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인문학
나눔과 느낌이 있는 출판, 알렙 | 알렙 | 2015.02.02 10:04
『사진 인문학』사진으로 어떻게말을 할 것인가?사진으로 말하기의 원리는시(詩)와 유사하다. 시는 일정한 형식안에서 리듬과 같은 음악적 요소와 이미지와 같은 회화적 요소로 독자의 감정에 호소하고 상상력을 자극하는 것을 말하기의 방식으로삼는다. 작가가 전하고자 하는 바를 설..
테마링 > 국내도서
지극히 개인적인 재미에 의한 점수8점한 여고생이 문득 정신을 차린다.김지원이라는 명찰이 달린 교복을 입은 여학생이 자신이 어딘지 알 수 없는 곳, 알 수 없는 누군가에 의해 납치 당해 있다는 것을 깨닫는데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 않는다. 정체를 알 수 없는 남자는 지원에게 무서운 이야기를 들려달라고 한다. 피가 거꾸로 솟거나 피맛을 보지 않으면 잠을 잘 수 없다면서...이거는요... 제 동생하고 같이 영어학원 다닐때 얘긴데요...
조선시대 전・후기 중 제4대 세종과 제22대 정조 시대는 이른바 문화부흥기로서의 ‘르네상스’ 시대였다. 이 두 왕은 정치적 안정(또는 안정된 것 같은) 속에서 자신들이 뜻한 바를 이루려고 하였고 상당 부분 이룰 수 있었다. 아시다시피 세종은 애민정신을 바탕으로 훈민정음을 창제하였다. 사실 훈민정음 창제에 대해 전하는 기록은 없으나, 훈민정음 서문의 “...비록 백성들로 하여금 다 율문을 알게 할 수는 없을지나, 따..
1. 무릇 생명이 있는 것은 '유효기간'이라는 것이 있다. 우리 모두 유한한 삶을 살아가고 있다. 그 생명력을 오래 유지하고 싶다는 욕망은 누구에게나 있을 수 있지만, 마음 뿐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그 '유한의 생명력'을 생각해본다. 2. "그러니까 금요일 밤 시간대의 전철이란 으레 그렇다." 소설의 첫 문장이다. 그 지하철 속에 이 소설의 주인공인 65세의 여성이 마치 삼림 속 나무 한 그루처럼 묘사된다. 퇴근 길 평..
매혹과 곤혹의 크레바스 - 문학평론가 이정현의 문학일기
개인의 슬픔이 시대의 배경음악이 된다면 다비드 포앙키노스 『레논』(열린책들, 2013) “그 여름에서는 혁명의 맛이 났어. 사람들은 다르게 생각했고, 다르게 입었어. 말하자면, 우린 그 시대의 배경 음악을 제공했던 거야.” 『레논』, 165쪽 1. 2011년, Hey Jude와 Imagine 2011년 뉴욕에서 월가를 점령하는 시위(Occupy Wall Street)가 벌어졌을 때 많은 사람들이 ‘6..
남자의 영화 (크로우즈 제로 クロ-ズ Zero: Crows Zero, 2007)
감독: 미이케 다카시 출연: 오구리 슌(타카야 겐지), 야베 쿄스케(카타기리 켄) 장르: 공포, 스릴러, 페이크 다큐 러닝타임:129min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원작: 크로우즈 남자 냄새나는 영화 좋아함♥♥♥ 1. 크로우즈 크로우즈는 다카하시로의 만화로 불량아들이 모여 있는 까마귀 학교 스즈란 고교를 배경으로 정점(교내 짱)에 오르기한 남자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만화는 꽤..
늑대아이 - 모든 걸 감싸줄거 같은 사랑과 모성애. 따뜻한 감성과 만나다
개봉 당시에도 많은 호평과 함꼐 영화관을 찾게 했던 늑대아이! 가끔씩 생각나는 감성 애니메이션이 아닌가 싶다.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사랑으로 시작해서 깊은 모성애와 인생에 대한 메시지까지 감성 애니메이션 안에 따뜻하면서도 가슴 뭉클한 이야기를 담아낸 늑대아이. 또 한편의 따뜻한 감성 애니메이션이 탄생했다. 사랑하는 사람은 늑대인간 입니다 영화는 우선 주인공과 늑대인간이 만나 사랑을 하게 되는 이야기로 시작된다. 따뜻..
엄마라는 말. 생각만 해도 마음이 물컹해진다. 떨어져 산 후부터는 엄마 생각만 해도 눈물이 맺힌다. 엄마의 체구가 점점 작아지는 것 같아 보이고 억척스러운 엄마가 소녀 감성이 물씬 나는 한없이 여린 여자로 보인다. 나는 엄마를 왜 나와 같은 여자로 생각하지 않았을까. 문제가 생기면 무조건 해결해줄 수 있는 나만의 해결사라고만 생각했다. 눈을 뜨면 '엄마!'라고 부르고 잠들기 전에도 '엄마!'라고 부르며 하루를 마무리했다. ..
제목에서 골프에 관한 이야기로구나 싶었습니다. ‘리우데자네이루 사창가의 퍼팅 그린’에서 시작해서 서인도제도 바베이도스, 미국 애리조나 스콧데일, 포르투갈 에스투릴, 싱가포르, 모로코 탕헤르, 영국 런던, 일본 이토, 독일 프랑크푸르트 영국 스코틀랜드, 이탈리아 사르데나 등등 세계 유수의 골프코스가 소설 속 작은 제목으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386야드 파4 제2타>라는 제목이 무엇을 말하려는지 생각하기에 앞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