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듣는 미술, 보는 음악?” 집콕 따분함 달래 준 2021 예술 교양서 트렌드

집콕 장기화에 책으로 미술·음악 탐독하는 트렌드 안착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코로나19가 지속된 최근 2년 시공간의 제약 속에서 자신만의 방법으로 예술문화를 즐기려는 움직임들이 포착되고 있다. (2021.12.21)

코로나19가 지속된 최근 2년 시공간의 제약 속에서 자신만의 방법으로 예술문화를 즐기려는 움직임들이 포착되고 있다. 전시회·공연장 등 현장에서만 접할 수 있다고 여겨왔던 미술과 음악 문화생활을 이제는 나만의 공간에서 즐기는 이들이 늘고 있다. 특히 관련 도서를 통해 미술과 음악 예술 문화를 향유하려는 트렌드는 더욱 명확하게 드러나고 있다.

대한민국 대표 서점 예스24가 최근 3년의 예술 분야 도서와 미술 일반·교양 도서, 음악 일반·교양 도서의 전년 동기 대비 판매 증가율을 분석한 결과 지속 상승세를 보였으며, 전반적으로 2019년 대비 코로나19가 지속된 최근 2년 관련 도서의 판매 증가 폭이 더 높았다.



 

2019

2020

2021

예술

6.9%

13.1%

12.8%

미술 일반·교양

7.6%

45.4%

5.2%

음악 일반·교양

3.3%

7.4%

17.0%

[표1] 예스24 최근 3년 예술, 미술 일반·교양, 음악 일반·교양 분야 도서 전년 대비 판매 증가율


코로나19가 막 시작된 작년의 예술 분야 도서 판매 증가율은 13.1%로 2019년의 증가율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했으며, 이어 올해에도 전년 대비 12.8% 오른 것으로 집계됐다. 미술 일반·교양 도서는 작년 45.4%로 전년 대비 대폭 증가한 흐름을 보였으며 올해에도 전년 대비 상승한 흐름을 보였다. 음악 일반·교양 도서 역시 2019년(3.3%), 2020년(7.4%), 2021년(17.0%) 순으로 증가율이 지속 상승했다.



미술관에서 큐레이터 설명 듣듯… 도슨트가 들려주는 미술 교양서 각광

그림의 존재만으로 그 아우라에 감정이 북받치지만 때로는 작품에 대한 설명이 부재하다면 고개가 갸우뚱해지고 그림에 대한 보다 깊은 지식을 함양하고 싶은 마음이 든다. 더군다나 미술 교양을 쌓고자 직접 미술관으로 향하던 발걸음도 팬데믹의 시간이 길어지면서 점차 어려워지고 있다. 이에 마치 미술관에서 큐레이터의 설명을 듣듯 생생한 현장감을 전하며 작품에 대해 쉬우면서도 깊이 있게 이야기하는 미술 교양서를 집에서 탐독하는 트렌드가 새롭게 자리 잡고 있다.

미술 분야에서는 특히 전문 도슨트가 쉽게 미술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이 베스트셀러 도서로 오르는 등 인기를 모으고 있다. 『내가 사랑한 화가들』은 스타 도슨트 정우철이 유려한 스토리텔링으로 11명 화가의 인생과 대표작을 쉽고 재미있게 소개하며 올해 미술 일반·교양 베스트셀러 3위에 올랐다. 우리나라 대표 미술 안내자 양정무 교수가 미술 작품과 그 이면의 이야기를 흥미롭게 풀어내는 『벌거벗은 미술관』도 독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도슨트 5인의 이야기를 담아 책 한 권만으로 마치 유럽 미술관을 투어하는 듯한 감동을 선사하는 『90일 밤의 미술관』도 지난해 출간 이후 꾸준히 호평받고 있다.


순위

도서명

저자 및 역자

출판사

1

방구석 미술관

조원재 저

블랙피쉬

2

방구석 미술관 2 : 한국

조원재 저

블랙피쉬

3

내가 사랑한 화가들

정우철 저

나무의철학

4

읽기만 하면 내 것이 되는 

1페이지 미술 365

김영숙 저

비에이블

5

90일 밤의 미술관

이용규, 권미예, 명선아,

신기환, 이진희 공저

동양북스

(동양books)

6

365일 명화 일력

김영숙 저

빅피시

7

널 위한 문화예술

널 위한 문화예술

편집부 저

웨일북

8

칼 라르손, 

오늘도 행복을 그리는 이유

이소영 저

알에이치

코리아(RHK)

9

기묘한 미술관

진병관 저

빅피시

10

벌거벗은 미술관

양정무 저

창비

[표2] 2021년 예스24 미술 일반·교양 베스트셀러 10


한 편의 소설을 보듯…쉽고 흥미롭게 읽히는 클래식·재즈 교양서 주목

음악 분야에서도 미술과 유사한 흐름이 포착된다. 음악이 제공되는 환경에서 오롯이 귀로만 향유할 수 있다고 여겼던 음악을 이제는 책에 삽입된 QR 코드를 활용하는 등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음악을 듣고 설명까지 읽으며 배로 즐기는 트렌드가 안착하면서, 음악에 대해 쉽고 흥미롭게 풀어내는 음악 교양서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재즈와 클래식 영역을 음악사부터 개론까지 쉽고 재미있게 설명하는 도서가 올해 음악 일반·교양 베스트셀러에 다수 오르는 등 주목받고 있다.

올해 음악 일반·교양 베스트셀러 1위 『송사비의 클래식 음악야화』는 음악 크리에이터가 작곡가들의 삶을 한 편의 소설처럼 흥미진진하게 이야기하는 동시에 클래식에 대해 쉽게 설명하여 꾸준히 주목받고 있다. 『맛있게 클래식』은 사계절의 감성을 밑받침으로 클래식 음악 스토리를 음식에 접목하여 잔잔한 감동과 함께 전해 독자들의 인기를 모은 책이다. 재즈 월간지 ‘재즈피플’ 편집장의 『밥보다 재즈』는 방대한 재즈의 영역에서 어떤 음악을 들어야 할지 모르는 이들에게 168곡을 계절별, 요일별로 소개하고 각 곡에 대해 세심한 설명을 더해 인기 도서 반열에 올랐다.


순위

도서명

저자 및 역자

출판사

1

송사비의 클래식 음악야화

(겨울 리커버 에디션)

송사비 저

1458music

2

음악의 언어

송은혜 저

시간의흐름

3

맛있게 클래식

유승연 저

파롤앤

4

난처한 클래식 수업 1

민은기 저

사회평론

5

재즈 잇 업 jazz it up

남무성 저

서해문집

6

알아두면 쓸모 있는 

클래식 잡학사전

정은주 저

42미디어

콘텐츠

7

LP로 듣는 클래식

유재후 저

도서출판등

8

밥보다 재즈

김광현 저

책밥상

9

난처한 클래식 수업 6

민은기 저 / 

강한 그림

사회평론

10

1일 1페이지 클래식 365

이채훈 저

사우

[표3] 2021년 예스24 음악 일반·교양 베스트셀러 10


집콕 예술 체험 트렌드…미술 및 음악 독학 가이드북 악보집 인기

보고 듣는 것을 넘어 그리고 연주하는 등 직접적인 체험과 독학으로 예술 역량을 쌓아가는 움직임도 점점 활발해지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혼자 취미로 할 수 있는 아이패드 드로잉, 칼림바 악보집 등의 출간과 판매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점도 눈에 띈다.


인기 미술, 음악 독학 가이드북

『마음까지 몽글몽글 아이패드 드로잉』은 드로잉 기초부터 굿즈 제작까지 누구나 아이패드 하나만 있으면 나만의 그림을 쉽고 재미있게 그려낼 수 있도록 돕는 인기 취미서이다. 『악보를 몰라도 숫자만 알면 칼림바』는 음악을 잘 모르거나 악보를 볼 줄 몰라도 숫자 악보와 QR코드 등 이해하기 쉬운 방법을 제시하여 초보자도 쉽고 재밌게 연주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전하며 독자들의 인기를 끌고 있다. 『작곡독학 가이드북』은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처음 작곡을 하는 사람이라도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설명해 많은 입문 작곡자와 작곡 초보자들의 인기 안내서로 떠올랐다.



방구석 미술관 세트
방구석 미술관 세트
조원재 저
블랙피쉬
송사비의 클래식 음악야화 (겨울 리커버 에디션)
송사비의 클래식 음악야화 (겨울 리커버 에디션)
송사비 저
1458music
마음까지 몽글몽글 아이패드 드로잉
마음까지 몽글몽글 아이패드 드로잉
한승현 저
앤제이BOOKS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예스24

예스24는 삶의 동기를 제공하는 문화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공연, 전시 등을 통해 끊임없이 계속되는 모두의 스토리와 함께 합니다.

오늘의 책

투표로는 바뀌지 않는 세상

지난 대선 결과에 불복하며 트럼프 지지자들이 의회의사당에 난입한다. 미국 민주주의의 현주소를 상징적으로 보여준 사건이다. 뿐만 아니다. 총기 규제 입법, 낙태 합법이 미국인의 의사와 달리 의회에서 좌절된다. 투표로는 바뀌지 않는 세상, 민주주의의 위기다.

초현실주의 선언 100주년 기념 한정판

프랑스 퐁피두센터가 기획하고 전 세계 공동출간된 책. 세계적인 팝업북 아티스트 제라르 로 모나코가 초현실주의 세계로 독자를 초대한다. 살바도르 달리부터 마그리트까지 8점의 걸작들은 입체감과 생동감을 자아내며, 초현실주의에 관한 소개와 해설은 풍요로운 감상을 돕는다.

AI시대 마케팅 전략

비즈니스 구루 필립 코틀러의 새로운 마케팅 통찰을 담아냈다. 경험을 중시하는 세대의 본격 등장과 기술의 발전으로 변화된 마케팅 패러다임을 전한다. 빠르게 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 맞춰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상호작용하는 메타마케팅 전략을 만나보자.

30만 부모 멘토 이은경쌤의 자녀교육 에세이

상위권 성적의 첫째와 지적장애를 가진 느린 학습자 둘째까지! 연년생 두 아들을 키우는 워킹맘 이은경쌤의 육아에 대한 고민과 어려움을 솔직하고 리얼하게 담았다. 엄마와 아이 사이의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엄마와 아이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해 주고 있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