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저도 좋은 친구를 사귀고 싶어요

새학기 친구 사귀기에 도움 되는 책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초등학교에 입학한 아이들은 익숙한 집과 동네친구들이 아닌 새로운 환경과 새로운 친구들을 접하면서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아이들에게도 마음이 맞는 친구를 만나 우정을 쌓기란 쉽지 않은 일이지요. 우리 아이들이 친구를 사귀는 진실한 자세를 배울 수 있는 책들을 소개합니다.

나랑 친구할래?

수지 모건스턴 글/클로드 K. 뒤브와 그림/김영신 역 | 크레용하우스

시골로 이사 온 마리는 외톨이가 되기 싫어서 직접 친구를 찾아 나섭니다. 20개의 질문을 던져 마음에 드는 대답을 하는 아이와 친구하기로 하죠. 그러나 쉽지 않았어요. 어느 날 ‘친구가 되고 싶다’는 나탈리의 쪽지를 받지만 왠지 나탈리에게 친구 질문을 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친구를 찾고 싶은 진실한 마음만 있다면 좋은 우정을 나눌 친구를 발견하게 된다는 내용의 책입니다.






친구가 자꾸 놀려요

캐런 게딕 버넷 글/로리 배로즈 그림/노경실 역 | 고래이야기

놀림 받는 어린이들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이야기합니다. 사이먼은 머리카락에 껌이 붙어 자르다가 머리 모양이 엉망이 됩니다. 이 모습을 본 친구들이 놀리자 화가 난 사이먼에게 이웃집 로즈 할머니가 어떻게 하면 놀림을 받지 않을 수 있는지 ‘미끼를 문 물고기’에 비유하여 가르쳐줍니다. 자신감이 생긴 사이먼이 다시 친구들을 찾아가 재미있게 논다는 내용으로, 놀림에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재미있게 풀었습니다.





다시 찾은 친구

카트리네 마리에 굴다게르 글/시리 멜키오르 그림/김호정 역 | 책속물고기

아이들의 친구 찾기에 관한 책입니다. 론과 닌은 늘 함께 놀고 좋아하는 것도 같은 단짝 친구입니다. 어느 날 닌의 친구인 카린이 끼어 들면서 둘 사이에 오해가 생깁니다. 카린의 거짓된 정보로 론과 닌은 점점 멀어지지만, 친한 친구를 사귀려면 참을성이 있어야 한다는 어머니의 진심어린 충고로 다시 둘 사이는 가까워집니다. 진짜 친구를 만나려면 마음을 열고 친구를 대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왕따의 거짓말 일기

박인경 글/박보라 그림 | 꿈꾸는사람들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법을 배울 수 있는 책입니다. 수줍음이 많은 둥근이는 아이들과 쉽게 친해지지 못합니다. 어울리지 못하다보니 사소한 오해가 깊어지고 왕따가 되는데, 둥근이는 급기야 거짓 일기를 쓰게 됩니다. 아이들은 거짓말을 하는 둥근이를 점점 멀리하고 따돌립니다. 그러나 어려움에 빠진 친구를 용기를 내어 도와주는 둥근이를 본 아이들은 그간의 오해를 풀고 서로 조금씩 가까워집니다.





보이지 않는 아이

트루디 루드위그 글/패트리스 바톤 그림/천미나 역 | 책과콩나무

관심과 친절로 자존감을 회복해가는 아이들 이야기입니다. 아이들의 놀림을 받은 전학생 저스틴을 브라이언이 위로해줍니다. 그 누구의 관심도 받지 못한, 일명 보이지 않는 아이였던 브라이언이 저스틴과 친구가 되면서 현실세계로 한걸음 내딛고 자신의 모습을 찾아간다는 따뜻한 이야기입니다.







[관련 기사]

-함께 말하면 무서울 것도 없잖아!
-신학기가 두려운 소심한 초딩에게 권하는 책
-아이에게만 건네지 마시고, 어른도 함께 읽어보아요~
-헤라클레스 은찬이의 이루고 싶은 꿈 - 『으랏차차 뚱보 클럽』
-내 아이의 미래를 위한 최선의 준비, 자기조절력을 키워주세요!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4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안정례

도서2팀 어린이 담당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