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다시 찾은 나 : ITZY(있지) 'BET ON ME'

ITZY의 신곡 'BET ON ME'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한동안 잊고 있던 있지의 '나'는 여전히 그 자리였다. '나'를 바라보는 시점만 완전히 바꾼 채, 있지가 다시 뛰기 시작했다. 몸도 호흡도 무척이나 가뿐하다. (2023.07.06)

JYP 엔터테인먼트 제공

대낮에도 빛 한 조각 들지 않을 것처럼 어두운 방. 두꺼운 암막 커튼을 등진 한 여성이 천천히 걸어와 문을 잠근다. 그렇게 시작되는 노래를 배경으로 각자의 고립에 놓인 이들의 모습이 차례로 그려진다. 이상할 정도로 텅 빈 지하철 칸에 혼자 앉아 있던 여자는 사람으로 가득 붐비는 다음 칸을 창문 너머 물끄러미 바라본다. 눈물 자국이 난 곰 인형을 끌어안고 나만의 공간에 갇힌 여자를 지나 다음은 철망 앞에서 한참 망설이는 표정을 짓는 여자다. 스모그처럼 낮게 깔리던 신시사이저 연주 위로 곧 비트가 더해지고, 다리 위에 서 있던 여자는 후드를 뒤집어쓰곤 무언가 결심했다는 얼굴로 자리를 박차고 뛰어나간다. 그리고 노래가 흐른다.

아직은 모르겠지만 / 내 안의 들려오는 / 목소리를 따라갈래 / 그래도 I choose me / 날 믿어볼 수밖에 I bet on me

그룹 있지가 미니 앨범 <KILL MY DOUBT> 발매에 앞서 공개한 신곡 'BET ON ME'의 뮤직비디오다.

이제는 4세대 케이팝의 중심에 자리 잡은 '나'는 사실 있지의 출발에 많은 빚을 진 단어다. 이들의 데뷔곡 '달라달라'(2019)는 세상에서 나라는 존재를 처음 발견한 어린아이처럼 통통 튀어 오르는, '나'로 만든 파스텔 스프링 같은 노래였다. '달라달라' 속에서 종횡무진 뛰어다니던 내가 처음 만난 '나'는 4년 여의 세월이 흐르는 동안 케이팝이라는 비옥한 땅에 뿌리를 내려 무럭무럭 자라 누구보다 튼튼한 몸통과 무성한 가지를 만들었다. '나'를 내세우지 않는 여성 그룹이 오히려 드물어진 지금을 생각하면 곡의 시작에서 끝까지 난 특별하다고, 남들의 시선은 중요하지 않다고, 내 맘대로 살 거라고 폭발하듯 여성 그룹이 낯설게 느껴졌던 기억이 정말이지 전생만 같다. '남'과 다른 '나'에 주목한다는 태생적 한계가 주는 아쉬움은 개성 넘치는 있지 멤버들의 매력과 무대 장악력으로 점차 희미해져 갔다. 마음과 목소리를 모아 나를 노래하기 시작한 동 세대 여성 그룹의 변화도 이들의 '나' 선언에 큰 힘을 보탰다.


JYP 엔터테인먼트 제공

세상이 빠르게 변하는 사이 마피아 게임에도 들어갔다가, 스니커도 갈아 신었다가, 그냥 너의 느낌을 믿으라는 권유도 해보던 있지가 다시 자신들의 원류와도 같은 '나'로 돌아온 건 무척 반가운 일이다. 'BET ON ME' 속에 존재하는 건 나와 나를 제외한 온 세상, 그 둘뿐이다. 내 주위로 둥글게 그어진 선 밖은 온통 캄캄하다. 내가 그었는지 세상이 그었는지 모를 그 선 밖의 세상을 생각하면 아직은 호기심보다 두려움이 앞선다. 언제부터 혼자였는지도 모를, 어쩌면 처음부터 혼자였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드는 순간 머릿속에 흐릿한 빛이 비친다. 저 멀리서 누구의 것인지 알 수 없는 목소리도 들려온다. 지금까지와는 달리 호기심이 두려움을 앞지르는 순간, '펑' 하고 신호탄이 울린다. 내가 나를 택했다고, 나에게 한 번 걸어보겠다고, 어차피 떨어질 용기 없이 절대로 날 수 없는 것 아니겠냐고. 내딛는 발에 실린 무게가 그 언제보다 묵직하다.

이러한 변화가 어딘가 익숙하다면, 아마 트와이스의 'Feel Special'이 떠올랐을 가능성이 크다. 'Feel Special'은 데뷔 후 줄곧 노래 너머의 누군가에게 목마른 사랑의 시그널을 보내던 트와이스가 비로소 '지금'을 나누고 있는 '우리'로 시선을 돌린 노래다. 노래는 트와이스가 당시 주로 어필하던 팬층을 넘어 좀 더 넓고 보편적인 이야기에 공감하고 싶어 하는 다양한 음악 팬에게까지 가 닿았다. 공교롭게도 있지의 'BET ON ME'는 트와이스의 'Feel Special'은 닮은 부분이 많다. 우선 두 그룹 모두 JYP 엔터테인먼트 소속이고 각각 데뷔 5년 차에 발표한 곡이다. 이외에도 작사가가 기획사 대표인 박진영으로 같은데, 멤버들과의 대화에서 영감을 얻어 작업했다는 비하인드도 동일하다. 유쾌 상쾌 통쾌 그 자체였던 각 팀 대표곡과 달리 서정성을 진하게 녹여냈다는 점도 흡사하다. 비록 타이틀 곡은 아니지만 'BET ON ME'가 그룹 트와이스의 후반전을 탄탄하게 뒷받침해 준 'Feel Special' 같은 역할을 해줄 수 있을까 조심스레 기대해 보는 이유다. 우선 시작이 좋다. 있지가 'BET ON ME'로 찾은 나는 고생스러운 적응기가 필요 없는 다시 찾은 나이기 때문이다. '기죽지 마 / 절대로 고개를 들고 / 네 꿈을 좇아(달라달라)' 소리 높여 외치던 바로 그 '나' 말이다. 한동안 잊고 있던 있지의 '나'는 여전히 그 자리였다. '나'를 바라보는 시점만 완전히 바꾼 채, 있지가 다시 뛰기 시작했다. 몸도 호흡도 무척이나 가뿐하다.



있지 (ITZY) - KILL MY DOUBT [DIGIPACK ver.] [버전 5종 중 1종 랜덤 발송]
있지 (ITZY) - KILL MY DOUBT [DIGIPACK ver.] [버전 5종 중 1종 랜덤 발송]
있지
드림어스컴퍼니JYP Entertainment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윤하(대중음악평론가)

대중음악평론가. 한국대중음악상 선정위원. 케이팝부터 인디까지 다양한 음악에 대해 쓰고 이야기한다. <시사IN>, <씨네21>, 등 각종 온·오프라인 매체에 기고하고 있으며 KBS, TBS, EBS, 네이버 NOW 등의 미디어에서 음악과 문화와 관련된 이야기를 나누기도 한다. 네이버 온스테이지와 EBS 스페이스공감 기획위원으로 활동했으며, 현재 TBS FM 포크음악 전문방송 <함춘호의 포크송> 메인작가로도 활동 중이다. 한마디로 음악 좋아하고요, 시키는 일 다 합니다.

오늘의 책

산업의 흐름으로 반도체 읽기!

『현명한 반도체 투자』 우황제 저자의 신간. 반도체 산업 전문가이며 실전 투자가인 저자의 풍부한 산업 지식을 담아냈다.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반도체를 각 산업들의 흐름 속에서 읽어낸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산업별 분석과 기업의 투자 포인트로 기회를 만들어 보자.

가장 알맞은 시절에 전하는 행복 안부

기억하기 위해 기록하는 사람, 작가 김신지의 에세이. 지금 이 순간에 느낄 수 있는 작은 기쁨들, ‘제철 행복’에 관한 이야기를 전한다. 1년을 24절기에 맞추며 눈앞의 행복을 마주해보자. 그리고 행복의 순간을 하나씩 늘려보자. 제철의 모습을 놓치지 않는 것만으로도 행복은 우리 곁에 머무를 것이다.

2024년 런던국제도서전 화제작

실존하는 편지 가게 ‘글월’을 배경으로 한 힐링 소설. 사기를 당한 언니 때문에 꿈을 포기한 주인공. 편지 가게에서 점원으로 일하며, 모르는 이와 편지를 교환하는 펜팔 서비스를 통해 자신도 모르게 성장해나간다. 진실한 마음으로 쓴 편지가 주는 힘을 다시금 일깨워주는 소설.

나를 지키는 건 결국 나 자신

삶에서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일까? 물질적 부나 명예는 두 번째다. 첫째는 나 자신. 불확실한 세상에서 심리학은 나를 지키는 가장 확실한 무기다. 요즘 대세 심리학자 신고은이 돈, 일, 관계, 사랑에서 어려움을 겪는 현대인을 위해 따뜻한 책 한 권을 펴냈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