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초 채취 TIP
- 잡초도 하나의 생명이라는 것을 자각한다.
- 자신이 모르는 잡초는 절대 뜯어 먹지 않는다
- 잡초를 채취할 때는 욕심내지 말고 먹을 만큼만 감사하는 마음으로 뜯는다
- 논가나 밭가에 나는 잡초는 농약이나 제초제에 오염되어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피부에 좋은 잡초
요즘은 피부병도 다양해졌습니다. 특히 아토피는 아이 어른 할 것 없이 현대인을 괴롭히는 피부 질환이죠. 피부 질환에 좋은 잡초로는 토끼풀, 명아주 외에도 소루쟁이, 쇠비름, 환삼덩굴, 질경이, 까마중, 개구리 밥 등이 있습니다. 이런 풀들을 찧어 붙이거나, 달여서 바르거나, 무쳐서 먹으면 각종 피부 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하얀꽃이 피는 토끼풀
토끼풀은 각종 염증 치료와 피부 질환, 천식 치료에도 쓰이며, 소염과 마취 효과도 있습니다.
재료
토끼풀꽃 한 줌, 토끼풀 반 줌
양념재료
매실효소 2스푼, 고춧가루 1스푼, 식초 1스푼
들기름 1/2스푼, 파와 마을 약간
멸치액젓 약간
레시피
1. 토끼풀을 깨끗이 씻고 식초물에 담가 5분간 둔다.
2. 맑은 물에 한 번 더 씻어 건진다.
3. 양념재료를 넣고 골고루 무친다.
4. 토끼풀 겉절이 완성~
▶토끼풀 겉절이의 효과
우리 집에서는 생손앓이를 할 땐 즉시 토끼풀 겉절이를 해먹습니다. 먹고 나면 생손앓이가 감쪽같이 낫는답니다.
-
잡초 치유 밥상권포근,고진하 공저 | 마음의숲
잡초로 병을 이긴다. 너무 흔해서 그냥 지나쳤던 잡초. 그 속에 담긴 엄청난 효능과 효용성을 발견하고 연구 끝에 개발한 잡초요리를 소개한다. 새로운 먹거리의 혁명을 일으키고 있는 시인 고진하와 국내 최초 잡초요리 연구가 권포근 부부가 쓴 『잡초 치유 밥상』이 도서출판 마음의숲에서 출간됐다.
권포근, 고진하
틈만 나면 식물도감을 끼고 산으로 들로 먹을 수 있는 잡초를 찾아나서는 국내 최초 잡초요리 연구가. 잡초의 특징과 효능에 따라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레시피를 연구 개발했다. 흔한 것이 귀하다는 철학을 담아 잡초요리로 병을 이기는 《잡초 치유 밥상》을 출간했다. KBS <인간극장>, EBS <하나뿐인 지구>에 출연했으며, 잡초에 관한 강연과 칼럼 연재를 통해 잡초의 약성과 요리비법 알리기에 매진하고 있다.
사랑해유
2017.05.11
약용으로도 쓰이는 식물이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