사의 수가 2012년에 지난해 9,385건으로, 그리고 올 들어서는 6월까지 만해도 1만 2,447건으로 급증했다는 것입니다.(서울신문 2013년 7월 13일자 기사, “몰아치는 ‘힐링 열풍’ 빛과 그림자”) 치유를 의미하는 영어가 언젠가부터 우리네 삶에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면서 너도..

리뷰  1930년대의 서울

冊을 읽어야 知

1. 내 기억속 청계천의 모습은 1960년대 초반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어렸을 적 살았던 약수동에서 청계천은 그리 먼거리가 아니었지요. 약수동과 청계천 중간 쯤에 위치한 국민학교를 다닌 나는 같은 반 친구가 집에 놀러가자고 하자 얼떨결에 따라나선 길이 청계천 판잣촌 동네였습니다. 생선을 담았던 나무 상자와 베니어판 그리고 다른 나무들이 듬성듬성 박혀있던 집이었습니다. 좀 크면서 동남아 지역의 수상가옥을 사진이나 화면으로 보며..

리뷰  정치를 비즈니스로 만든 우파의 탄생

ltu2243님의 블로그

우리에게 <왜 가난한 사람들은 부자를 위해 투표하는가>라는 책으로 잘 알려진 토마스 프랭크의 신작 <정치를 비즈니스로 만든 우파의 탄생>을 읽게 되었다. 이 작품은 미국 보수주의자들의 실상을 고발하다시피 비판적으로 다루고 있는 책이다. 내가 이 책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최근 모 프로그램에서 뛰어난 입담과 날카로운 비판으로 이름을 알린 이철희 두문정치전략연구소장의 추천사 때문이었다. 그는 이 추천사에서 ..

리뷰  닥터 블러드머니 를 읽고

[아.자모네] A.ZaMoNe

제목 : 닥터 블러드머니 Dr. Bloodmoney, 1965지음 : 필립 K. 딕옮김 : 고호관펴냄 : 폴라북스작성 : 2013.07.21.“왜 난 이 작품에서 지은이의 인생이 느껴지는 것일까?”-즉흥 감상- 그러고 보니 그렇군요. 이번 여름동안은 무라카미 하루키의 작품을 만나려했었는데, 이상하게도 필립 K. 딕의 작품을 이어달리고 있습니다. 아무튼, 이번에는 스티븐 킹의 소설 ‘스탠드 The Stand, The Comple..

리뷰  His-Story

조민근님의 블로그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원래 역사라는 것이 다 그렇다. 역사는 항상 승리자가 기록된다. 전쟁을 비롯한 각종 분쟁, 사건 등을 거치고 난 뒤, 승리한 자들이 그 날을 기록한다. 당연히 이 모든 이야기들은 그들 위주로 작성된다. 승리자들은 영웅을 만들어내고, 각종 화려한 무용담들을 기록한다. 그리고 먼 훗날 후손들에게까지 그 역사에 대한 가르침이 대물임 된다. 당연히 후손들을 영웅을 우..

리뷰  익사당하지 않았던 자들의 기록...

REMEMBER 0416

퍽. 아버지의 손찌검이 내 왼쪽 뺨에 뜨거운 불을 댕겼다. 만화가가 되고 싶다는 나의 고집에 몇 번인가 아버지의 언성이 높아지는가 싶더니 밥상이 발에 차여 뒤엎어졌다. 그래도 분이 풀리지 않았는지 뒤이어 날아온 손찌검이었다. 학창시절에 유도를 했다는 아버지는 특히 손이 매서웠다. 눈물이 핑 돌았다. 격한 통증이 생각마저 일시정지 시켜버렸는지 아무 것도 떠오르지 않았다. 그저 통증만, 남들이 알아주지 않는 길을 간다는 건 이리도..

리뷰  고양이 철학자 루푸스

잠자자님의 블로그

참 우습게도 우리는 이제 고양이의 훈계를 받아야 할 모양이다. 가끔 자연인으로서 인간은 동물보다 못한 삶을 살 때도 있다. 때론 늘어진 개만도 못한 삶을 살기도 하고, 배가 고프지 않는 상태에서는 절대 사냥을 하지 않는 사자와는 달리 사람을 자신의 배를 채우고도 또 많은 희생을 강요하기도 한다. 고양이의 눈에 비친 인간의 세상은 무언가를 자꾸 바꾸려는 인간의 삶이 회의적으로 보이는 것 같다. 절대 바뀌지 않을 것을 알면서 조급..

리뷰  놀이의 반란

독수공방님의 블로그

보지 못했다. 책을 읽다 보니 아무 생각없이 채널을 돌리다가 잠시 봤던 기억이 되 살아나곤 했다. 이 내 하루라도 빨리 이 프로그램을 봤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아쉬움을 갖게 되었다. 조금 늦었지만 이렇게 책으로 다시 만나게 된 것이 정말 다행이고,오히려 두고두고 참고 할 수 있는 책을 보게 되어서 정말 행운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한마디로 말해서 이 책은 정말 좋은 책이다. 두 아이의 아빠로써 아이들에 대해 자연스럽..

리뷰  사랑과 우정, 그것은 삶을 지킬 수 있는 유일한 것

책, 그리고

역사적 사건이나 사실을 소재로 쓴 소설을 읽은 일은 힘들다. 왜냐하면 대부분 잔인한 고통의 기록과 마주하기 때문이다. 이미 지난 일이라 해도 소설을 읽는 동안은 현실로 다가온다. 한데 미국 역사 속 노예제도를 다룬 캐슬린 그리섬의 <키친 하우스>는 좀 달랐다.아니, 특별했다.분명 소설은 흑인에 대한 인종차별과노예제도로 고통으로 얼룩진삶을 보여주지만 안온한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소설은18세기 말 담배농장을 배..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