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예스티비 앗뜨북] 20화 : 벌과 새의 사생활

유튜브 <예스티비>가 만드는 신간 소식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요즘은 꿀벌 개체 수가 급격히 줄어들고 있다는 뉴스도 자주 들려오죠. (2021.04.15)


여러분은 벌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저는, 글쎄요... 벌한테 쏘이면 아프다는 거...? 『벌의 사생활』은 우리가 잘 모르는 벌의 TMI를 조목조목 알려줍니다.


TMI 1. 우리가 먹는 건 모두 벌에서 온다

문제! 아몬드, 콩, 양배추, 당근, 고추, 커피, 마늘의 공통점은? 답은, 모두 벌이 없으면 번식하기 어려운 작물이에요. 전세계 농작물의 35퍼센트가 벌처럼 꽃가루를 옮기는 곤충 덕분에 생산되고요, 상위 115개 농작물의 75퍼센트 이상이 모두 벌을 필요로 합니다. 상상이 잘 안 되시죠? 맥도날드 햄버거로 벌이 없어진 세상을 한 번 떠올려볼까요? “참깨빵 위에 순쇠고기 패티 두장 특별한 소스 양상추 치즈 피클 양파까지~” 벌이 없어진다면 참깨빵은 민둥민둥한 그냥 빵이 될 거고요. 특별한 소스는 파프리카, 후추, 생강처럼 벌이 필요한 작물로 만들어지죠. 맥도날드의 양상추는 '아이스버그'라는 종인데, 이 종 역시 벌이 꽃가루를 옮겨다주기 때문에 대량생산이 가능해요. 치즈는 우유로 만들어지고, 우유를 만드는 젖소 대부분은 알팔파를 먹어요. 알팔파도 벌이 없으면 자라지 않아요! 피클의 오이와 양파도 물론, 벌이 없으면 자식을 퍼뜨리기 힘든 식물이죠. 듣기만 해도 신나는 맥도날드 CM송은, “빵 위에 순쇠고기 패티 두 장” 으로 끝나버리게 됩니다. 안 돼, 내 햄버거! 이런 세상은 생각하기도 싫네요.


TMI 2. 말벌은 꿀벌의 조상님

자그맣고 귀여운 꿀벌은, 우리가 무서워하는 커~다란 말벌에서 진화했다는 사실, 알고계신가요? 진화해서 더 귀여워졌다니, 이건 마치 라이츄가 피카츄로 진화한 느낌...? 말벌은 원래 꿀이나 꽃가루가 아니라, 다른 곤충이나 동물을 먹으면서 살아왔어요. 그러다 꽃가루를 먹기 시작한 종이 나타난 거죠. 사납게 달려드는 곤충보다, 꽃에서 먹이를 얻는 게 훨씬 안전했기 때문이에요. 꽃가루를 더 많이 가져오기 위해 벌 몸통에는 부들부들한 털이 생겨났고, 식물은 번식을 대신 해주는 벌을 더 많이 끌어들이려고 향기와 색을 바꾸기 시작했어요. 이때부터 벌과 식물은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가 되어버린 거죠.


TMI 3. 꿀벌은 인간의 조상님?

사실 벌이 바꾼 건 식물만이 아니에요. 과학자들은 인류의 진화에 벌이 기여한 바를 연구하고 있는데요. 인간이 지금처럼 커다란 뇌를 유지하려면, 양질의 포도당을 충분히 뇌에 공급해야 해요. 채집만으로 포도당을 구하기 어려웠던 인류가, 벌통에서 꿀을 찾으면서 진화의 전환점이 되었다는 거죠. 일례로 남아프리카공화국의 부시먼 족 벽화에는 무리 지어 꿀을 채집하는 모습이 등장하고요. 탄자니아의 하드자족은 지금도 총 칼로리의 15퍼센트를 벌꿀에서 얻고 있어요.벌이 없었다면, 우리는 여전히 힘들게 사냥을 나가고, 열매를 따러 다니지 않았을까요? 

요즘은 꿀벌 개체 수가 급격히 줄어들고 있다는 뉴스도 자주 들려오죠. 벌은 식물뿐 아니라 인간과도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소중한 우리의 친구예요. 도시에서 벌을 만난다면 무서워하지 말고 반가워 해주셨음 좋겠네요.





벌의 사생활
벌의 사생활
소어 핸슨 저 | 하윤숙 역
에이도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예스티비

예스24가 만드는 유튜브 채널 http://www.youtube.com/channelyes24

벌의 사생활

<소어 핸슨> 저/<하윤숙> 역18,000원(10% + 5%)

‘깃털’, ‘씨앗’ 등 독특한 소재의 자연사를 친근한 문체와 다채롭고 풍성한 이야기로 풀어냄으로써 작고 사소한 것들이 어떻게 경이로운 생명의 진화를 이루어왔는지를 탐구해온 생물학자 소어 핸슨의 세 번째 책이다. ‘타고난 이야기꾼’, ‘과학적 내용을 쉽게 풀어내는 마법사 같은 존재’라는 평가를 받는 지은이는 이 책..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