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지원의 성찰 왜 사랑과 정의인가?』는 우리 사회에서 최고의 엘리트 코스를 밟아왔지만 출세의 길을 완전히 벗어나, 자신의 소신과 적성에 맞는 길을 끊임없이 개척해 온 강지원 사회 운동가의 이야기이다. 저자 허주희는 20년 넘게 자유 기고가로 활동하면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났다. 그중 강지원 사회 운동가는 인터뷰를 할수록, 만났던 어떤 이들보다 마인드와 철학이 남달랐다.
저자가 의도하는 이 책은, 단순히 그 인물의 생애나 업적을 늘어놓는 것이 아니다. 더구나 집필을 하다 보니 강지원 대표의 경우는 단순한 전기가 아니었다. 그의 발자취를 따라가다 보니 자연스럽게 그의 생각이나 철학이 담긴 메시지가 비중 있게 다뤄졌다. 『강지원의 성찰 왜 사랑과 정의인가?』는 한 인물의 생애나 업적을 뛰어넘어, 주인공의 심오한 메시지에서 건져 올린 삶의 감동과 지혜를 전해주고 있다.
『강지원의 성찰 왜 사랑과 정의인가?』의 집필 계기가 궁금합니다.
저는 자유기고가로 활동하면서 우리 사회의 저명한 인사를 많이 인터뷰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존경하고 덕망을 갖춘 인물이 강지원 대표님이었어요. 인터뷰를 하면 할수록 제가 기존에 가졌던 고정 관념이 많이 깨지고 깨달음을 많이 얻었습니다. 그의 메시지 속에는 그간 우리가 알지 못하고 깨닫지 못 했던 것들, 가슴에 깊이 새길만한 지혜가 무수히 담겨 있었습니다. 제가 짤막하게 기고했던 글로는 많이 부족하고 아쉽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강지원 대표님이 해왔던 많은 이야기를 비롯해 뿌리 깊은 신념과 철학, 촌철살인같은 메시지를 더욱 깊이 파고들어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싶었어요. 이 모든 것을 한 권의 책에 담는 것이 필자의 소명이라 여겼고 책을 집필하게 되었습니다.
『강지원의 성찰 왜 사랑과 정의인가?』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무엇인가요?
이 책은 강지원 사회 운동가의 심오한 메시지와 함께 눈물과 감동을 자아내는 잔잔한 이야기가 소설처럼, 때론 에세이처럼 펼쳐집니다. 그의 발자취를 따라 가다 보니 자연스럽게 그의 생각이나 철학이 담긴 메시지가 비중 있게 다뤄졌습니다. '강지원'이라는 인물을 통해 독자들이 그의 생애와 열정에 공감하면서 도전을 받고 나아가 용기와 지혜를 얻도록 하는 데 이 책의 목적이 있습니다.
왜 지금 사랑과 정의가 중요할까요?
이 책의 핵심 메시지는 '사랑과 정의'입니다. 강지원 대표는 "사랑이 없는 정의는 선(善)이 아니며, 반대로 정의가 없는 사랑도 선(善)이 아니다. 사랑과 정의가 일체가 될 때, 그것이 바로 선(善)"이라고 설파하였습니다. 제가 글을 쓰면서도 이 메시지가 무척이나 심오하고 고차원적이어서 들을수록 놀랍고 신기했습니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우리 사회 각 분야에 '사랑과 정의'가 있을까요? 사회 지도층, 유명인, 사회에서 한 자리 차지하는 이들이 선(善)을 지향하며 나아가고 있을까요? 글을 쓰면서도 이런 의문점이 갈수록 커져 갔습니다. 강지원 대표는 사랑과 정의에 대해 새롭게 인식하고 자각하는 계기를 만들었어요. 그동안 추상적으로 알았던 사랑과 정의를 구체적 개념으로 끌어올리며 한 차원 높은 물음과 깨달음을 던져주고 있습니다.
책의 구성은 어떻게 만들어졌나요?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1장 「부자자효(父慈子孝)」에서는 초임 검사 시절 어머니와의 애틋한 기억, 또한 그가 어떻게 서울대학교에 진학하고 고시 공부하면서 출세의 길에 들어섰는지, 그리고 마지막까지 부모님을 모신 이야기가 잔잔한 감동으로 펼쳐집니다. 2장은 「사랑과 정의」에 대해 다뤘고요. 3장은 「HERE & NOW」입니다. 이 순간에 감사하고 행복하자는 일상의 메시지를 전해주고 있습니다. 노르딕 워킹, 통곡물 식사법 등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는 법, 나아가 가정의 행복은 '부부상경'에서부터 라는 메시지를 전하면서 몸과 마음의 행복을 다루고 있습니다. 4장은 「공공의 선(善)」이라는 주제를 다루었고, 마지막 5장은 「약속의 길, ‘매니페스토’ 」입니다. 제가 집필했지만, 1장부터 5장까지, 프롤로그와 에필로그까지 어느 것 하나 빠지지 않을 정도로, 정말 알차고 보석 같은 내용이라고 자부합니다.
저서의 주인공이 대통령에도 출마하였나요?
강지원 대표는 2012년 제 18대 대통령 후보로 출마하였습니다. 그는 정책 중심의 '매니페스토' 정치 개혁의 모범을 보이겠다는 뚜렷한 소신과 포부로 나선 것입니다. 책의 마지막 5장은 「약속의 길, ‘매니페스토’ 」입니다. 이 장에서는 '무보수 봉사 대통령', '돈 선거와 조직 선거 폐기', '적성 찾기 교육 혁명' 등 대선 출마 당시 그의 대표적인 정책과 공약을 소개하였습니다. 그는 대한민국 최초의 매니페스토 대통령 후보로 나서면서 승패와 상관없이 우리 정치사에 의미 있는 발자취를 남겼습니다.
한 인물에 대해 작가가 전기를 쓴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요?
'자서전'은 작가가 대필해서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대필 작가의 이름은 나오지 않지요. 제가 이번에 쓴 책은, 단순한 전기가 아니라 이 분의 생애와 함께 메시지를 많이 다루었습니다. 이러한 책은 정말 덕망 있고 훌륭한 분이 아니고서는 작가가 쓸 수가 없지요. 저는 작가로서 그동안 주인공과 인터뷰를 많이 했고, 이 분의 남다른 철학과 메시지를 많은 이들에게 알리고 나누고자 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우리 사회에서 타인과 이웃, 나아가 우리 사회 공동체의 선을 위해 헌신하고 열정을 다한 사회 운동가는 매우 드물어요. 강지원 대표님의 생애 자체가 남다르며, 무엇보다 일신의 영달을 버리고 사회 운동가로서 우리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퍼뜨린 인물이기에, 작가로서 사명감을 가지고 책을 썼습니다.
저자로서 독자들에게 바라는 점이 있다면요.
책을 많이 읽지 않는 시대지만, 그래도 책에는 끈질긴 생명력이 있습니다. 좋은 책 한 권은 독자의 삶을 변화시키기도 합니다. 제가 이 책을 쓰면서, 먼저 저 자신이 뜨거운 감동을 받았고 삶의 진정한 가치를 깨달았습니다. 필자가 새롭게 자각했듯이 독자들도 『강지원의 성찰 왜 사랑과 정의인가?』를 통해서 지혜와 깨달음을 얻는다면, 저자로서 더없이 기쁠 것입니다.
*허주희 20여 년간 글을 써서 밥벌이를 하고 있다. 각종 사보와 잡지에 글을 기고하는 '자유 기고가', '여행 작가'로 활동해 왔다. 우리 사회 각 분야의 인물을 만나 인터뷰하고, 다양한 삶의 현장을 발로 뛰면서 감성이 묻어나는 글을 쓰고 있다. 독자들에게 책을 읽는 행복과 감동, 지혜를 전하는 작가가 되고 싶다. |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