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편집자의 기획] 굿바이 ‘유교걸’ 사랑은 동미처럼 - 『동미』

『동미』 정규영 편집자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흔한 연애담일 수 있지만, 정규영 편집자는 원고에서 인간관계에 대한 섬세한 고민을 발견했다.(2020.10.19)



어디 사는 누구시길래? 아무런 정보 없이 ‘동미’라고 적힌 책을 받아들고 한참 생각했다. 레깅스를 입고 파란 하늘을 배경으로 가볍게 뛰어오르는 여자. 무슨 이야기인지 모르겠지만 듣고 싶은 마음을 유발하는 이 책은 어떻게 기획됐을까? 역시나 시작부터 경쾌했다. 정규영 편집자는 이동미 여행작가를 만나 여행책을 만들 계획이었으나, 베를린으로 훌쩍 떠난 작가가 남자를 만나 동거를 시작했다는 이야기를 듣고 외쳤다. “여행은 무슨 여행. 그 남자 만난 얘기나 씁시다!”

『동미』는 오랫동안 싱글로 살던 ‘동미’가 데이팅앱으로 남자를 만나다 ‘스벤’과 사랑에 빠지는 이야기다. 흔한 연애담일 수 있지만, 정규영 편집자는 원고에서 인간관계에 대한 섬세한 고민을 발견했다. ‘잘 노는’ 동미와 달리 스벤은 ‘잘 우는’ 남자였다. 스벤이 “나의 불안은 그냥 감기처럼 찾아오는 거야”라고 말하자, 동미 역시 자기도 모르게 억누르고 있던 불안과 우울을 발견하고 서로의 아픔을 보듬는 법을 배운다. 정 편집자는 관계를 통해 더 나은 삶을 만들어가는 둘의 모습에 감동을 받았다. 

‘동미’ 이름 두 자로 구성된 제목과 표지는 어떻게 결정된 걸까? 편집팀과 디자이너가 처음에는 에세이답게 서정적인 문장형 제목과 일러스트를 떠올렸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딱 들어맞지 않았다고. 누군가 “이름만 넣으면 어때?”라고 아이디어를 냈을 때만 해도, 정규영 편집자는 세련되지도 촌스럽지도 않은 이름 ‘동미’가 과연 매력적일까 생각했다. 그런데 디자이너가 펄쩍 뛰어오른 작가의 사진에 가장 촌스러운 폰트를 올리자 일제히 웃음이 터졌다고. 그렇게 베를린에서 시작된 ‘동미’의 이야기는 시차 없이 우리에게 도착했다.



동미
동미
이동미 저
모비딕북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윤주

좋은 책, 좋은 사람과 만날 때 가장 즐겁습니다. diotima1016@yes24.com

동미

<이동미> 저13,500원(10% + 5%)

‘잘 노는’ 여행작가와 ’잘 우는’ 독일 남자의 베를린 동거 이야기. 생각지도 못한 사랑, 꿈꿔본 적도 없는 동거, 스벤과 함께 한 베를린의 한여름. 동미는 사랑을 통해 베를린이라는 도시를 새롭게 마주한다. 이전엔 몰랐던 인생의 순간들, 동미는 자신을 성장시킨다. 『동미』에는 바싹 말라버린 일상에 결핍을 느끼는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가가 형사 시리즈’ 최신작

호화 별장지에서 일어난 연쇄살인. 범인이 자수하면서 해결되는 것 같지만, 범행 과정에 관한 진술을 거부한다. 진상을 밝히고자 가가 형사가 나선다. 사람들의 기억을 통해서 숨겨진 비밀을 파헤치기 시작한다. 히가시노 게이고가 선보이는 전통 미스터리 소설로 여름의 열기를 식혀 보시길.

변화의 흐름을 잡아라!

이코노미스트 홍춘욱 박사가 선정한 글로벌 경제 이슈를 담았다. 다가오는 미국 대선 이슈부터 부활하는 일본과 떠오르는 인도까지. 14가지 핵심 토픽을 정리해 세계 변화의 흐름을 한눈에 바라본다. 급변하는 세계의 변곡점에서 현명하게 대응하고 부의 기회를 만들어보자.

삶에 역사의 지혜를 들여오다

선택에 후회를 남기고 싶지 않을 때 우리에겐 역사가 필요하다 더 깊어진 통찰과 풍부해진 경험으로 돌아온 최태성 저자의 신간. 역사를 배워야 하는 이유를 넘어 삶에 역사의 지혜를 들여오는 방법을 다룬다. 역사에서 찾은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단단한 가치는 여전히 역사의 쓸모를 증명한다.

성적이 오르는 아이의 비밀은 어휘력!

초등어휘일력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던 30만 학부모 멘토 이은경쌤이 엄선한 10대가 꼭 알아야 할 국어 교과서 문학,비문학 속 필수 어휘! 교과서 속 처음 접하는 '낯설고 생경한 어휘' 때문에 공부가 어려운 아이들에게 공부의 기본기가 되어 줄 어휘력! 하루 10분, 하루 1장 씩 자연스럽게 익혀 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