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헤라클레스 은찬이의 이루고 싶은 꿈 - 『으랏차차 뚱보 클럽』

무거운 세상을 번쩍 들어 올린 뚱보 헤라클레스 소년의 유쾌한 반란!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이 동화 속에서 그려지는 상황들은 아버지의 죽음과 장애를 갖고 있는 친구, 돈벌이에 급급한 엄마와 실명할지도 모르는 할머니 등 우울한 상황들의 연속이다. 하지만 동화를 읽는 내내 우울함은 찾아볼 수 없다. 우연히 역도에 입문하게 되지만 그 곳에서 자신의 꿈을 찾고 키워가는 주인공 은찬이의 모습은 아이들에게 나만의 보석을 찾아갈 수 있는 동력을 제공한다.


초등학교 5학년 은찬이는 키 159센티미터에 몸무게는 무려 79키로그램. 삼겹살 십인분 쯤은 한 번에 거뜬한 소화력을 가졌다. 친구들은 은찬이를 십인분 이라고 부르며 놀리기도 하지만 은찬이의 진가는 운동회 날 줄다리기 시합에서 발휘된다. 십인분이라는 별명에 걸맞게 은찬이는 힘도 다른 친구들 보다 열배는 세기 때문이다. 은찬의 괴력에 대한 소문이 전교에 순식간에 퍼지면서 은찬이는 역도부 가입을 제안 받는다. 역도부에 가입하면 다이어트할 필요가 없다는 선생님의 유혹에 은찬이는 솔깃해 한다. 하지만 엄마의 극심한 반대로 역도부에 가입한 것은 비밀이다.

이 책은 비만을 부정적인 시각으로 다루지 않고 장점으로 승화시키는 주인공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외모 콤플렉스에 대한 이야기는 아니다. 은찬이는 다리가 불편한 친구를 업고 계단을 오르고, 역도부 활동에도 열심이다. 처음의 목적은 먹고 싶은 것을 실컷 먹는 것에 있었지만 은찬이는 자신이 좋아하는 일, 잘 할 수 있는 일을 찾았고 초등부 역도대회 우승을 향해 전력을 다한다. 아이들은 각자 잘하는 것, 좋아하는 것이 다르게 태어났지만 부모들은 자신도 모르는 새 몰개성을 아이들에게 강요하게 된다. 아이들은 좋아하는 일에 대한 격려와 잘한 일에 대한 칭찬으로 꿈을 꾸게 되고 열심이 샘솟는다. 흔하디 흔한 유명인들의 성공담에서 볼 수 있 듯.

동화 속 은찬이의 성경은 긍정적이고 유쾌하다. 친구들의 놀림도 대범하게 받아들이고, 좋아하는 여자친구의 반응에 식은땀을 주르륵 흐르고, 할머니가 끓여주신 라면에 열광한다. 하지만 이런 은찬이에게도 상처가 있다. 격투기 선수였던 아빠가 불의의 사고로 돌아가시고 은찬이는 아빠와 목욕탕에 오는 아이들이 제일 부럽다. 목욕 후 아빠와 사리까지 추가해서 곱빼기로 냉면을 사먹었던 기억 때문에 냉면은 현재 은찬이가 유일하게 못 먹는 음식이다. 은찬이는 엄마가 운동이라면 질색하는 것이 아빠 때문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아이들은 생각할 줄도 알고 마음도 있다. 어른들이 쉽게 “아직 어려서 들어도 몰라…” 라고 생각하고 밷은 말들에 아이들은 크게 위축되고 상처받는다. 은찬이는 비만모델 일을 계속하기 위해 억지로 살찌우는 엄마 때문에 속상하고, 돈 걱정에 몸이 아픈 것도 감추고 밝게 웃으시는 할머니 때문에 마음이 아프다. 또 은찬이는 자신의 어이없는 실수 때문에 쌀쌀맞아진 짝꿍 예슬이의 오해를 풀어야 하는 큰 과제로 머리가 지끈거린다. 하지만 진심은 통하는 법! 엄마와 할머니를 사랑하는, 예슬이를 좋아하는 은찬이의 진심은 모두의 마음에 와닿는다.

이 동화 속에서 그려지는 상황들은 아버지의 죽음과 장애를 갖고 있는 친구, 돈벌이에 급급한 엄마와 실명할지도 모르는 할머니 등 우울한 상황들의 연속이다. 하지만 동화를 읽는 내내 우울함은 찾아볼 수 없다. 우연히 역도에 입문하게 되지만 그 곳에서 자신의 꿈을 찾고 키워가는 주인공 은찬이의 모습은 아이들에게 나만의 보석을 찾아갈 수 있는 동력을 제공한다.



img_book_bot.jpg

으랏차차 뚱보 클럽 전현정 글/박정섭 그림 | 비룡소
초등학교 3학년부터 6학년까지를 대상으로 논술의 기본인 사고력과 창의력을 길러 주는 「일공일삼」 제83권 『으랏차차 뚱보클럽』. 동화작가 전현정의 첫 번째 장편동화입니다. 은찬이가 마치 헤라클레스 같은 괴력을 지녔다는 것을 알게 된 역도부 코치님이 역도부 가입을 권했어요. 은찬이는 역도를 하면 살을 빼지 않아도 된다는 생각에 역도부에 들어가게 되었어요. 하지만 ‘비만 전문 모델’을 하고 있는 엄마는 은찬이만이라도 뚱보 세계에서 탈출시키기 위해 매몰차게 다이어트를 시키려 하는데…….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2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미선

으랏차차 뚱보 클럽

<전현정> 글/<박정섭> 그림10,800원(10% + 5%)

초등학교 3학년부터 6학년까지를 대상으로 논술의 기본인 사고력과 창의력을 길러 주는 「일공일삼」 제83권 『으랏차차 뚱보클럽』. 동화작가 전현정의 첫 번째 장편동화입니다. 2013년 제19회 황금도깨비상을 수상했습니다. 키는 159cm지만 몸무게가 79kg에 달하는 열두 살 소년 '고은찬'의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