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박정현, 노래를 통해 대중과 감성을 연결짓다

박정현 'The Bridge'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가수의 음악을 지탱해왔던 가창력이라는 음악적인 자산을 놓지 않으며 그동안 함께한 팬들의 기대에 너끈히 부응한다. 박정현은 그의 열 번째 앨범으로 자신의 과거와 미래, 그리고 그를 사랑해주는 이들을 하나로 묶어내려 한다. (2023.06.14)


데뷔 25주년을 맞아 정규 음반을 발매한 박정현은 소회가 가득했을 감정의 갈무리를 <The Bridge>라는 제목으로 담아냈다. 오랜 기간 활동한 베테랑 가수지만 이 앨범을 분기점으로 삼아 내일을 희망하겠다는 의지다. 또한, 가수의 음악을 지탱해왔던 가창력이라는 음악적인 자산을 놓지 않으며 그동안 함께한 팬들의 기대에 너끈히 부응한다. 박정현은 그의 열 번째 앨범으로 자신의 과거와 미래, 그리고 그를 사랑해주는 이들을 하나로 묶어내려 한다.

이를 위해 박정현의 보컬은 언제나 그랬듯 절정을 달린다. 어떠한 감정을 발하기 위해 냉정하게 계산하기 보단 치열하게 음악에 반응하며 자신의 재능에 몸을 맡기는 노래다. 데뷔 초창기 때에 비해 육체적인 기민함은 떨어졌지만, 타고난 감각은 여전하기에 단점으로 여겨질 정도는 아니다. 외려 곡 전반을 이끌어가는 집중력은 성장한 모습이다. 스트링이 도드라지는 발라드 곡 '그대라는 바다'에서 곡의 역동성을 힘 있게 추동하는 그의 몰입이 잘 드러난다.

산뜻한 그루브의 곡들도 매력을 더한다. 격정적인 감정을 노래한 다른 곡들과는 달리 귀에 감기는 멜로디의 'Imma fly'와 가족을 이루는 행복을 노래한 'Let’s be a family'에선 가벼운 사운드로 기분 좋은 근사함을 만든다. 지금까지 박정현을 대표하는 곡들은 스케일이 큰 곡들이었기에 잔잔한 스타일의 곡들이 주목을 덜 받았다. 편곡이 전반적으로 힘이 빠지니 이렇게 깔끔한 곡들이 빛을 발한다.

<The Bridge>는 각 계절마다 싱글 혹은 EP를 발매하며 이를 묶어낸 음반이다. 이에 사계절을 완성하는 의미를 확보하지만 각기 다른 계절감의 곡들을 자연스럽게 엮어야 하는 과제를 떠안게 된다. 아쉽게도 이 앨범은 콘셉트나 스타일의 측면에서 일관성을 확보하지 못하며 전혀 다른 계절감의 곡들이 모여야만 하는 당위를 제시하는 데에 실패한다. 때문에 풀레인지로 들었을 때 트랙 간의 전환이 얼마간 갑작스럽다. 각각의 곡들이 지닌 완성도를 생각하면 이는 아쉬운 지점이다.

앨범의 얄궂은 단점에도 불구하고 박정현은 <The Bridge>를 통해 그가 이야기하려는 바를 선명하게 드러낸다. '가창력'이라는 굳건한 음악적 기반, 가수를 사랑해주는 이들을 향한 애정, 소통의 가치에 관한 믿음이 이 앨범에 담겼다. 그는 오랜 기간의 경력을 자랑하는 것에만 그치지 않고 자신의 과거와 미래를 이으며 새로운 성장을 암시한다. 노래를 통해 대중과 감성으로 연결되는 특별한 순간을 확실한 현역으로서 앞으로도 누릴 것임을 예고한다.



박정현 10집 - The Bridge
박정현 10집 - The Bridge
박정현
Kakao Entertainment본부엔터테인먼트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박정현 10집 - The Bridge

<박정현>16,300원(19% + 1%)

대한민국 레전드 보컬 박정현의 정규 10집 ‘The Bridge’ 첫 정규 앨범 ‘Piece’를 시작으로 대중들과 호흡하며 방송, 음반등 각종 분야 에서 ‘레전드’, ‘요정’, ‘디바’, ‘여제’등 여러 타이틀을 얻기 시작해 온지 25년만에 정규 10집 ‘The Bridge’를 발매. 2022년 펜데믹으로..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끝나지 않는 오월을 향한 간절한 노래

[2024 노벨문학상 수상] 1980년 5월 18일부터 열흘 간의 광주, 그리고 그 이후 남겨진 사람들의 이야기를 작가의 철저한 노력으로 담아낸 역작. 열다섯 살 소년 동호의 죽음을 중심으로 그 당시 고통받았지만, 역사에서 기록되지 않은 인물들의 이야기를 꺼내 보이면서 그 시대를 증언한다.

고통 속에서도 타오르는, 어떤 사랑에 대하여

[2024 노벨문학상 수상] 2023 프랑스 메디치 외국문학상 수상작이자 가장 최근작. 말해지지 않는 지난 시간들이 수십 년을 건너 한 외딴집에서 되살아난다. 깊은 어둠 속에서도 “지극한 사랑”이 불꽃처럼 뜨겁게 피어오른다. 작가의 바람처럼 이 작품은 “지극한 사랑에 대한 소설”이다.

전세계가 주목한 한강의 대표작

[2024 노벨문학상 수상] 2016년 인터내셔널 부커상을 수상한 장편소설이자 한강 소설가의 대표작. 보이지 않는 영혼의 고통을 식물적 상상력으로 표현해낸 섬세한 문장과 파격적인 내용이 큰 울림을 만들어낸다. 폭력의 악순환을 끊고, 인간의 한계를 뛰어넘어 나무가 되고자 한 여성의 이야기.

더럽혀지지 않는 어떤 흰 것에 관한 이야기

[2024 노벨문학상 수상] 한강 소설가의 아름답고 고요한 문체가 돋보이는, 한 편의 시와 같은 작품. 삶과 죽음의 경계를 허물고, 그 사이를 넘나드는 소설이다. ‘흰’이라는 한 글자에서 시작한 소설은 모든 애도의 시간을 문장들로 표현해냈다. 한강만이 표현할 수 있는 깊은 사유가 돋보인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