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예스24 만화 MD 이주은 추천] 이게 독립? 그래도 하고싶어!

『독립일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이상한 마음일진 모르겠으나 20대의 막바지에 다다른 나는, 내 결정과 나의 보금자리를 걱정하는 진정한 어른의 모습을 꿈꾸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2022.01.27)

언스플래쉬

혼자 살아본 적 없는 나에게 독립은 꿈이자 로망이다. 삼 남매의 둘째로 태어나, 부모님과 함께 살고, 대학 시절조차 자취를 해본 적 없는 나에게 집에 혼자 있는 것은 한순간의 사치요, 바램이었느니라. 최근 친구 한 명이 독립하여 집들이를 갔다. 한결 자유로워 보이는 표정과 몸짓은 1인 가구의 삶을 더욱 선망하게 했고, 나도 이 나이가 되었으면 도전해봐? 라는 마음을 키워주었다.

사실 나에겐 자취나 독립할 이유가 없다. 첫째, 회사와 집이 가깝다. 여의도에서 1시간 이내 출퇴근이 가능한데, 회사 부근에서 자취하며 온갖 생활비에 내 귀여운 월급을 털리며 등골이 휘고 싶진 않다. 둘째, 결혼할 생각이 없다. 한국 사회에서 보통 독립이란, 가정을 꾸려 새로운 집을 마련하고 부모님 곁을 떠나는 형태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물론 우리 부모님도 그리 생각하신다) 때문에 혼자가 편할뿐더러 배우자는커녕 한 몸 지키기 힘든 내가 가정을 꾸린다? 무언가를 바라고 계실 부모님께는 죄송하지만, 이번 생에는 없는 일로 생각하기로 했다.



이유가 없어 더욱 바라고 꿈꾸는 독립의 선망에 빠져버린 나에게 이 책은 현실이라는 찬물을 부어준다. 가족 구성원(주로 부모님)이 해오던 일이 나에게로, 기존하던 일도 나에게로. 자취 초반과 후반의 변화. 누군가 관리해준 집에서 사는 포근함이 그나마 나를 사람 꼴로 살게 해준다는 것을 어렴풋이 느낄 수 있다. 무식하면 용감하다는 말, 바로 나를 보고 하는 말이었다.

그런데도 가슴 한구석에서 스멀스멀 피어나는 독립 열망의 불씨를 꺼트리진 않으려 한다. 맥주를 마음껏 사 오고, 먹고 싶은 것만으로 냉장고를 채우며, 빨래, 설거짓거리가 쌓여도 흐린 눈 할 수 있는 모습. 고난이 있겠지만 그것으로 성장하는 멘탈과 생활 꿀팁. 이상한 마음일진 모르겠으나 20대의 막바지에 다다른 나는, 내 결정과 나의 보금자리를 걱정하는 진정한 어른의 모습을 꿈꾸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독립일기 1
독립일기 1
자까 글그림
YOUNGCOM(영컴)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주은(도서MD)

독립일기 1

<자까> 글,그림 13,500원(10% + 5%)

1인 가구로 홀로서기에 나선 자까 자취 초보의 좌충우돌 생활기가 시작된다! 한 번쯤 꿈꿔본 독립생활, 급속도로 증가하는 1인 가구 시대에 자까 작가도 합류했다! 드디어 1인 가구의 로망을 실현하는 줄 알았으나 상상과 다른 현실! 친구들과의 파티 대신 침대와 물아일체 되기, 요리의 달인 대신 간장계란밥의 달..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차가운 위트로 맛보는 삶의 진실

문장가들의 문장가, 김영민 교수의 첫 단문집. 2007년부터 17년간 써 내려간 인생과 세상에 대한 단상을 책으로 엮었다. 예리하지만 따스한 사유, 희망과 절망 사이의 절묘한 통찰이 담긴 문장들은 다사다난한 우리의 삶을 긍정할 위로와 웃음을 선사한다. 김영민식 위트의 정수를 만나볼 수 있는 책.

누구에게나 있을 다채로운 어둠을 찾아서

잘 웃고 잘 참는 것이 선(善)이라고 여겨지는 사회. 평범한 주인공이 여러 사건으로 인해 정서를 조절하는 뇌 시술을 권유받는다. 그렇게 배덕의 자유를 얻으며, 처음으로 해방감을 만끽한다. 선과 악이라는 이분법에서 벗어나 ‘조금 덜 도덕적이어도’ 괜찮다는 걸 깨닫게 해줄 용감한 소설.

그림에서 비롯된 예술책, 생각을 사유하는 철학책

일러스트레이터 잉그리드 고돈과 작가 톤 텔레헨의 생각에 대한 아트북. 자유로운 그림과 사유하는 글 사이의 행간은 독자를 생각의 세계로 초대한다. 만든이의 섬세한 작업은 '생각'을 만나는 새로운 경험으로 독자를 이끈다. 책을 펼치는 순간 생각을 멈출 수 없을 거라고 '생각한다'.

몸도 마음도 건강한 삶

베스트셀러 『채소 과일식』 조승우 한약사의 자기계발 신작. 살아있는 음식 섭취를 통한 몸의 건강 습관과 불안을 넘어 감사하며 평안하게 사는 마음의 건강 습관을 이야기한다. 몸과 마음의 조화로운 삶을 통해 온전한 인생을 보내는 나만의 건강한 인생 습관을 만들어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