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분자는 어디에 좋을까?
요강을 뒤집는다는 뜻이 있는 복분자는 이름부터 꽤 강렬한 식품이다. 이름에 걸맞게 복분자는 예로부터 남성 건강에 유명한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이름 뜻처럼 복분자는 전립선 비대증에도 효과가 있으며, 체력 증강 효과가 뛰어나기도 하다. 복분자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고 항산화 기능이 있는 안토시아닌 함량이 높아 스태미나를 증강시킨다. 또 복분자는 간 기능을 도와주기도 하는데, 이런 효능 때문에 숙취 해소에 좋은 식품으로 꼽히기도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기력을 끌어올리기 때문에 눈이 침침하거나 소변을 자주 누는 등 각종 체력 저하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을 두루 해소한다.
복분자와 궁합이 맞는 음식
복분자는 어떤 음식과 함께 먹으면 좋을까? 식초는 비타민 C가 파괴되는 것을 막고 각종 무기질의 흡수를 도와준다. 복분자에는 비타민 C를 포함해 여러 미네랄과 무기질이 다량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함께 먹었을 때 효과를 끌어올릴 수 있다. 또 식초는 복분자와 마찬가지로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기도 하다.
이런 사람에게 좋다!
야근과 회식을 자주 해 만성피로를 느끼는 직장인, 피곤하면 쉽게 눈이 침침해지거나 충혈되는 사람, 소변을 자주 보러 가면서도 쉽게 배뇨를 하지 못하는 사람, 체력 보충과 체중 조절이 동시에 필요한 사람이라면 복분자로 만든 아래 주스와 요리에 도전해 보는 것은 어떨까?
복분자 손질 TIP
구입법
색이 선명하고 솜털이 분명한 게 좋고, 짓무르지 않고 탱탱하고 윤기 있는 걸로 고른다.
손질법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어 물기를 털어 사용하는데, 힘을 주면 으깨어지니 조심한다.
보관법
냉장 보관해도 생과는 금세 상하니 최대한 빨리 먹는 게 좋다. 아니면 설탕에 재우거나 냉동 보관한다.
~복분자로 만드는 대표 주스~
<복분자레모네이드>
-새콤달콤 상큼한 맛
READY
복분자 1컵(100g), 레몬 1/8개(15g), 탄산수 1 1/2컵(300ml)
RECIPE
1. 레몬은 껍질과 씨를 제거하고 알맹이만 썬다.
2. 블렌더에 레몬과 복분자, 탄산수를 넣고 간다.
TIP
레몬 껍질과 씨는 쓴맛이 나므로 빼야 한다.
~복분자로 만드는 대표 요리~
<복분자소스닭오븐구이>
-약 45분
READY
닭다리 살 6개, 우유 2컵, 올리브 오일ㆍ다진 마늘ㆍ허브 솔트ㆍ후춧가루 약간씩
소스 : 복분자 1/2컵(100ml), 발사믹 식초 1/4컵(25ml), 설탕 1/3컵(30g)
손질하세요!
1. 닭다리 살은 칼집을 낸 후 우유에 담가 비린내를 제거한다.
2. 비린내를 제거한 닭다리 살에 올리브 오일, 다진 마늘, 허브 솔트, 후춧가루로 밑간한다.
RECIPE
1. 밑간한 닭다리 살은 180℃로 예열한 오븐에 30분간 노릇하게 굽는다.
2. 냄비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걸쭉하게 조려 소스를 만든다.
3. 구운 닭 다리 살에 복분자 소스를 끼얹는다.
TIP
오븐에 구울때 중간에 뒤집어 주면 좋다.
-
아내의 비밀 레시피김현학 저 | 길벗
체력은 국력! 매일 잠만 자는 가족, 남편을 위해 보양에 좋은 식재료만을 엄선해서 만든 일품요리와 홈메이드 주스를 소개한다.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요리 재료들 중에서 기력을 보충하고 피로를 풀어주며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는 1등 재료만을 엄선하여 한 끼 맛있게 요리할 수 있는 다양한 레시피를 알려준다. 제철 대표 보양 재료 20가지를 엄선, 재료별 효과와 궁합이 맞는 음식, 어떤 사람에게 좋은지 등의 건강 상식부터 손질법, 보관법, 구입법 등의 요리 상식 정보를 두루 알려줘 건강하면서 색다른 한 끼 집밥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준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김현학 (푸드 디렉터)
Food creative group - iamfoodstylist 대표와 매거진 편집장, 푸드 디렉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