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 발견 프로젝트] 11월이라니 갑작스러운데, 2025년 취소해도 돼?
이번 취미 발견 프로젝트에서는 올 한 해를 잘 마무리하는 글쓰기를 할 수 있는 책, 내년을 든든하게 대비하는 힘이 될 다이어리를 소개한다.
글: 이참슬
2025.10.30
작게
크게

2025년의 월요일이 열 번도 채 남지 않았다. 정말로 일 년을 이렇게 흥청망청 다 써버렸다고? 믿어지지 않지만, 좌절하기보다는 남은 2025년을 잘 보내는 것에 집중해 보자. 이번 취미 발견 프로젝트에서는 올 한 해를 잘 마무리하는 글쓰기를 할 수 있는 책, 내년을 든든하게 대비하는 힘이 될 다이어리를 소개한다. 

 

STEP 1. 한 해를 마무리하는 글쓰기

 

2025년을 기억하는 글쓰기를 위해 어휘력, 문해력, 문장력을 기를 수 있는 책 5권.


 

『단 한 줄만 내 마음에 새긴다고 해도』

나민애 저 | 포레스트북스


풀꽃 시인 나태주의 딸이자, 문학평론가, 시 큐레이터 나민애 교수가 고른 77편의 ‘곁에 두면 좋을 시’ 필사책. 윤동주, 정지용부터 이병률, 김소연, 황인찬, 김복희까지. 시간과 세대를 넘나드는 시인들의 작품을 주제별로 엮어 마치 ‘시 플레이리스트’처럼 감정의 결에 따라 골라 읽고, 쓸 수 있다. 


 

『우리가 사랑한 단어들』

신효원 저 | 생각지도


순우리말이 건네는 다정한 안부. 이 책은 21년 차 한국어 교육 전문가인 저자가 삶 속에서 피어난 감각과 감정을 28개의 주제어로 구분해 오래 기억하고 사랑할 만한 750여 개의 단어를 찾아 정리했다. 각종 밈과 유행어 속에서 한번 들으면 잊기 어려운 아름다운 단어들을 필사하며 우리말의 보드라움을 느껴보자. 

 


『하루 한 장 나의 어휘력을 위한 필사 노트』

유선경 저 | 위즈덤하우스


20만 독자가 선택한 필사 열풍 화제의 도서. 내 안의 숨은 어휘력을 찾아줄 134편의 실용적인 문장으로 구성돼, 필사를 통해 문장력을 한 단계 높일 수 있다. 감각적인 디자인 노트의 대명사 ‘컴포지션 스튜디오’ 에디션으로 필사의 매력을 제대로 경험해 보자.


 

『어른의 어휘 일력 365』

서선행, 이은정 저 | 윌마


우천시는 어느 도시인가요? 중식 제공이라고 적혀 있는데 저는 한식으로 부탁합니다. 『어른의 어휘 일력 365』은 언어의 빈곤을 겪는 현대인들을 위해 만들어졌다. 일력 구성으로 매일 한 단어씩 익힐 수 있도록 했고, 대화·대사·문학·기사·연설 등 다양한 형태의 예문을 실어 일상생활에서도 바로 활용할 수 있다. 


 

『전략의 문장들』

김지은 저 | 웨일북


AI가 단 몇 초 만에 한 편의 글을 완성하는 시대, 앞으로 인간은 어떤 문장을 써야 할까? 『전략의 문장들』은 25년 간 기업 커뮤니케이션 리더로 활동한 저자가 자신의 업력과 내공을 살려 ‘PR 글쓰기 노하우’를 집대성한 책이다. 일터에서 한 단계 성장한 설득력 있는 글쓰기를 하고 싶다면 이 책을 참고해 보자. 

 

STEP 2. 미리 사는 다이어리

 

눈 깜짝할 사이 새해는 온다. 미리 준비하는 다이어리. 


 


양지사 2026 유즈어리


1면 1일 포맷으로 하루하루 소중한 일상을 온전히 기억하는 양지사의 다이어리. 연간, 월간, 일간, 시간별 일정을 꼼꼼하게 기록할 수 있다. 부드러운 촉감의 커버로 고급스러움을 더했고, 종이 주머니가 내장되어 있어 작은 메모 등을 보관할 수 있는 편리함까지 갖췄다. 

 


생각보관함 핸디 월간 2026년


일 년 동안의 생각과 다짐, 미래의 계획, 남기고 싶은 기억을 모두 담는 생각보관함 월간형 다이어리. 2025년 11월부터 시작해 여유롭게 구성되어 있고, 한 손안에 들어오는 얇은 크기로 휴대성을 높였다. 


 

세컨 플래너 미디움 월간 2026년


다이어리만 사용하는 것이 부족한 사람들을 위한 세컨드 플래너. 2026년을 한 눈에 볼 수 있게 달력을 커버에 인쇄해 두었고, 반투명 PP 커버로 가볍고 경쾌함을 더했다. 일정 정리용 플래너를 따로 찾고 있었다면, 눈여겨보자. 

 


인도사이다 2026 날짜형 꽃길여담 델피니움 다이어리


꽃말로 전하는 감성 일기장. 준비 일기록, 일년 계획, 월간 계획, 상세 월간 계획, 주간 계획, 자유 기록 순으로 구성되어 있어 일상을 섬세하게 기록할 수 있다. 포근한 감성을 더해줄 투명 꽃담 책갈피 2개가 함께 포함되어 있다.



몰스킨 2026 위클리/블랙 하드 L


빈센트 반 고흐, 파블로 피카소, 어니스트 헤밍웨이 등 거장들도 사랑한 클래식 다이어리의 대명사, 몰스킨에서도 2026 위클리 다이어리가 출시되었다. 복잡한 요소 없이 단순하면서도 세련된 고전적인 다이어리를 찾고 있다면, 몰스킨을 추천한다.  



* AI 학습 데이터 활용 금지

0의 댓글
Writer Avatar

이참슬

다양한 사람의 이야기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