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저도 좋은 친구를 사귀고 싶어요

새학기 친구 사귀기에 도움 되는 책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초등학교에 입학한 아이들은 익숙한 집과 동네친구들이 아닌 새로운 환경과 새로운 친구들을 접하면서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아이들에게도 마음이 맞는 친구를 만나 우정을 쌓기란 쉽지 않은 일이지요. 우리 아이들이 친구를 사귀는 진실한 자세를 배울 수 있는 책들을 소개합니다.

나랑 친구할래?

수지 모건스턴 글/클로드 K. 뒤브와 그림/김영신 역 | 크레용하우스

시골로 이사 온 마리는 외톨이가 되기 싫어서 직접 친구를 찾아 나섭니다. 20개의 질문을 던져 마음에 드는 대답을 하는 아이와 친구하기로 하죠. 그러나 쉽지 않았어요. 어느 날 ‘친구가 되고 싶다’는 나탈리의 쪽지를 받지만 왠지 나탈리에게 친구 질문을 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친구를 찾고 싶은 진실한 마음만 있다면 좋은 우정을 나눌 친구를 발견하게 된다는 내용의 책입니다.






친구가 자꾸 놀려요

캐런 게딕 버넷 글/로리 배로즈 그림/노경실 역 | 고래이야기

놀림 받는 어린이들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이야기합니다. 사이먼은 머리카락에 껌이 붙어 자르다가 머리 모양이 엉망이 됩니다. 이 모습을 본 친구들이 놀리자 화가 난 사이먼에게 이웃집 로즈 할머니가 어떻게 하면 놀림을 받지 않을 수 있는지 ‘미끼를 문 물고기’에 비유하여 가르쳐줍니다. 자신감이 생긴 사이먼이 다시 친구들을 찾아가 재미있게 논다는 내용으로, 놀림에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재미있게 풀었습니다.





다시 찾은 친구

카트리네 마리에 굴다게르 글/시리 멜키오르 그림/김호정 역 | 책속물고기

아이들의 친구 찾기에 관한 책입니다. 론과 닌은 늘 함께 놀고 좋아하는 것도 같은 단짝 친구입니다. 어느 날 닌의 친구인 카린이 끼어 들면서 둘 사이에 오해가 생깁니다. 카린의 거짓된 정보로 론과 닌은 점점 멀어지지만, 친한 친구를 사귀려면 참을성이 있어야 한다는 어머니의 진심어린 충고로 다시 둘 사이는 가까워집니다. 진짜 친구를 만나려면 마음을 열고 친구를 대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왕따의 거짓말 일기

박인경 글/박보라 그림 | 꿈꾸는사람들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법을 배울 수 있는 책입니다. 수줍음이 많은 둥근이는 아이들과 쉽게 친해지지 못합니다. 어울리지 못하다보니 사소한 오해가 깊어지고 왕따가 되는데, 둥근이는 급기야 거짓 일기를 쓰게 됩니다. 아이들은 거짓말을 하는 둥근이를 점점 멀리하고 따돌립니다. 그러나 어려움에 빠진 친구를 용기를 내어 도와주는 둥근이를 본 아이들은 그간의 오해를 풀고 서로 조금씩 가까워집니다.





보이지 않는 아이

트루디 루드위그 글/패트리스 바톤 그림/천미나 역 | 책과콩나무

관심과 친절로 자존감을 회복해가는 아이들 이야기입니다. 아이들의 놀림을 받은 전학생 저스틴을 브라이언이 위로해줍니다. 그 누구의 관심도 받지 못한, 일명 보이지 않는 아이였던 브라이언이 저스틴과 친구가 되면서 현실세계로 한걸음 내딛고 자신의 모습을 찾아간다는 따뜻한 이야기입니다.







[관련 기사]

-함께 말하면 무서울 것도 없잖아!
-신학기가 두려운 소심한 초딩에게 권하는 책
-아이에게만 건네지 마시고, 어른도 함께 읽어보아요~
-헤라클레스 은찬이의 이루고 싶은 꿈 - 『으랏차차 뚱보 클럽』
-내 아이의 미래를 위한 최선의 준비, 자기조절력을 키워주세요!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4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안정례

도서2팀 어린이 담당

오늘의 책

끝나지 않는 오월을 향한 간절한 노래

[2024 노벨문학상 수상] 1980년 5월 18일부터 열흘 간의 광주, 그리고 그 이후 남겨진 사람들의 이야기를 작가의 철저한 노력으로 담아낸 역작. 열다섯 살 소년 동호의 죽음을 중심으로 그 당시 고통받았지만, 역사에서 기록되지 않은 인물들의 이야기를 꺼내 보이면서 그 시대를 증언한다.

고통 속에서도 타오르는, 어떤 사랑에 대하여

[2024 노벨문학상 수상] 2023 프랑스 메디치 외국문학상 수상작이자 가장 최근작. 말해지지 않는 지난 시간들이 수십 년을 건너 한 외딴집에서 되살아난다. 깊은 어둠 속에서도 “지극한 사랑”이 불꽃처럼 뜨겁게 피어오른다. 작가의 바람처럼 이 작품은 “지극한 사랑에 대한 소설”이다.

전세계가 주목한 한강의 대표작

[2024 노벨문학상 수상] 2016년 인터내셔널 부커상을 수상한 장편소설이자 한강 소설가의 대표작. 보이지 않는 영혼의 고통을 식물적 상상력으로 표현해낸 섬세한 문장과 파격적인 내용이 큰 울림을 만들어낸다. 폭력의 악순환을 끊고, 인간의 한계를 뛰어넘어 나무가 되고자 한 여성의 이야기.

더럽혀지지 않는 어떤 흰 것에 관한 이야기

[2024 노벨문학상 수상] 한강 소설가의 아름답고 고요한 문체가 돋보이는, 한 편의 시와 같은 작품. 삶과 죽음의 경계를 허물고, 그 사이를 넘나드는 소설이다. ‘흰’이라는 한 글자에서 시작한 소설은 모든 애도의 시간을 문장들로 표현해냈다. 한강만이 표현할 수 있는 깊은 사유가 돋보인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