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판권의 뒷면] 말랑말랑한 아기 얼굴 같은 책 - 『말랑말랑 생각법』

<월간 채널예스> 2023년 5월호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언제부터 어떠한 연유로 한 존재의 창의력이 차츰차츰 마모되는 것일까. 어째서 창의 교육을 받아온 우리는 익숙함에 안도하고, 창의 역량을 인재상이라 내세운 기업은 고개 숙이기를 고집하는 것일까. 파블로 피카소의 말을 떠올려본다. (2023.04.28)


갓 태어난 우리는 무엇이든 만들고 부수고 상상할 수 있는 존재였지만, 머지않아 권력과 규칙과 잣대에 짓눌려서 하고 싶은 것을 해선 안 되는 인간으로 변해 간다. 언제부터 어떠한 연유로 한 존재의 창의력이 차츰차츰 마모되는 것일까. 어째서 창의 교육을 받아온 우리는 익숙함에 안도하고, 창의 역량을 인재상이라 내세운 기업은 고개 숙이기를 고집하는 것일까. 파블로 피카소의 말을 떠올려본다.

"모든 어린이는 예술가다. 관건은 어떻게 하면 이들이 커서도 예술가로 남을 수 있게 하느냐다."

정신과 육체의 성장판이 닫힌 어른들에게 되찾아주고 싶었다. 궁금해하고 물어보고 건드리며 어디로 튈지 모르는 어린 시절의 생동을. 눈치 보지 않고 트랙을 벗어나 기꺼이 가고 싶은 길을 내가며 뛰는 활력을. '우리가 태초에 지닌 창의력을 마음껏 끄집어내는 문화'를 싹틔우는 책을 만들고 싶었다. 그런데 그런 책을 누가 쓸 수 있을까. 자신이 하는 일을 '어렵고 복잡한 것을 쉽고 재밌게 풀어내는 일'이라 정의 내리는 사람. 약점을 드러내도 안전한 조직을 만드는 사람. 명수 님이라면 쓸 수 있을 거란 느낌이 있었다.

2018년 12월, 첫 번째 답신은 명랑한 거절이었다.

"생각이 무르익으면 연락드릴게요. 익지 않기를 바라지만."

그로부터 1년 후 나는 이런 메일을 보냈다.

"몸속에 철(鐵)이 들어가면 녹이 슬고 죽을 거예요. 철이 없는 생각을 들려주세요."

두 번째 답신은 가까운 기약이었다. 

"밥 같이 먹을까요. 우리?"

'우리'라는 단어를 보고 나란한 두 선이 원이 되는 그림을 그려보았다.

2021년 1월, 우리는 어느 식당에서 처음 만나 으레 명함을 주고받는 인사를 했다. 그때 내가 받은 명함 앞면에 적힌 '한명수'라는 이름 석 자의 크기는 양옥집 문패에 각인된 이름만큼 컸다. 회사의 이름만큼 구성원의 이름을 귀하게 여기는 우아한형제들의 기업 문화가 직사각형 종이 한 장에서 고스란히 느껴졌다. 이런 기업 문화를 만들어가는 명수 님의 이야기가 막 더 듣고 싶었다.

2022년 4월, 단어와 단어 사이에 벚꽃 이모티콘이 수놓인 메일을 받았다. 원고 스무 편을 차례대로 읽다가 생각했다. 글과 삶이 똑같구나. 그렇다면 이 책은 진짜가 되겠구나. 창의력이 생활력일 수 있겠구나. 입말은 막힘없이 흐르는 영롱한 피와 같았고, 문장은 기어코 돌 틈을 비집고 나오는 새싹과 같았다. 오랜만에 내 생각의 기름기가 쏙 빠지는 투명함을 경험했다. 

2023년 2월, 마케터와 홍보 담당자가 "이 책 정말 좋네요."라고 했을 때 "정말 좋아요."라고 스스럼없이 말했다. 진실을 말했으니까 부끄러움은 없었다. 편집자는 첫 번째 독자이니 독후감도 곁들였다. "이 책을 편집하면서 일하는 태도가 조금은 변했어요. 그런데 한 개인이 변한다고 조직이 달라지는 건 아니잖아요. 그래서 이 책을 모든 기업의 사원부터 임원까지 읽었으면 좋겠어요."

2023년 3월, 인쇄소에 파일을 넘긴 후, 명수 님과 전화 통화를 했다. "거친 쌀알을 뽀얗게 도정해 줘서 고마워요"라는 그의 말. "한 권의 책이 뭐 그리 대단할까 싶다가도, 한 작가의 인생과 시간과 노고가 스몄으니까요. 편집자는 그래서 한 권의 책을 만들 때 헌신하지 않을 수 없지요"라는 나의 답. 늘 그랬듯 우리의 대화는 말랑말랑했다.



『말랑말랑 생각법』은 인생에 숨을 불어넣는 책이다. 기업 문화뿐 아니라 가정 문화, 사회 문화까지 재밌게 바꾸는 데 도움을 주는 책이다. 이 책에 쉬어버린 굴 같은 흐물흐물한 충고란 없다. 심히 탱글탱글한 아기 얼굴 같은 이야기가 있다. 읽는 분들께서 한 장 두 장 넘기며 뜨끔하지 않는다면 부끄러움을 모르는 권력자이거나 이미 훌륭한 선지자일 터.

나무가 잎사귀를 꺼내고 떨구기를 거듭하며 나이테를 쌓는 것처럼, 작가와 편집자는 원고를 읽고 덜어내기를 반복하며 책 배의 나이테를 쌓아간다. 나무를 베어 만든 어떤 책은 청량한 산소를 앗아가지만, 어떤 책은 사람의 정신과 조직의 탁한 공기를 맑게 바꿀 수 있다고 나는 믿는다. 겸허히 말하건대, 이 책은 인간 세계와 일터 세계의 심폐를 소생시킬 수 있는 것들에 속한다. 그리하여 널리 알려지기를 소망한다. 아니, 널리 알려져야 한다. 부디 사랑해 주시길.



말랑말랑 생각법
말랑말랑 생각법
한명수 저
김영사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성태(김영사 편집자)

출판 기획 편집자. 『최소한의 이웃』, 『최재천의 공부』, 『햇빛은 찬란하고 인생은 귀하니까요』, 『나를 돌보지 않는 나에게』 등을 펴냈다. 2010년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시로 등단했지만 아직 시집 한 권을 쓰지 못해 부끄러운 사람. 읽고 쓰고 말하는 사람을 겪고 싶은 사람이다.

말랑말랑 생각법

<한명수> 저 15,120원(10% + 5%)

“재미없는 일도 재밌게 할 수 있을까?” 대한민국 대표 창의 조직 우아한형제들 CCO 한명수 일도 삶도 바꾸는 이야기 깔깔대다가 곰곰 생각할 이야기가 여기 있어요. ‘생각법’이란 제목이 붙었지만 ‘나를 따르라’ 하고 웅변하지는 않습니다. 도리어 가이드의 규칙을 지키는 것이 아니라 깨는 것이 목표가 되길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ebook
말랑말랑 생각법

<한명수> 저 10,800원(10% + 5%)

‘으레’를 깨부수고 ‘오래’ 일해온 창의 고수의 비책인생을 위한 리드미컬한 생각법“정해진 답을 거스를 때 더 좋은 답이 나와.”배달의민족 서비스뿐 아니라 한글 서체(한나체, 주아체, 연성체, 기랑해랑체, 을지로체, 글림체 등) 개발로 화제를 일으킨 사람, 일하기 좋은 가이드에서 일하기 좋은 공간까지 우아한형제들의..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