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 발견 프로젝트] 손으로 독서하기
눈으로 한 번, 손으로 두 번. 더 오래 기억에 남도록 독서하는 법.
글 : 이참슬
2025.08.29
작게
크게

하늘이 높아지고 말은 살찌는 계절이 오고 있다. 한 해의 절반을 보내며 괜스레 마음에도 쓸쓸한 바람이 불어오는 것 같다. 이럴 땐 편안한 글을 읽으며 마음을 정리해 보자. 눈으로 한 번, 손으로 두 번. 더 오래 기억에 남는 독서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손글씨, 필사 아이템을 소개한다. 

 

STEP1. 손글씨의 세계로 입문하기


정갈한 글씨를 쓰며 마음을 다스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 

 


『30일간의 글씨 연습』

이해수 저 | 좋은날들


판독 불가인 악필도 한 달이면 교정할 수 있다? 

- 글자 모양을 의식하며 큰 글씨로 천천히 쓴다.

- 펜을 쥐는 게 아니라 집듯이 가볍게 잡고 새끼손가락의 안정감을 높인다.

- 큰 글씨 연습은 플러스펜, 작은 글씨는 중성 볼펜이 좋다.

- 리듬이 있는 글씨가 아름답다

글씨가 좋아지는 핵심 요령을 짚어주며 논술 시험부터 연애편지, 자신만의 개성 있는 글씨체 만들기까지 연습할 수 있는 책. 


 

『나도 손글씨 바르게 쓰면 소원이 없겠네』

유한빈 저 | 한빛라이프


매일 조금씩 문장을 필사하는 재미가 더해진 책. 글씨를 쓰는 동안 지루하지 않도록 재미있는 문장, 책 속 명문장, 아름다운 시구 등으로 구성해 손글씨 연습과 필사를 동시에 경험할 수 있다. 


 


[예스리커버] 『NEW 미꽃체 손글씨 노트』

최현미 저 | 시원북스


독학으로 손글씨를 연습해 ‘미꽃체’라는 손글씨를 만든 미꽃 작가의 손글씨 연습 책. 손글씨 온라인 클래스 최고 인기 강사인 만큼, 인쇄된 것처럼 바르고 예쁜 손글씨를 쓰는 법을 기초부터 심화까지 상세하게 안내하고 있어 손글씨의 세계에 쉽게 입문할 수 있다.   


 

『또딴체 따라 쓰기』

또딴 저 | 경향비피


감성 충만한 손글씨를 배워보고 싶다면? 글씨 유튜버 또딴의 또박또박 단정한 또딴체, 몽글몽글 귀여운 또몽체, 감성 충만 성숙한 또감체 등 여러 느낌을 가진 손글씨를 다채롭게 접할 수 있는 책이다. 예쁘게 글씨 쓰는 법을 넘어 손글씨에 손그림을 넣어 꾸민 카드, 다이어리와 같은 다양한 사례를 실어 일상생활에서도 여러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나의 첫 수채화 캘리그라피』

이명선 저 | 경향비피


펜으로 쓰는 손글씨는 익숙해졌다면, 캘리그라피의 세계로 나아가보자. 일상생활에서 흔히 만날 수 있는 꽃, 음식, 생활 소품, 자연물 등을 소재로 수채화를 그리고 그것에 어울리는 캘리그래피를 연습할 수 있는 책이다. 특별한 날을 기념할 때, 응원의 메시지를 보내고 싶을 때 정성스러운 캘리그래피를 써서 마음을 전해 보면 어떨까?

 

STEP2. 필사 노트 만들기


아름다운 우리 시부터 울림을 주는 명언까지. 일상을 풍요롭게 해줄 필사 노트 만들기.


 

글입다 윤동주 동시 필사노트


윤동주 시인의 동시를 따라 쓰며 순수한 감성을 느껴볼 수 있는 필사 노트. 「조개껍질」 「고향집」 「병아리」 등 총 25편의 윤동주 시가 ‘시작’ 시기와 함께 정리되어 있어서 시인의 발자취를 따라가며 필사를 할 수 있다. 


 

글입다 정지용 물 먹은 별이 반짝 필사노트


정지용 시인의 대표작 「유리창」 속 시어 ‘물 먹은 별이, 반짝’을 모티브로 한 필사 노트. 「호수」 「향수」 「유리창」 등 총 26편의 정지용 시인 작품이 담겨 있다. 왼쪽 페이지에는 시 본문이, 오른쪽 페이지에는 줄 노트가 되어 있어 시를 보면서 바로 따라 쓸 수 있어 천천히 깊이 있는 독서하기 좋다. 


 

글씨를 쓰다 - 명언으로 완성하는 바른 글씨


디자인 전문 브랜드 인디고의 어른 학습지 시리즈. 70가지 명언을 정자체로 가이드와 함께 따라쓰기, 가이드 없이 혼자 쓰기로 구성되어 있다. 원고지 형태로 구성되어 한 글자씩 바르게, 띄어쓰기와 맞춤법을 함께 익힐 수 있다.


 

글씨를 쓰다 - 개성 있는 캘리 글씨


7가지 캘리그라피 글씨를 연습할 수 있는 학습지. 126가지의 좋은 문장으로 구성되어 마음을 다스림과 동시에 멋진 글씨를 쓰는 데 도움이 된다. 

 


글씨를 쓰다 - 나만의 예쁜 글씨


‘세상은 우리가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진정한 행복은 자신이 가진 것에 감사하는 것이다’ 등 일상에 용기를 불어넣어 주는 문장이 들어있는 손글씨 연습 책. 어떤 펜으로 써도 번지지 않고 쓸 수 있는 종이로 만들어져 나에게 맞는 예쁜 글씨를 탐구하며 다양하게 연습할 수 있다. 



* AI 학습 데이터 활용 금지

0의 댓글
Writer Avatar

이참슬

다양한 사람의 이야기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