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그림으로 보는 인터뷰] 『가족이니까-보고 있어도 그리운 엄마와 고양이』

<월간 채널예스> 2019년 2월호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언제나 기대고 싶은 마음의 고향, 엄마와 고양이들. (2019. 02. 13)

1 표지.jpg

 


길고양이 순돌이와 가족이 되면서 엄마와 순돌이를 사진으로 담기 시작했습니다. 평범한 일상이지만, 사랑 가득한 엄마와 고양이들의 교감을 기록하며 마음의 평화를 얻곤 했습니다. 사진 작업을 통해 엄마나 반려동물과의 이별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고, 예전에는 무심코 흘려보냈던 하루하루가 소중해졌습니다. 세월이 흘러 언젠가 우리가 이별하더라도, 함께한 시간 덕분에 삶이 더욱 충만해졌음을 오래 기억하고 싶습니다. 가장 가까운 곳에서 마음을 나누는 존재가 가족이라면, 반려동물 역시 가족임이 분명합니다. 가족과 함께하는 삶 속에서 날마다 배우며 살아갑니다. 엄마와 고양이들을 통해 제가 느꼈던 따스한 위로가 조금이나마 전해지면 좋겠습니다.

 

 

2.jpg

 

성당에서 선물 받은 보온병을 담을 주머니를 만드느라 엄마가 모처럼 뜨개질을 하신 날이었습니다. “고양이는 새침하다”는 선입견과는 정반대의 성격을 지닌 일명 ‘개냥이’ 꽃비는 이날도 엄마 곁에 꼭 붙어 앉아 귀여운 방해꾼이 되었습니다. 계속된 호통에도 아랑곳하지 않는 걸로 보아, 엄마의 큰 목소리는 그저 혼내는 시늉뿐이라는 걸 녀석이 제일 잘 아는 듯합니다. 실컷 장난을 친 꽃비는 엄마 다리에 기대고 잠이 들었습니다. 어떻게든 엄마 곁에 있으려는 꽃비를 보며 엄마에 대한 녀석의 깊은 신뢰와 애정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3.jpg

 

텃밭을 망친다는 이유로 동네 길고양이들을 못마땅해 하던 아버지는 순돌이와 가족이 되면서 조금씩 달라지시더니, 둘째 꽃비를 만나 애정 전선을 형성하며 진정한 고양이 집사로 거듭나셨습니다. 본가에서 직접 목격한 장면은 놀라웠습니다. 꽃비는 한참이나 아버지를 애틋하게 올려다보며 애정 공세 중이었습니다. 평소 엄마와 고양이들 사진을 담고 있으면 아버지는 쓸데없는 짓 한다며 핀잔을 주셨지만, 당신이 주인공이 되자 더 다정한 장면을 만들어 보려 노력하셨습니다. 사랑받는 존재라는 느낌 덕분인지 아버지의 표정은 어느 때보다 자신감 넘쳐 보였습니다. 독불장군 아버지도, 고양이 꽃비도, 그렇게 우리 모두는 사랑으로 산다는 것을 실감한 날이었습니다.

 

 

4.jpg

 

“겨울에 곧잘 썼던 이불을 찾아 깔아줬더니 밤낮으로 꼭 찾아 눕는다”며 엄마는 순돌이가 기특하다고 마냥 흐뭇해 하셨습니다. 고양이들은 작고 사소한 행동만으로도 감동을 불러일으키는 것 같아 부럽기까지 했습니다. 길에서 지내던 순돌이를 가족으로 맞은 때가 초겨울이었습니다. 엄마는 그 시절이 떠올랐는지 “따뜻한 곳을 이렇게 좋아하는데 어떻게 노숙 생활을 견뎠는지 모르겠다”며 애틋함을 담아 순돌이에게 말을 건넵니다. 평소 예민하고 새침한 순돌이가 엄마의 거듭된 포옹에도 자리를 뜨지 않는 것을 보면, 녀석도 엄마 마음을 아는 것만 같습니다.


 

 

가족이니까정서윤 저 | 야옹서가
나이 드신 부모님도, 짧은 삶을 살다 갈 고양이들도 언젠가 먼저 곁을 떠나겠지만, 함께한 시간을 소중히 간직하고 싶은 마음으로 찍은 사진은 따스한 온기로 가득 차 있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YES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정서윤(작가)

가족이니까

<정서윤> 저13,950원(10% + 5%)

길고양이였던 순돌이와 칠순 노모의 일상을 담은 『무심한 듯 다정한』의 작가 정서윤의 두 번째 책. 늘 노모 곁을 지키는 순돌이, 독불장군 아버지마저 사로잡은 애교덩어리 꽃비, 천방지축 진돗개 봉순이까지, 저자의 결혼과 함께 동물 식구들도 늘어나면서 이야기는 더욱 풍성해졌다. 고양이 손주들을 안아주는 백발의 노모는..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