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6월 둘째 주 이주의 싱글 - 폴킴, 두아 리파, 드림캐쳐

이주의 싱글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힘을 뺀 가창은 봄과 초여름의 싱그러움을 그리고, 빅나티의 랩은 "잠실보다 잠원이 더 좋지만, 잠이 많은 네 침실에서 가까우니까"란 구절로 공감을 끌어낸다. 절절한 발라드 이외에도 다양한 장르에 두루 능함을 입증했다. (2023.06.14)


폴킴 '한강에서 (Feat. 빅 나티)'

'모든 날, 모든 순간 (Every day, every moment)'와 '너를 만나'의 연이은 히트에 이문세와 변진섭, 성시경으로 이어지는 한국 발라더 계보에 이름이 거론될 정도였다. 흡인력 있는 음색과 가창에 2020년대 초반 발라드 왕좌는 폴킴의 차지였다. 선율감이 빼어난 싱어송라이터이기도 한 그는 '비'와 '안녕' 등 히트곡 대부분을 작곡하기도 했다.

대새 래퍼 빅나티와 함께한 '한강에서'는 감각적인 팝 록이다. 젊은이들의 대표적 데이트 코스 한강을 소재로 설레는 감정을 형상화한다. 힘을 뺀 가창은 봄과 초여름의 싱그러움을 그리고, 빅나티의 랩은 "잠실보다 잠원이 더 좋지만, 잠이 많은 네 침실에서 가까우니까"란 구절로 공감을 끌어낸다. 절절한 발라드 이외에도 다양한 장르에 두루 능함을 입증했다.




두아 리파(Dua Lipa) 'Dance the night'

마크 론슨의 지휘 아래 테임 임팔라, 리조, 찰리 XCX 등의 팝 스타들은 물론 K팝 걸그룹 피프티 피프티까지. 화려하고 다양한 라인업으로 영화 팬들뿐 아니라 음악 팬들의 기대도 한 몸에 모은 영화 <바비>의 사운드트랙이 그 베일을 살짝 들추어냈다.

그 첫발을 '팝의 새로운 바비' 두아 리파의 몫으로 돌린 것은 확실히 탁월한 선택이다. 영화를 위해 제작된 곡임에도 불구, 레트로 디스코 열풍을 주도한 전작 <Future Nostalgia>와 분명한 동일 선상에 있는 곡은 '바비코어'로 대표되는 <바비>의 화려한 핑크빛 이미지를 단숨에 댄스 플로어 위로 옮기며 OST로서의 강한 설득력과 대표성을 갖춘다. 'Levitating', 'Don't start now' 등 그의 대표곡처럼 멋들어지고 중독적이면서도 과잉 없이 깔끔한, 예상하는 바를 벗어나지 않기에 더욱 반가운 안정적인 결과다.


 


드림캐쳐(DREAMCATCHER) 'Bonvoyage'

차가운 '디스토피아'마저 쇠락하고 사회를 지탱하는 모든 것이 무너진 종말의 세계, '아포칼립스' 3부작에 돌입한 드림캐쳐의 최근 핵심 악기는 바로 기타다. 문명의 상징인 전자음의 비중을 줄이고 인간미를 대동한 강렬한 록 사운드로 재건 의지를 내비치는 것이다.

강한 디스토션 효과와 메탈 풍의 'Maison'과 'Vision'이 그 현장을 묘사했다면, 서사의 마무리를 장식하고 희망찬 미래를 그리는 'Bonvoyage'의 걸음은 한결 가볍다. 쨍한 선율과 잔잔한 어쿠스틱 연출은 본래 어둡던 작풍에 따스한 햇빛을 쬐고, 'Sleep-walking'에서도 선보인 바 있는 공격적인 브레이크비트는 기존의 용법과 달리 긍정 에너지가 가득하다. 코어적인 정체성은 유지하면서도 밝은 분위기를 통해 신선함과 대중성을 부여했다.

하이라이트 전후로 등장하는 보컬 배분이 그렇다. 지유가 쏘아 올린 사뿐하고 밝은 토스를 유현이 부드럽게 받고, 뒤이어 메인보컬 시연의 폭발적인 성량이 스파이크를 날리는 콤보는 충분히 편안하면서도 분명한 인상을 남긴다. 그룹에 순풍이 찾아왔다.



Dua Lipa (두아 리파) - 2집 Future Nostalgia: The Moonlight Edition
Dua Lipa (두아 리파) - 2집 Future Nostalgia: The Moonlight Edition
Dua Lipa
Warner MusicWarner Music
바비 영화음악 (Barbie OST)
바비 영화음악 (Barbie OST)
Tame Impala,Ryan Gosling,Nicki Minaj,HAIM,Charli XCX,Khalid,Dua Lipa,Ava Max,Lizzo,Karol G,The Kid Laroi,Dominic Fike
Warner Music
드림캐쳐 (Dreamcatcher) - 미니앨범 8집 [Apocalypse : From us][W ver.] [한정반]
드림캐쳐 (Dreamcatcher) - 미니앨범 8집 [Apocalypse : From us][W ver.] [한정반]
드림캐쳐
Kakao Entertainment드림캐쳐 컴퍼니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오늘의 책

잘못된 세상에 맞선 위대한 순간들

지식 교양 구독 채널 '오터레터' 발행인 박상현이 쓴 책. 최근까지도 인류는 성별, 민족, 인종에 따른 차별이 당연한 세상에서 살았다. 차별과 혐오를 지탱한 건 무지였다. 편견에 맞서 세상을 바꾼 사람도 있었다. 『친애하는 슐츠 씨』는 그 위대한 장면을 소개한다.

우리가 서로의 목격자가 되어 주기를

안희연 시인의 4년 만의 신작 시집. 이 세계에 관한 애정과 사랑을 잃지 않고, 어둠에서 빛 쪽으로 계속 걸어가는 시인의 발걸음이 시 곳곳에서 돋보인다. 이별과 죽음을 겪을지라도 기어코 사랑의 모습으로 돌아오는 시들을 다 읽고 나면, “비로소 시작되는 긴 이야기”가 우리에게 도래할 것이다.

천선란 세계의 시작에 관한 이야기

소설가 천선란의 첫 단독 에세이. 작가를 SF 세계로 이끌어준 만화 〈디지몬 어드벤처〉에 관한 이야기를 담았다. '디지몬'을 통해 모험에 설레고 용기에 위로받으며, 상상의 힘을 얻었던 어린 시절에 작별 인사를 건네는 작가. 지금의 천선란 세계를 만든 불씨가 되어준 아름다운 세계에 대한 책.

챗봇 시대 필수 가이드

마우스 클릭만으로 AI 서비스를 이용하는 본격 AI 시대. 일상부터 업무까지 폭넓게 사용되는 챗봇을 다룬다. GPT 챗봇의 최신 동향부터 내게 맞는 맞춤형 챗봇의 기획부터 활용까지. 다양한 사용법과 실습 예제를 통해 누구나 쉽게 활용하는 챗봇 네이티브 시대의 필수 가이드.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