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결혼’도 공부가 필요하다

『볼드저널』 15호 부부위기 편 편집후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남자는 기대가 없었고, 여자는 이상이 높았다. 사랑이라는 제1의 조건으로 가정을 꾸렸지만 결혼생활은 각자 불행했다. (2020. 01. 14)

사진1.jpg

 

 

남자는 기대가 없었고, 여자는 이상이 높았다. 사랑이라는 제1의 조건으로 가정을 꾸렸지만 결혼생활은 각자 불행했다. “사랑한다면서 왜?”라며 시작된 요구들은 “사랑하지 않는데 왜?”라는 체념으로 바뀌어 갔고, 결혼 8년 차를 맞았다. 그러고 보면 지금 사랑하며 살고 있나요? 라는 인터뷰 칼럼 제목은 내 결혼생활에 대한 자문이기도 했다.

 

제아무리 자녀 교육관에 온도 차가 있다 해도 부모의 생각을 관통하는 몇 가지는 있기 마련이다. 그런데 부부 유형은 사례를 일반화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하다. 각자의 우주를 품은 두 사람, 그 조합이 만들어내는 경우의 수, 자녀의 유무, 또 남녀의 근본적 차이도 그렇다. 게다가 기성세대의 결혼관에 반기를 드는 요즘 부부들이 결혼이라는 제도 안에서 겪는 필연적 갈등은 개인 만의 몫이 아니다. 영화 <82년생 김지영>이나 <결혼 이야기>를 통해 우리가 느끼는 그것. 우리 주변  3040 부부가 겪는 위기는 그래서 안타깝고, 아프다. 하지만 그들은 때로 굉장히 용감하고 유쾌하고 창의적이다. 결혼이라는 제도 안에서 자신을, 우리를, 사랑을 쉽게 포기하지 않는다.

 

책 속에 등장한 서른일곱 부부의 내밀한 이야기들을 탐험하며 내게 일어난 감정은 복잡했다. 너무 가까워서 제대로 알 수 없던 배우자에 대한 안타까움, 부부 공생의 구체적인 방법론을 생각해보지 못한 것에 대한 후회, 배우자도 자녀도 대신할 수 없는 근원적 외로움에 대한 쓸쓸함 같은 것들. 7년 전 우리가 결혼을 예습했다면 지금과는 좀 다르지 않았을까?

 

볼드저널 15호는 가정의 행복을 말하는데 결정적인 주체인 부부에게 필요한 공생의 기술에 대해 다룬다. 신년을 맞이하는 각 가정에 선물 같은 책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강렬한 핑크색 표지로 감쌌다. 특집은 부부 위기 강도에 따라 점차 변해가는 붉은 색을 표현했고, 토요일마다 5주간 부부가 함께해나가는 깜찍한 커플 미션 카드를 부록으로 제작해 전권에 포함시켰다.

 

 

사진2.jpg

 

 

이렇게 또 한 권의 따끈따끈한 <볼드저널>이 독자 여러분을 만날 준비를 마쳤다. 매번 <볼드저널>이 꺼내는 화두를 기다려 주시는 독자 여러분에게 이번 이야기가 무엇이 되어 닿게 될지 궁금하고, 또 설렌다.

 

늘 건강하지 않은 나의 연애 패턴의 문제점을 찾고 싶은 미혼에게, 결혼이라는 시작점에 선 신혼 부부에게, 고단한 육아와 생업에 서로를 외면해 온 3040 부부에게, 개인의 희생을 가정의 뿌리를 내리는 것과 맞바꾼 우리 윗세대 부부에게 이 사랑스러운 핑크색 책을 선물처럼 건네고 싶다. 
 

 

볼드 저널 bold journal. (계간) : 15호 [2019]편집부 | 볼드피리어드
부부 위기는 어느 가정에나 내재되어 있습니다. 이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외면하지 않는 것이 회복의 시작이겠지요. 그동안 우리는 연애와 결혼은 다르다는 관념으로, 또 일과 육아의 힘듦을 이유로 부부 관계에 대해 조금은 포기하고, 외면하고, 미뤄둔 적이 있습니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성정아 (볼드저널 콘텐츠 디렉터)

볼드 저널 bold journal. (계간) : 15호 [2019]

편집부16,200원(10% + 3%)

일과 가정의 균형을 지키며 창의적으로 삶을 꾸려가는 아버지들을 위한 잡지 [볼드 저널] [볼드 저널]은 현세대 아버지들이 처한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더 나은 삶을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함께 탐구해 나간다. 아버지가 공감할만한 주제를 발견하고 다양한 유형의 삶을 탐색하며, 아버지로서 보다 행복하고 균형 잡힌..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믿음 없는 사랑일지라도, 사랑은 감출 수 없어요.

『구의 증명』 최진영의 신작. 무연고의 제주로 내려가 죄책감 대신 자유, 진실 대신 거짓을 택한 주인공. 겨우내 자신의 ‘믿음 없는 사랑’을 조용히 들여다 본다. 최진영 소설가가 오랫동안 성찰해온 믿음, 그리고 사랑의 진실에 다가가는 소설. 매 순간 낯설고 신비로운 그 이름, 사랑.

슈퍼히어로보다 북극곰

『햇빛초 대나무 숲에 새 글이 올라왔습니다』 황지영이 이번엔 북극곰과 함께 돌아왔다! 시원한 농담과 뜨거운 위로가 오가는 고객 후기 만점 신화의 북극곰 센터. 어린이들의 고민을 해결하는 건 꽁이의 슈퍼 파워가 아니다? 그저 들어주고 진심으로 응원해주는 꽁이 옆에서 아이들은 오늘도 자란다.

제대로 된 데이터 투자법

300만 원으로 100억 대 자산을 만든 소액 부동산 투자 전문가 잭파시의 투자 노하우를 담았다. 클래스유 강의 평가 5.0으로 호평받은 '잭파시 톱다운 투자법'을 책으로 한 권에 정리했다. 투자를 위한 필수 지표를 정리하고 활용해 돈 버는 확실한 방법을 만나보자.

초고령사회, 위기를 기회로

총 인구 감소와 노령화로 대한민국 미래를 비관적으로 보는 시선이 팽배하다. 우리보다 먼저 인구 문제를 겪은 일본 사례를 보면, 나름의 해법이 존재한다. 초고령사회에 필요한 일자리, 교육, 문화, 교통을 고민해본다. 즐거운 노년은, 사회 차원에서도 가능하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