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대한민국 임시정부사]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

대한민국임시정부가 대한민국 정부의 뿌리이자 기원이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대한민국임시정부는 잃어버린 나라를 되찾아 당당한 독립국으로 바로 서고자 한 대한민국 전 인민의 꿈과 염원과 실천의 결집체였다. (2019. 03. 08)

대한민국임시정부사_카드리뷰.jpg

 

대한민국임시정부사_카드리뷰2.jpg

 

대한민국임시정부사_카드리뷰3.jpg

 

대한민국임시정부사_카드리뷰4.jpg

 

대한민국임시정부사_카드리뷰5.jpg

 

대한민국임시정부사_카드리뷰6.jpg

 

대한민국임시정부사_카드리뷰7.jpg

 

대한민국임시정부사_카드리뷰8.jpg

 

대한민국임시정부사_카드리뷰9.jpg

 

대한민국임시정부사_카드리뷰10.jpg

 

대한민국임시정부사_카드리뷰11.jpg

 

대한민국임시정부사_카드리뷰12.jpg

 

 

 

 

 

이  『대한민국 임시정부사』 는 기존의 대한민국임시정부사들이 임시정부의 역사를 1919년부터 1945년까지로 한정함으로써 1945년 8월 15일 광복과 함께 임시정부의 역할이 끝난 것으로 본 축소적 관점을 넘어서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될 때까지 임시정부의 역할이 지속되었다는 입장을 견지하며 임시정부의 역할과 시기를 보다 적극적으로 확장한다. 즉 광복 당시 충칭에 있던 임시정부는 비록 한반도에 주둔해 있던 미군정의 반대로 정부 자격이 아닌 개인 자격으로 환국했지만 국내로 들어와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는 시점까지 임시정부를 자임하며 ‘정부’로서 과도 정권을 수립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한 것이다. 따라서 이 책은 임시정부사를 상하이 시기, 이동 시기, 충칭 시기로 구분하는 기존의 일반적인 임시정부사 기술과 달리 마지막에 환국 시기를 더하여 임시정부사를 네 시기로 나누어 살펴본다. 이러한 이 책의 시도는 1948년에 수립된 대한민국 정부가 임시정부를 계승하고 재건한 것임을 명백히 하는 동시에 대한민국임시정부가 대한민국의 뿌리이자 기원임을 확고히 하는 것으로서 여전히 계속되는 건국절 논란에 종지부를 찍을 수 있게 해주는 또 하나의 전거가 될 것이다.


 

 

대한민국 임시정부사김병기 저 | 이학사
핵심적인 사건과 역사적 흐름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함으로써 임시정부 수립의 배경에서부터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됨으로써 임시정부의 역할이 다하기까지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전 역사를 일별할 수 있도록 하였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사

<김병기> 저14,400원(10% + 1%)

2019년 4월 11일,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하여 기획 출간된 이 책은 대한민국임시정부에서 발행한 『독립신문』의 사장 및 육군주만참의부 참의장을 지낸 독립운동가 김승학 선생의 손자인 역사학자 김병기 박사(대한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위원장)가 독립운동사와 임시정부에 대해 더 많은 대중에게 알려야겠다는..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2023년 프랑크푸르트 도서전 화제작

어느 골목에 위치한 공중전화. 그곳엔 다른 이름이 있다. 바로 죽은 사람의 마음을 탐구하는 “심리부검센터”. 간절히 듣고 싶었던 사람의 마지막 마음을 들을 수 있는 전화부스에서 크고 작은 기적들이 일어난다. 막다른 선택을 한 이들과 남겨진 이들을 모두 위로하는 따뜻한 소설.

인물 중심의 차원이 다른 한국사

연산군은 왜 폭군이 되었을까? 이광수는 어떻게 친일파가 되었을까? 역사 속 문제적 인물을 중심으로 꿰뚫어 본 한국사. 크리에이터의 친절한 설명, 역사학자의 깊이 있는 시선, 프로파일러의 심리 분석, 정치 평론가의 시대적 배경에 대한 설명은 독자를 격이 다른 한국사의 세계로 초대한다.

AI 판결보다 인간 판사가 필요한 이유

국민 정서와 괴리된 판결이 나올 때마다 AI 판결 도입이 시급하다는 댓글을 볼 수 있다. 10년간 판사로 재직해온 손호영 저자가 쓴 이 책은 그럼에도 인간 판사가 필요하다는 점을 웅변한다. 판결문에 담긴 언어를 분석하면서 인간과 법의 관계를 사색했다.

이제껏 없던 용돈 교육 바이블

우리 아이 경제 자립, 용돈 교육에서부터 시작된다! 10여 년 간 들어온 학부모들의 바람을 담아 만든, 경제 교육 전문가들의 실전에 강한 용돈 관리 책. 언제, 얼마를, 어떻게 줘야 하는지부터 친구 관계에서 지켜야할 머니 에티켓까지. 우리 아이의 미래를 결정할 올바른 용돈 교육, 지금 시작해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